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장애교육 자폐장애 관련 영화나 드라마 속 주인공의 행동특성을 우리나라에서 제시되고 있는 자폐성 장애에 대한 법적 정의 혹은 의학적 진단기준을 제시하여 비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본문내용
1. 서론

장애인에 대한 정의는 학자 간에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장애인은 정신적 특성·감각특성·의사소통능력·행동 및 정서발달·신체 특성 등에서 일반인과 차이가 있는 자로서 타고난 인간의 잠재능력을 충분히 실현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한국의 2001년 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하면 특수교육대상자는 장애가 존재하는 사람 중에서 특수교육이 필요하다고 진단 및 평가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2001년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장애인은 신체·정신장애로 인해서 장기간에 걸친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상당할 정도로 제약을 받는 자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특수아들이 지닌 특성에 의해서 특수아의 유형에는 정신지체·학습장애·정서 및 행동장애·의사소통장애·청각장애·시각장애·지체 및 건강장애·외상성 뇌손상·중도 및 중복장애·자폐증·영재 및 특수재능 등으로 분류된다. 이러한 특수아에 대한 분류기준은 평균적·병리적·교육적·가치적 기준에 의거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특수아들은 자신이 소유한 정신적·신체적 특수성으로 인하여 이에 적합한 특수교육 및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으면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이에 특수아 중에서 자폐아의 자폐장애의 정의와 그 의학적 기준에 대해서 살펴보고, 영화 ‘말아톤’을 통해서 자폐장애의 행동특성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윤치연 외 2인 공저, 「특수아 상담 및 치료교육 프로그램」, 학지사 : 서울, 2004
· 김영숙·윤여홍 공저, 「특수아 상담의 이해」, 교육과학사 : 서울, 2001
· 권은아 저, ‘자폐아동의 행태.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유치원 디자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건설대학 원 : 서울, 2004
· 정윤철 감독, 조승우 주연, ‘말아톤’,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동 레포트
  • 특성과 증상에 효과적인 변화를 위한 진단, 계획, 치료 그리고 평가하는 과정으로 제공 되어 진다. ②사회재활프로그램: 사회 심리적 재활에 관련한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립생활능력향상을 목적으로 함 -풍물프로그램: 풍물을 통해 재활의지를 강하게 표출하고 지역사회에서의 활동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야외수련회-생일잔치-컴퓨터교육-독서치료: 생활인들의 내면세계 깊숙한 곳에 잠재되어 있는 생각,

  • [상담이론] 자폐성 장애
  • 자폐성 장애의 정의2. 자폐성 장애의 원인3. 자폐성 장애의 증상 및 행동특성4. 자폐성 장애의 진단 5. 자폐성 장애의 사례 6. 자폐성 장애가 인간관계 및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7. 자폐성 장애의 예방 8. 자폐성 장애의 치료 9. 자폐아동의 교육Ⅲ. 맺음말-참고문헌Ⅰ. 들어가는 말우리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자폐아에 대해서 혹은 자폐성 장애에 대해서 이전에는 잘 알지 못했었다. 또한 자폐아는 관심 밖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영화 ‘말아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의 일반적 법적 학문적 정의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

  • 사회복지 문제를 소재로 한 영화를 관람한 후 영화 속 사회복지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 고용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하면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자폐성 장애의 원인은 주로 출생 전이나 출생 중 혹은 출생 후에 야기되는 두뇌의 역기능이나 생화학적 역기능과 관련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현재 생의학 분야의 관련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장애의 판별1. DSM-IV의 질적 분류2. Quay의 양적 분류IV. 행동장애아의 평가방법1. 사정목적2. 진단/분류가 사정방법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3. 행동장애 사정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의 영역4. 사정방법V.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과 대책1. 지능과 학업 성취2. 사회적 및 정서적 특성3. 정서장애에 대한 일반적인 고려VI.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 방안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I. 정의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Attention Deficit with Hyperactivity D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