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한국 가족생활교육의 발달과정과 역사를 정리하고 현대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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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족생활교육
한국 가족생활교육의 발달과정과 역사를 정리하고 현대사회 가족생활교육의 전망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가족생활교육이란
2) 한국 가족생활교육의 발달과정과 역사
3) 현대사회 가족생활교육의 전망
4) 나의 의견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오늘날 가족의 현상은 가부장권의 약화와 여성 역할의 확대로 인한 부부간의 역할갈등, 자녀에 대한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 부모 자녀 관계의 갈등, 각종 경제 상황의 변화로 인한 가정경제의 안전성에 대한 위협, 핵가족화의 증가로 인한 노인 소외문제, 이혼의 증가로 인한 가족의 안정성 약화, 한부모 가족의 증가로 인한 가족 내 역할 문제 등이다. 특히 다양한 가족 형태의 등장은 정상 가족에 대한 개념의 재정립과 더불어 가족생활의 다양한 측면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노인 단독세대와 독거노인의 비율 증가는 자녀에게 의지하는 것보다, 스스로 노후를 준비하는 생활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증가하고 있는 맞벌이 가족 형태의 경우 직장과 가정의 양립문제, 자녀 보육의 어려움이 직접 적으로 자녀출산 기피 현상으로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현재 우리 사회는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가족 삶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는 중으로 볼 수 있다. 본론으로 넘어가 한국 가족 생활교육의 발달과정과 역사를 정리하고 내 생각을 서술 해보자.
2. 본론
1. 가족생활교육이란
가족 생활교육은 다양한 개념과 정의를 합의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 구성과 내용이 광범위해서 가족 생활교육의 초점이 되는 단위, 궁극적 목적, 연구의 범위 등 합의가 어려운 점이 많으나,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에는 대부분 동의하고 있다. arcus는 가족 생활교육을 가족생활의 질적 극대화를 실행하고 도움을 주기 위해 가족 구성원에게 필요한 자원, 기술, 정보 등을 제공하고 지도하는 과정이라 하였고 가족생활의 변화를 위한 의도적인 개입으로서 역기능적이며 문제 있고 혼란된 행동에 대해 어떠한 변화를 강조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부가적 정보나 지지 또는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여 개인과 가족이 잘 기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라 하였다.
2. 한국 가족생활교육의 발달과정과 역사
우리나라에서의 가족 생활교육은 1982년 12월 31 일자로 제정 공포된 사회교육법과 동법시행령에서 사회교육의 10개 영역 중 네 번째로 명시된 것으로서 그 위상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사회교육은 정규학교 교육을 제외한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활동이므로 가족 생활교육은 실제 가족생활의 영위를 위해 평생교육으로 받아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가족 생활교육은 모든 연령층의 각 개인과 가족 생활주기에 있는 전체 가족 단위가 대상이 되어 정상적인 성장 발달과 가족 발달상의 문제들을 예방하며, 다른 사람의 가치와 태도를 이해하며, 수용할 수 있는 대인관계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주고 잠재력을 개발하여 풍요로운 삶을 살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4.참고문헌
“건강가정 및 가족 생활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을 기초로 한 실과교과에서의 가족 생활교육에 관한 연구” 유민희, 전세경, 문영소
조희금(2005), 『건강가족론』. 신정.
박숙희(2004). 건강가정과 가족복지서비스. 사회복지, 여름호.
양옥경(2004). 통합적 서비스를 위한 가족복지정책의 방향과 과제. 사회복지.
박주희(2006), 『현대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실제』. 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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