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도의 구성과 질문지 작성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아래 사회복지분야 중에서 관심있는 분야를 택일하여 조사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를 수행할 질문지를 작성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자료 입니다. 만점자료이니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Ⅰ. 서론
척도의 정의는 어떠한 가설에 의거해서 본래의 질적 내용을 지닌 여러 가지 속성을 수량적 변수로 바꾸어 놓는 표지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사에서도 척도의 개념이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사회복지조사에서 설정하고자 하는 가설에 대한 파악과 사회복지조사와 현상에 관련한 측정의 개념과 내용을 보다 명확하게 할 수 있다. 실제로 사회복지와 관련된 척도는 자아개념 척도, 심리 및 정신건강 척도, 사회적 기능 척도, 가족 관련 척도가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으며 각 척도는 더욱 세분화되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조사에서 조사의 연구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앞으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가 있다. 과거에 비해 복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연구가 시행되자 사례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효율적으로 사회조사방법을 습득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연구 사례를 통해서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복지조사는 이론과 기술을 사회복지 분야에 응용한 과학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서 합리적인 절차를 거치고 문제 해결 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절차이다. 또한 질문지법 조사는 응답자에게 질문지가 전달되어 다시 응답자에게 돌아와 내용을 기입하는 것으로 측정 도구의 형태로 사회과학에서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척도의 구성과 질문지 작성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아래 사회복지분야 중에서 관심 있는 분야를 택일하여 조사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를 수행할 질문지를 작성해 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질문지의 개념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조사자와 조사 대상 간의 한 가지 이상의 이야기 주체에 관해서 의사소통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조사목적에 따라 유용한 자료 수집 수단이다. 특히 연구결과가 잘못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연구에 사용된 측정 도구인 질문지가 잘못됨으로써 일어나는 경우이므로 질문지는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질문지는 측정도구의 최종적인 형태이다.
설문지는 설문지를 응답자에게 전달하고 응답자가 직접 내용을 작성하는 조사 방법을 말한다. 설문지는 연구자들이 하나 이상의 이야기 주제에 대해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의사소통 수단이다. 조사·연구 과정에서 설문지는 조사 목적에 적합한 유용한 자료를 수집하는 수단이며, 이들로부터 입수한 자료를 분석하여 조사 결론의 중요한 부분이다. 설문지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측정해야 할 개념의 명확한 정의와 이를 현상과 연계하는 운영적 정의를 적절히 정의하고 타당성과 신뢰성이 높은 질문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가설 검사에 필요한 분석 방법을 고려하여 척도를 사용해야 한다. 사회조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 수집 방식인 설문지를 사용하는 이유는 표준화된 설문지를 활용함으로써 결과의 비교 가능성을 높일 수 있고, 비교적 객관적이고 정확한 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짧은 시간 안에 핵심 정보만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불필요한 내용은 설문지에서 삭제할 수 있으며, 응답자가 익명의 이름으로 직접 응답을 기록하면 매우 솔직한 답변을 할 수 있으며, 응답의 형태는 사전에 제시하여 응답의 용이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2. 척도 구성
1) 공칭 척도 구성
공칭 척도를 가장 낮은 측정 수준으로 구성하는 개별 값은 포괄적이고 상호 배타적이어야 한다. 개별 값은 숫자로 구별된다. 주어진 숫자는 순서나 크기 등 의미가 없다. 명목상의 척도는 성별, 혼인 여부 등 배타적 관계에서 사용된다.
2) 시퀀스 스케일 구성
참고문헌
참고문헌
- 사회복지조사론. 김순필. 학지사. 2012
- 사회복지조사론. 박기량. 학지사. 20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중심 교육과정 체제(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에 관심을 가져왔다. 그 동안, 교육과정 현장연수와 학회활동을 통하여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적 본질을 이해하고 한국 교육현장에 정착시키기 위한 과제와 발전방안들을 탐색해 왔는데, 그 조그만 성과들을 이 한 권의 책으로 엮어 보았다. 이 가운데에는 이미 학회나 각종 연구논문을 통해 발표된 것들도 있고,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라는 주제에 맞추어 새로 집필된 논문들도 있다.기본적으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법으로 협조를 받아야 할 것인가? 그리고 조직의 바람직한 풍토와 분위기를 조성하는 중요한 변수는 무엇이고, 이 변수는 조직의 환경과 어떤 관련성을 갖고 있는가?많은 질문이나 의문점이 나올 수 있지만, 조직은 조직구성원 중심으로 이러한 의문을 갖고 해결해야하는 일은 필연적이다. 결국 조직구성원의 행동과 태도를 주체로 이해하면서 조직의 전반적인 문제를 연구하는 일이 우리들의 과제라고 본다. 이러한 연구분야를 연구하는 학문이 조직

  • [경제원론] 금융안정과 규제
  • 분야와 시장에 대한 지표- 특별히 비 은행계 금융 기관의 금융 중개, 결합적 요인, 가계와 부동산 시장- 에 대한 논의가 Chapter Ⅲ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Chapter Ⅳ에서는 거시경제 분석의 주요 구성 요소를 테스트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 금융 건전성 지표의 분석 방법을 보여줄 것이다. 거시경제 분석의 양적인 면에 대한 것이 Chapter Ⅴ의 주제가 될 것이다. Chapter Ⅶ에서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은행시스템(banking system)이번 장에서는 은행시스템에 관

  • [초등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 있는 지식인가라는 분석이 요구된다. 교육 과정 개발의 기초로서 교과를 연구할 때는, 교과에 대하여 피상적으로 갖고 있는 이미지가 아닌, 정말 교과에 담긴 지식이 중요한 것이며 가치 있는 것인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교과가 담고 있는 교육 내용이 학생의 경험 세계를 넘어서 인간 경험의 범위, 즉 인문현상, 자연현상, 사회현상을 얼마나 포괄적으로 반영하고 있는가, 인간의 경험 범위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는가와 그 것을 체계적이고 논리적

  • [아동상담]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REBT 상담 -초등학생 대상의 집단 상담
  • 중감3. 자아존중감과 REBT상담의 관계 4. 아동의 인지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REBT의 적용5. REBT의 아동기 상담방법 Ⅲ. 상담의 실제1. 상담대상2. 상담 도구3. 상담 절차 4. 상담 프로그램의 구성5. 상담과정(1) 초기면접(2) 1회기(3) 2회기(4) 3회기(5) 4회기(6) 5회기(7) 6회기 - 마무리Ⅴ. 상담의 결과 (요약 및 결론)Ⅰ. 서 론1. 연구 선정 동기우리는 REBT 상담에 대해 조사하면서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개념증진과 관련되어 교육이나 상담분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