관찰법을 통해 영유아에게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영역에서 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이 노는 것을 관찰하다보면 정신없이 놀이에 빠져드는 모습을 보곤 하는데 아동에게 있어 놀이는 세상과 자신을 탐색하는 하나의 과정인 것이다. 아동의 심리를 아버지를 통해서 최초로 분석한 Freud(1962)는 놀이는 아동만의 문화이고 아동의 심리를 잘 나타낸다고 하였다. 아동이 가장 좋아하고 몰두하는 것은 놀이이며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세계를 진실하게 창조해 낸다고 보았다. 또한, 아동 자신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나 불안과 갈등을 가상 놀이나 환상적인 놀이를 통해 표현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관찰법을 통해 영유아에게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영역에서 평가해야 할 행동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 보겠다.
Ⅱ. 본론
1. 관찰법이란
관찰의 목적
1) 관찰
① 일상생활 속에서 영유아가 자연스럽게 활동하는 모습을 관찰자가 본대로 기록하는

② 관찰자의 관찰능력과 기술이 우수할수록 정확한 판단
2) 관찰의 주의사항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채, 학습 심리학, 학지사, 2007.
김수영 외,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0.
이영자, 유아 언어 발달과 교육, 양서원, 2004.
이영애, 놀이를 통한 아동평가와 진단도구에 관한 고찰, 한국놀이치료학회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인력] 보육인력 현황과 외국 사례 비교 및 문제점과 개선점 분석
  • 평가의 구체적 내용을 관리보육내용 점검, 평가, 보육인력 채용 및 직무관리보육예산을 편성, 효율적인 집행 관리보육의 물리적 환경, 시설 및 설비 관리, 물품구매 및 관리보육시설 내부 및 대외적 행정업무 처리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협력, 소통하는 일 주관- 보육교사의 역할• 보육행위의 주체로서의 교사의 역할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신체. 정서. 언어. 사회성 및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교육, 영양, 건강, 안전 등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 [교육학] 검사도구의 실시 및 결과 분석,비평
  • 언어성 척도 17점 이상부터 IQ 산출표에 나타나 있기 때문에 환산점수로 6점을 얻은 이 학생의 언어성 IQ 지수는 검사를 통해 산출할 수 없었다. 언어성 검사에 해당하는 모든 소검사에서 1점을 획득하였다. 우선 문제를 잘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였는데 공통성, 숫자 영역에서는 공통점, 비슷한 점, 거꾸로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전혀 다른 답을 말하였다. 숫자 영역에서 바른 순서로 따라 외우는 것은 6개의 숫자까지 따라 외울 수 있었다. 평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0
  • 통해 근접 발달영역을 확대해 나가며 사회 문화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개인의 인지적 발달을 촉진. 학습자의 능력 촉진하게 된다.여섯째, 평가의 개념 및 원리 변화를 의미한다. 평가는 학습과정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과 가능을 새로운 상황에 전이할 수 있는 능력에 초점을 둔다. 평가의 초점은 국지적이고 근접적인 전이의 과제에서 문제해결과 보다 복잡한 전이의 과제로 이동되어야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서술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0k
  • 정서적으로 성숙한 사람, 친절하고 인자하며 신뢰와 동정심을 지닌 사람 등 개인적인 요소를 강조하고 있다. 유해인(1990)의 연구에 의하면 학부모가 평정한 유치원 교사의 자질은 인성 영역에 아동 사람, 유머, 관용, 자제력, 성실성, 공평, 개성 존중, 도덕성, 봉사성, 부모 수용, 건전한 인생관, 언어, 원만한 인간관계 등, 신체영역에 용모와 건강을 포함시키고 있다.Hymes(1968)는 훌륭한 유치원교사의 조건을 ‘목표가 뚜렷한 사람, 아동 중심적인 사람,

  • 보육학개론(기말)
  • 영유아가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게끔 한다. 신체적 고통을 가하기, 위험, 거짓말, 창피를 주거나 비웃는 행동, 애정철회, 유머를 이용한 공격, 처벌, 적절한 규제를 설정하지 않거나 지키게 하지 않는 경유, 대안적인 행동방식을 가르치지 않거나 격려하지 않는 경유, 잔소리, 변덕스럽거나 일관성 없는 훈육 등이 있다.성인들은 영유아게 직접적인 지도도 하지만 물리적 환경을 관리하고 구조화함으로써 간접적인 지도도 할 수 있다. 필요한 활동영역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