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수련원에서는 어떤 이론의 지도력이 필요한지 각각의 지도력을 설명하고 한 가지 지도력을 선택하여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02 / 2019.01.0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수련원에서는 어떤 이론의 지도력이 필요한지 각각의 지도력을 설명하고 한 가지 지도력을 선택하여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수련원에서 필요한 각각의 지도력
2. 한 가지 지도력 선택 및 그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도력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엥스트롬은 지도자란 일을 만들어가는 사람임을 강조하면서 ‘지도력이란 한 그룹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상황이 아닌 활동지 행동이다. 즉 바람직한 목표를 향해 행동하도록 말이나 행위로 영향을 미치는 행동이다.’고 하였다.
.
.
Ⅱ 본론
1. 청소년수련원에서 필요한 각각의 지도력
청소년수련원을 하나의 사회체계로 본다면 개인과 집단 간의 관계, 집단행동, 집단원들 간의 상호작용관계 등을 가장 종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은 역할이고 청소년지도자의 지도력은 역할과 그 맥을 같이한다고 하겠다. Secord는 지위와 그 지위에 부여되는 기대를 종합해서 역할이라 정의했고, Newcomb은 지위를 수행함에 요구되는 규범적 기대를 역할이라 정의했다.
참고문헌
- 한국청소년연구원, “청소년문제론”, 1993
- 김경신외, “청소년복지론”, 청목출판사, 2007
- 전명기,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2006
- 강현성, “교회 청소년 지도자의 지도력 연구”, 목원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
  • 한 학부모와 교사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2. 교사와 학부모의 본디 몫2.1 교사의 본디 몫교사의 사전적 의미는 ‘공인된 자격을 가지고 각 급 학교에서 원하는 아동을 지도하는 사람’을 말한다. 교사는 아동을 지도하는 것이 본디 역할이라고 여겨지고 있는데 그렇다면 이것을 조금 더 세분화해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그 첫 번째 역할이 학습지도자로서의 역할이다. 학생에게 지식을 주는 사람이라는 것이 교사에 대한

  • 사회복지행정론 - 청소년수련원에서는 어떤 이론의 지도력이 필요한지 각각의
  • 사회복지 행정론청소년 수련원에서의 필요 지도력에 대한 인식 개선목차1) 서론2) 청소년 지도론3) 청소년 수련원의 필요 지도력4) 맺음말주제 : 청소년수련원에서는 어떤 이론의 지도력이 필요한지 각각의 지도력을 설명하고, 한가지 지도력을 선택하여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1) 머리말청소년수련원이란, 청소년의 균형적 성장을 위하여 청소년의 능동적 참여하여 심신을 단련하고 자질을 배양하며, 다양한 취미를 개발하고, 정서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어떤 방법으로 교수할 것인가 등의 문제를 다루는 규범학으로 볼 것인가, 교육현상을 경험적으로 연구하여 법칙을 발견하는 학문으로 볼 것인가의 문제이다.뒤르껭에 의하면 교육에 관한 활동을 1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2 교육의 실제적 방법에 의한 교수학 3 교육의 실천적 활동의 세 가지로 구분 가능하다(1965). 그러나 교육학의 성격과 관련해서는 1,2의 구분이 중요하다. 2혹은 규범적인 측면을 강조할 경우, 교육학은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과학적

  • [평생교육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그러나 안드라고지는 다음과 같은 비판과 논쟁을 일으켰다.첫째, 안드라고지의 이론으로서의 위상에 대한 비판이다. 성인은 자기주도성이 있고, 학습동기도 외재적보다는 내재적 동기에 의해 학습한다고 하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다.둘째,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이분법적 구분에 대한 비판이다. 인간은 처음에는 페다고지적인 특성을 보이다가 성장해감에 따라 안드라고지적인 특성을 보인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즉 어떤 학습자는

  • 인간관계론 1. 부적응적인 인간관계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10점).
  • 가지 영역을 제시하고(5점) 각 영역과 관련한 인간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5점).3. 자기충족적 예언에 대하여 설명하고(5점) 이것이 청소년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서술하시오(5점).4.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하여 기술하고(5점) 갈등의 순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즉, 갈등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경우)를 제시하시오(5점).5. 아리스토텔레스가 구분한 친구관계의 유형에 대하여 기술하고(5점) 각 유형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간략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