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단계의 특징과 발달의 원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발달단계의 특징
1) 태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청소년기
5) 청년 및 성인초기
6) 중년기
7) 노년기
2. 인간발달의 원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발달이란 시간에 따라 개인에게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를 가리킨다. 이러한 변화는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축적되며, 그 결과로 신체의 확장, 복잡한 활동수행 능력이 증가된다. 여기에서 발달이라 함은 단순히 양적인 성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것과 사회적 요소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의 전 과정을 지칭하는 말이다. 그러므로 새 생명이 태어나서 성년이 되기까지의 과정뿐만 아니라 죽음의 단계까지도 발달의 과정으로 보는 것이다. 즉 모체의 태반에서 잉태된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인간은 변화하면서 발달한다는 것이다. 죽음이란 인간에게 내재한 본원적인 한계로서 사회적인 것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각 개인에게 독특하게 표출되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발달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은 생물학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 인간 내부적 요소와 외부적 요소, 생물학적ㆍ심리적ㆍ사회구조적ㆍ문화적 요소, 육체적ㆍ자아ㆍ사회적 체계 등의 상
.
.
2. 인간발달의 원리
비렌과 우드러프는 발달은 덜 분화된 상태에서 더 분화된 상태로 덜 복잡한 유기체로부터 더 복잡한 유기체로, 능력과 기술의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진행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예를 들면 운동능력의 발달은 유아로 하여금 초기에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이던 팔과 다리를 나중에는 의도적인 뻗치기, 쥐기, 기기, 걷기 등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유아기에는 눈앞에 보이는 구체적 대상만을 인식할 수 있으나 청소년기에 이르면 사고의 발달로 현실에서 직접 관찰하지 않더라고 정신세계 내에서 인과관계를 추론하는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 인간의 발달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원리를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삶의 모든 기간에 걸쳐 일어난다. 그러므로 인간발달은 모체 내에서 수태되었을 때부터 죽을 때까지의 긴 인생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각 단계에서 새로운 능력이 출현하고 새로운 역할이 수행되며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그 결과로 자신과 사회에 대해 새로운 방향이 전개된다.
둘째, 인간의 발달과정은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에 의해서 추진된다. 유전적 요소는 인간이 지배할수 없으며 주로 신체적 발달을 주도하는 요인으로서 성장률이나 태아기의 성장과 같은 성숙에 영향을 미친다. 성숙이란 유전인자에 포함된 계획에 따라 전개되는 유기체의 형태, 조직, 복잡성, 통합성, 기능상의 변화를 가리킨다. 유전인자에 계획된 대로 크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이화여대,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사용햇습니다 감사합니다
  • oeunji1***
    (2017.07.31 20:33:06)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단계와 전조작기단계 개요 2.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설명 -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서의 아동의 인지발달 특징과 교육적 의미 -에 대한 분석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서의 수업 적용 방안 3.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서 중요한 교육적 요소와 그에 따른 수업 -적용 방안에 대한 분석국내외 사례를 통해 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서 수업 적용 방안의 -다양성과 그 효과에 대한 서술

  • 역사의 효용 레포트
  • 인간을 사회적 피조물로 보는 관점을 취하면 가장 내면적이고 ‘심리학적인’인간의 특성, 특히 자아상(self-image)과 양심과 정신적인 성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현대 심리학과 사회과학의 근본적인 발견은 인간의 그 많은 내면적 특징들이 어떻게 사회적으로 유형화되고, 심지어 주입되는가에 관한 발견이다. 또한 역사적 특수성의 원리 마르크스가 말한 것으로 ‘모든 특정사회는 그것이 존재하는 특수한 시기 측면에서 이해되어야한다’는 지침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발달이론의 한계점 1) 피아제 이론의 한계점 ① 단계에 대한 문제② 아동 능력의 과소 평가③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적문화적 요인의 간과 ④ 임상적 방법을 통한 결론의 미숙함⑤ 중요 개념들의 증명 난해2) 비고츠키이론의 한계점 ① 인지발달에 언어의 영향의 지나친 강조② 아동 능력의 과소 평가Ⅳ. 결 론Ⅴ. 참고문헌Ⅰ. 서 론 교육관련학과를 다니는 학생이라면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귀가 따갑게 들었을 것이다. 나의 인지발달이론

  • [심리학개론]성격심리학.
  • 성격형성에 대한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부족하지만 조사를 하면서 성격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었고, 앞으로 들을 강의 시간에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뿌듯했다. 참고문헌박아청(2001). 성격심리학의 이해. 서울:교육과학사이중석(2001). 교육심리학. 서울:도서출판 협신사온기찬(2003). 교육심리학. 서울:교육과학사우종하(2000). 인간심리의 이해. 서울:교육과학사안범희(2000). 성격심리학. 서울:도서출판 하우

  • [방통대 2017-2]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원리에 입각해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다. 콜버그는 인간이 성숙한 도덕성을 갖고 정의로운 사회 구축에 공헌하는 인성을 형성하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고 하였다. . 이 리포트는 도덕성 발달이론과 강화계획을 중심으로 작성하였다.이 레포트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과 을 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서술하였다.II. 본 론1. 후기 현대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