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과정별 개입기술 5단계의 단계별 핵심과업과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사 2급과정 교육원 과제물입니다. 과제평이 매우 좋았던 과제로 여러분들 참고 많이 하세요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사회복지 실천 과정은 도움을 받기 위해 찾아온 사람을 사회복지사가 처음으로 접촉하여 접수하고 긍정적인 원조 관계를 수립하면서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수집, 사정하는 단계를 거치게 된다. 그 다음으로 개입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계획된 대로 원조 활동을 수행하며 이를 점검하고 진행해 나가는 개입단계, 그리고 원조 활동의 효과를 평가하고 원조 관계가 만족스럽고 긍정적으로 끝나도록 하는 종결 단계로 이어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 지원과정에서 이러한 단계마다 중요성과 필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론
1. 접수단계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하는지 판단하고 맞지 않을 경우 적절한 기관으로 의뢰를 실시한다. 초기면접지를 작성하는데 여기에는 클라이언트의 기본 정도, 주요 문제, 기관에 오게 된 동기, 의뢰 이유, 서비스를 받은 경험, 가족관계 등을 기록한다. 이때 클라이언트와의 라포 형성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사회복지사는 신뢰의 자세로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내용에 대한 공감을 하며 자발적인지 비자발적인 크라이언트인지를 파악하며 문제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참고문헌
윤철수 外8인(2018),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김기태 外2인(2009),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김수환 外(2005).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설진화(2010). 사회복지실천 기술론. 양서원.
본원교재 4주 2강 내용, 네이버 지식백과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별 개입기술 5단계접수단계, 사정단계, 계획수립단계,
  • 과목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주제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별 개입기술 5단계(접수단계, 사정단계, 계획수립단계, 개입단계, 평가와 종결단계)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실천 5단계 과정의 필요성과 중요성1) 접수단계2) 사정단계 3) 계획수립단계 4) 개입단계 5) 평가와 종결단계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사회복지란 구성원 모두가 복지를 누리는 상태이며, 이러한 안정된 상태를 만들기 위한

  • 사회복지정책 개발과정 형성 및 결정
  • 사회복지문제나 요구가 이슈화되고 그러한 이슈들이 공적으로 논의됨으로써 정책의제로 설정되고 여러 대안들 중에서 하나가 선택되어 정책결정이 이루어지면 그 정책은 집행, 평가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복지정책의 개발과정 전체를 이해하는 것은 사회복지전문가로서 기본적인 요구사항이기도 하다. 우선,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실천을 결정하므로 이러한 사회복지정책이 어떠한 경로와 과정으로, 어떤 배경에서 만들어

  • [가족치료모델] 가족치료모델의 개념과 과정 및 사례, 평가와 한계점 - 가족복지 실천과정
  • 사회복지실천 방법 중 하나로, 가족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족복지실천에서 가족교육이나 가족상담 등과 함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실천방법이며 학문분야이다. 가족치료는 가족 대상의 실천방법 중 중심이 되는 방법으로서 가족 상담과 내담자 가족에 대한 사정과 개입 계획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실천 이론과 기술이다. 가족의 다양한 변화에 따라 가족치료는 다양한 가족을 대상으로 그 치료목표와 실천 현장에 있어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사회성영역은 보다 직접적인 것에 관심을 둔다. 학생들은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사회적 상황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교사나 다른 동료들과 대화하기, 적절한 사회적 행동들을 유지하기, 지연되는 시간을 기다리기,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기와 같은 사회적 과제를 강조해야한다. 습득은 기본적인 인지와 적응기술을 습득하는 것이고 독립적이고 성공적으로 특정한 기술을 행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단계인 성취는 자기-동기화와 고도

  • [행정학] 조직이론
  • 기술적 수준② 제도적 수준③ 관리적 수준(2) 1970 년대 이후 J.G.March (1976)의사결정론 K.E.Weick(1979)조직심리학P.M.Senge(1990) 학습조직이론등장배경1.불확실성을 경험하는 조직에서의 조직에서의 의사결정 행태를 설명하기위해 고안.2.조직화된 무정부상태에서 합리적인 조직의 문제 파악 어려움.1.조직의 거대화. 2.조직과 인간의 문제가 부각.3.현대산업사회의 일에 있어서 인간적인 또는 심리적인 요소들의 중요성이 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