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청소년의_이해(심리사회적이론부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5 / 2019.12.24
- 2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3)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에릭슨이론의 한계점
Erikson이론이 Freud이론과 구별되는 점
4)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 이론의 한계점
5) 사회학습 이론
6) 인본주의 이론
7) 생태학적 이론
8) 임파워먼트 모델
3. 청소년과 환경
1)가정
2) 지역사회
3) 학교
4) 교우관계
5) 대중매체
- 본문내용
-
3)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유기체에게 중요한 생활사건과 그 사건의 발생시기, 타인과의
관계, 문화적인 특성 등과 같은 심리 사회적 요인이 인간의 발
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친구관계가 중요함.
*Sullivan :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라 대인관계 욕구가 변화하며
청소년기 발달에 친구관계가 중요한 역할을 함을 강조.(p28)
*Erikson :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구분, 각 발달단계마다
해결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과 위기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때 개인은 건강한 발달을 할 수 있다고 주장.
특히 청소년기가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결정적인 시기로 봄
심리사회적발달이론 – 에릭슨
* 제 1단계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프로이드 이론의 구강기 해당
- 어머니(양육자)가 신뢰감 형성에 중요한 변수
- 일관된, 신뢰성 있는 양육태도 중요(관계의 질)
- 어머니에 대한 신뢰 친구, 사회에 대한 신뢰로 발전
- 신뢰감은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을 만들며 다른 사람과의 유대감과 애착을 형성
· 희망 – 신뢰감과 불신감의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한 사람은 희망이라는 심리사회적 능력을 갖게 됨.
· 공포 – 실패의 결과
* 제 2단계(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회의))
- 항문기에 해당 , 1~ 3세의 시기
- 독립적 성취에 노력(스스로 먹기, 화장실 가기)
- 다양한 노력통해 자존감, 자신감 획득
- 부모의 양육 태도 중요
- 자아통제, 타인통제 적응하면 자율성 발달
- 지나친 규제, 처벌하면 수치심, 의심
- 자율성이란 무제한의 자유를 주는것이 아니라 한계 내에서 자유를 갖는것
· 갈등해결 : 의지력
· 갈등실패 :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불신과 강박증상
*제3단계(주도성 대 죄의식)
- 남근기에 해당 , 3~ 6세
- 아동의 주도적 행동의 반응양상에 따라 발달정도 결정된다.
- 격려, 인정하면 주도성 발달
- 처벌과 무시하면 자신의 욕망에 대한 죄의식
· 위기극복 성공 목적의식(목표지향적 행동 발달)
· 위기극복 실패 무력감,소극적이며 쉽게 포기함
지속적인 죄의식은 성인기의 소극적 성격, 성적 무기력 등과 연관
* 제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 잠복기 해당, 6~11세(대체로 초등학교기)
- 프로이드는 중요시하지 않은시기이나, 에릭슨은 자아성장에 결정적인 시기라고 함.
- 학령기 아동, 공식적 교육이 생활의 주요 초점
-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 습득 등이 이루어지고 자기통제의 능력을 발전시킨다.
- 성취하면 근면성 발달 →지지적 환경에서 발달용이
- 자신의 능력과 지위에 대해 절망하면 열등감 경험
- 사회적 문화적 요인도 중요
· 갈등해결 : 유능감, 능력
· 갈등실패 : 무력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비행의 생활지도와 상담실천 모델00
- 청소년기 발달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각각 간략히 설명하고 비교하여 차이점을 제시하시오
- [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발달의 이론적 접근(생물학적 이론, 정신분석이론, 심리사회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이론, 생태학적 이론)
- 청소년기 이전(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등)의 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시고, 자신의 청소년기 이전의 경험을 회고하여 예를 들어 설명하세요.
- 청소년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 중, 본인이 생각하는 청소년기에 대한 정의에 가장 잘 부합되는 이론을 선정하여 각 이론을 설명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기독교 상담 기독교 상담이란 임마누엘 운동 임상목회 기독교와 심리학 기독교 상담 이론 상담의 목적 상담자의 역할 상담 및 치료기법
-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가족구조 및 가족관련 가치관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결혼률 저하, 이혼율 증가, 독신가구,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의 등장, 출산률 하락 등이다 이와 같은 가족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전망을 서술하시오
- 노인복지론] 우리나라의 인구 고령화 현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대리적 조건화의 원리를 각각 이용하여 새로운 행동의 학습을 시도해보고 그 과정과 결과로 보고서로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정신건강론_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