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M-5에서 제시한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 준거와 자폐스펙트럼장애자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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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장애교육
주제: DSM-5에서 제시한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 준거와 자폐스펙트럼장애(자폐범주성장애) 용어의 변화내용을 설명하고, 교사가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학습자 각자의 견해를 한 가지 서술하시오.
- 목 차 -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Ⅰ 서론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아동기에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언어성 및 비언어성 의사소통의 장애, 상동적인 행동, 관심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우리 사회는 오랫동안 자폐스펙트럼 장애에 대해 막연하고 추상적인 접근만을 이루어왔고, 그 결과 자폐스펙트럼에 대한 구체적 이해가 사회 전반에서 부족하여 해당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과 그 가족의 어려움을 더욱 크고 무겁게 결과를 일으켰다. 이러한 방향성에 있어 중요한 것은 두 가지로 집약될 수 있는데 하나는 자폐 스펙트럼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이루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겪는 아동에게 적절한 성장 및 발달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론에서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해 교육 현장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교사가 우선적으로 행하 수 있는 도움 방안에 어떤 것이 있는지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DSM-5에 의거한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 준거
DSM-5란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매뉴얼 제5판(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ition)을 줄인 표기이다. 정신장애의 진단과 분류에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DSM이 여러 분야에서 회자되고 논의되는 이유는 DSM이 정신병 진단을 위한 주요 권한을 제공한다는 점 때문이다. 즉, 치료 권고는 의료 제공자에 의한 지불 적정성과 함께 이 DSM의 분류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인데 이런 이유로 DSM의 새로운 버전 출현은 상당한 중요성을 갖는다고 하겠다.
이에 의하면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세 가지의 기준을 충족하여야 한다. 첫째, 임상적으로 사회적 의사소통의 의미 있고 지속적인 장애. 둘째, 제한적이며 반복적이고 상동증적인 행동, 관심, 활동. 셋째, 유아기부터 나타나 일상 기능에 제한을 주는점. 이때 사회적 요구가 과도할 때 까지 증상이 충분하게 발현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전제로 붙는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DSM-5에서는 아스퍼거 증후군, PDD, 소아기 붕괴성 장애 등의 진단명을 삭제하는 대신 자폐스펙트럼장애의 범주로 이를 포함하여 정의하게 된다. 또 기존에 사용되었던 전반적 발달장애의 용어 대신에 자페스펙트럼장애를 새로운 카테고리의 용어로 공식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2. 자폐스펙트럼 장애에 대한 개념적 탐구와 이해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의사소통과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에 저하를 일으키는 신경발달장애 이다. 이와 같은 자페스펙트럼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타인에게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사회적 접근을 하려 한다. 또 타인의 관심이나 감정을 공유하지 못해 사회적-정서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크다. 대인관계의 발전과 유지가 어려운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타인을 모방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고 유아기 가상놀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도 특징이 된다. 자폐는 단일 원인에 의한 단일 증상이 아니란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폐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한 관련 장애의 복합적 증상이다. 대부분의 자폐는 유전에 의하여, 또는 유전적 위험요소와 환경적 위험요소가 함께 작용하여 발달되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 반드시 구분하고 넘어가야 하는 것 중 하나는, 유전적 인자와 대물림 되는 유전형질 간의 차이이다. 현재까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ASD로
밝혀진 경우의 상당수가 de novo 돌연변이에 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De Novo 돌연변이는 유전자의 돌연변이로서 이것이 유익한 것이든 해로운 것이든 간에, 해당 가계에서 새롭게 발생하여 처음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지금까지 자폐가 될 확률이 높은 몇 가지 유전요소가 밝혀진 바 있는데, 이는 다시 말하면 이러한 유전자의 변종이나 돌연변이를 보유한 사람에게서 특히 자폐증이 나타나기 쉽다는 의미가 된다. 여러 연구에 의하면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겪고 있는 이들은 타인과의 대화에서 상대의 마음을 읽는 게 부족하고 전반적인 상황보다 부분적인 것에 집착해 대화를 시도하는 경향이 있다고 나타난다. 이 외에 지적장애의 진단조건에도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해당되게 된다. 실제 역학조사에 의하면 자폐증의 약 70%가 정신지체와의 관련성을 보이고 있었다. 또 우울장애, 양극성장애, 분리불안장애, 사회공포증, 품행장애 등과도 공존율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이와 함께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징은 행동과 흥미, 또는 활동이 제한적이며 반복적인 패턴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이들은 스스로 하는 활동이 매우 제한적이다. 또 특정 물체 및 물체의 일부에 과도하게 집착하기도 한다. 충동, 변화에 저항, 기이한 움직임은 발달장애 아동은 물론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에게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증상 중 하나다. 이런 점 때문에 결과적으로 일상생활의 적응이 어렵다.
3.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교사의 도움 방안
먼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신경 써야겠다. 많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언어 소통상의 문제가 있고 한 가지에만 집중하는 성향이 있으므로 성장하면서 스스로 해 나가야하는 것을 배우고 익히는 데 어려움이 있다. 문제는 이것이 고착되면 성인이 되어서도 스스로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하지 못하는 위기에 직면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폐성 장애 아동이 기본적인 생활 습관과 규칙을 터득하여 생활상의 안전은 물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성원의 기본을 마련할 수 있도록 아동의 성향과 기질, 특성에 맞추어 그와 관련한 교육 지도를 이루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덧붙여서 아동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고 구성하는 것도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해 교사가 수행하여야 할 우선적 요소가 되겠다.
Ⅲ 결론
이번 과제를 통하여 자폐스펙트럼장애에 대하여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알아 보았다. 현재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핵심 증상을 호전시키는 약물치료는 없는걸로 알고 있다. 그러나 약물치료는 동반증상을 완화시키고 교육 및 비약물적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주며 사회적 접촉의 기회를 증가시켜 주는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고려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렇기에 이러한 아동이 보다 조기에 진단 받고, 보다 조기에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적절한 특수교육과 행동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자폐성 아동을 위한 교사 또한 중요한 역할이고, 아동을 위해 아동의 특성에 맞춰 교육지도를 해야함이 굉장이 중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자폐성 이라는 자체가 다가가기 어렵지만 선입견을 버리고 아동을 대하려고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Ⅳ 참고 문헌
1. 권유진, 자폐스펙트럼장애와 발달지체의 변별진단에서 CBCL 1.5-5 DSM 전반적 발달문제 척도의 유용성, 숙명여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5.
2. 박지현, 자폐스펙트럼장애 영유아 대상 한글판 Q-CHAT-10의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한신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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