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인지발달에 대하여 설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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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에 대하여 설명하라
목차
1.서론
2.본론
1)청소년기의 인지발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결론
4.참고문헌
1.서론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인란 지식의 구성, 획득, 유지와 활용 등을 포함하며 이외에도 사고, 상상력, 창의력, 추리력, 문제 해결력, 개념화 범주화와 같은 고등 정신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질적으로 다른 인지적 능력을 획득하고 양적으로 변화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이 어떻게 지식을 구성하며 그 지식을 활용하는가에 관한 인지적 발달을 포괄적으로 설명한 학자로는 피아제가 대표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본론으로 넘어가 청소년기 인지발달의 중요성을 서술하시오.
2.본론
1)청소년기의 인지발달에 대하여 설명하라
청소년기의 성장은 질적 양적인 모든 면에서 발생한다고 하였다. 양적인 의미에서 청소년기는 어렵게 수행했던 지적인 과제들을 보다 쉽고 빠르게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고, 질적인 의미에서는 복잡한 사고과정을 통한 추론능력이 추가되게 되는 것이다. 만일 인지능력의 양적 질적인 성장이 없다면, 청소년들은 이기간 동안 학교 상황에서의 지적 요구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고 진행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본다. 개개인의 평균 IQ점수는 상당히 안정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15세와 10세의 아동이 같은 IQ점수를 갖고 있다 하더라도 평균적인 15세 아동은 10세 아동보다 더 많고 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즉, IQ는 그들 동년배와 관계되는 개인들의 능력에 기초한 상대적 측정치이기 때문에 15세 아동이 10세 아동이 수행할 수 없는 많은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의 정신 능력이 10세 아동보다 더 높기 때문이다. IQ와 구별되는 의미로의 정신 능력은 출생하면서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급격한 상승을 보여 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정신 능력을 측정하는 횡단적 연구결과를 보면, 정신 능력이 청소년 말기 또는 성인 초기 동안에는 안정적 상태에 있으나 청소년 초기 얼마 동안 급격히 증가한다고 하였으며, 그 후 몇 년이 지나면서 실질적으로 점진적인 하락을 보인다고 하였다. 또한, Cattell의 Gf-Gc이론에서 보면 유동지능(Gf)은 전반적인 대뇌피질의 행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청소년기까지 증가하고 그 이후에 천천히 감소한다고 가정하고 있다.그리고 결정지능(Gc)은 특정한 학습 경험의 투자에 대한 결과로 유아기에서부터 성인기까지 천천히 증가한다고 보고 있다.
2)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성장뿐만 아니라 인지적 성장도 급격히 일어나는데, 이러한 성장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청소년들은 주의(attention)를 기울이는 능력이 진보한다.
아동에 비해 청소년들은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자신이 하는 일에 더 잘 집중할 수 있는데, 그것은 선택적 주의력이 발달되기 때문이다. 선택적 주의력이란 여러 개의 자극이 존재하는데도 하나의 자극에 선택적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능력이다. 그래서 아동보다 주의력이 잘 발달되어 문제해결에 집중할 수 있다.
둘째, 청소년기에는 기억능력이 증가된다. 기억능력의 개선은 작동기억(working memory)과 장기기억(long-term memory) 모두에서 일어난다. 특히 작동기억은 아동기와 청소년기 사이에 크게 발달하는데, 작동기억의 용량이 클수록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많이 보유할 수 있기 때문에 아동기보다 청소년기에 문제해결을 잘할 수 있다.
셋째, 청소년기에는 정보처리속도와 전략기술도 증가한다. 인지과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아동보다 청소년이 더 빠르게 정보를 처리하며, 그 정보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전략도 사용된다.
전략의 예로는 기억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항목들을 의미 있는 집단으로 분류하는 청크(chunk)나 시연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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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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