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중독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초록
I. 서론
II. 본론
III.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향을 미치는가
아동발달심리학에서 말하는 발달 측면은 크게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으로 나뉜다. 세 영역은 각각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예를 들어 신체적 성장은 아동의 언어획득이나 인지적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음)되어 있으며 언어획득은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근거하여 이제 우리는 이런 텔레비전 중독이 아동의 매일의 삶 속에서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게 된다. 아동기는 성인과 다르게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인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때임을 우리는 알고 있다. 텔레비전 중독이 이러한 세 영역에서 아동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자.
3-1. 텔레비전 중독이 아동의 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의 신체적 발달에는 두뇌와 신격조직, 감각기관, 근육 등의 신체변화. 운동기술의 사용 등이 포함된다. 동현이의 경우, 한번 텔레비전을 보기 시작하면 몇 시간 동안이나 그 앞에서 움직이지 않고 시청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한창 신체적 발달이 활발하게 일어나야 할 아동기에 텔레비전 앞에서만 많은 시간을 보내는 아동들의 건강상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무엇일까? 뉴질랜드 Otago 대학 연구진은 란셋에 기고한 논문에서, 아동의 미래 건강을 위해서는 텔레비전 시청 시간을 하루에 2시간 이내로 제한할 것을 권고하였는데 그들은 1972년도에서 1973년도 사이에 출생하였던 1,000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3살부터 26에 이르기까지 추적 연구 조사를 하여 연구진은 2년에서 3년마다 1번씩 이들의 부모들과 이들에게 하루에 얼마나 오랫동안 텔레비전을 시청하는지 문의하였다. 그리고 조사 대상자들이 26세에 이르렀을 때 연구진은 이들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였는데,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키, 몸매, 흡연 여부를 조사하였고 그리고 체중이 정상인지 여부를 가릴 수 있는 체표 질량 지수도 측정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 아동기에 텔레비전을 많이 본 성인 일수록 비만하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 했다(2004, Robert J. Hancox, Barry J. Milne, Richie Poulton, Lancet). 즉 텔레비전 중독은 아동이 신체적으로 활발하게 움직일 기회와 동기를 크게 줄어들게 함으로써 아동의 비만상태를 낳고, 이것이 성인이 되어서의 비만과 건강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3-2. 텔레비전 중독이 아동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의 인지적 발달이란 추리력과 사고, 언어의 획득, 그리고 아동이 주위 환경에 대한 지식을 획득, 저장, 기억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사실 텔레비전이 시청각 자료로서 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도 있다는 점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텔레비전 중독상태에 있는 아동의 경우 텔레비전을 보면서 경험하는 인지적 영향에 대해서 다루어 보고자 한다. 텔레비전에 빠져들어 보고 있는 아동들에게 말을 걸거나 유심히 관찰해 보면 아동들은 거의 불러도 부르는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텔레비전을 뚫어지게 쳐다보고 있다, 그것은 마치 아동이 열심히 텔레비전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의 내용에 집중하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정말로 아이들이 텔레비전을 보면서 엄청난 집중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일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오히려 아동들은 무의식적 몰입 상태에 들어가 있는 것이다. 무의식적 몰입이란 텔레비전 시청 시 사고 과정의 결여를 뜻한다, 텔레비전 화면에는 집중하나 정신적 활동 면에서는 낮은 관여도, 즉 무조건적이며 수동적인 수용을 보이는 것을 일컫는다. 즉 주의력의 집중상태가 아니라 사고활동이 결여된 상태에서 아무 생각 없이 텔레비전의 내용을 흡수하기만 하는 것. 즉 텔레비전에 완전히 함몰되어버린 것을 의미한다(김기형). 즉 텔레비전 중독은 아동의 사고 활동을 저해하고 발달을 둔화시킴을 알 수 있다.
또한 언어 발달에 있어서도 심각한 영향을 초래한다. 동현이의 경우 5살 나이에 비해 언어 발달이 늦은 편에 속했다, 숫자도 읽지 못하고 말도 더딘 편이었다. 흔히 텔레비전을 많이 보면 텔레비전에서 나오는 말을 듣고 언어발달이 더 빨라지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유아기 초기의 언어발달상에 있어서는 텔레비전을 과도하게 보는 것은 오히려 언어습득을 지연한다. 그 이유는 유아가 처음 말을 배우는 것은 텔레비전과 같은 일방적인 자극에 의해서가 아니라 쌍방향의 대화를 통해서 배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3-3. 텔레비전 중독이 아동의 사회심리적발달에 미치는 영향
사회심리적발달이란 아동의 감정과 정서변화 중 성격발달, 가족, 또래, 교사와의 상호작용, 아동의 정체성, 자아개념, 성 역할 등을 포함하는 발달 측면이다. 사실 아동에게 미치는 텔레비전의 가장 심각한 영향이 바로 심리사회적 영향이라고도 할 수 있다. 텔레비전에 중독된 아동들은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차단될 수 있다, 상호작용 없이 듣기만 하고 보기만 하는 텔레비전은 사람들과의 사회적 접촉의 기회를 줄어들게 하여 아동의 사회적 발달을 지연시킨다, 특이 다른 사람과 눈 마주치기,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이해하기, 또래와 놀이들 통해 어울리기 등을 배우고 사회적 단서들을 이해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대화를 통해 생각과 감정을 나누여는 자연스러운 욕구를 충족하지 못할 수도 있다. 동현이의 경우 어린이집과 같이 또래와 어울릴 기회가 있는 곳에 갔을 때에도 친구들과 같이 어울리기 보다는 혼자 놀려고 하며 혼자만의 놀이를 즐기는 모습을 보였다, 의사소통에 있어서도 사회적 규칙을 깨닫고 지키지 못하는 행동을 보였으며 자기조절 능력이 낮은 것으로 보여졌다. 요즘 조기교육 열풍과 더불어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는 유아비디오증후군의 문제를 살펴보면 정신과에 3세부터6세까지의 아동이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거나 타인에 대한 관심이 너무 적다는 이유로 찾는 엄마들이 급증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런 경우 자폐증이 아니면 유아비디오증후군인 경우가 많다. 이것은 자폐증과 유사한 양상을 보이지만 유아기적에 부모가 텔레비전이나 비디오를 지나치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Robert Kubey and Mihaly Csikszentmihalyi(2004) “Television Addiction Is No Mere Metaphor” (Scientific American)
W.Schramm, J.Lyle and E.B Porker (1961)”Television in the lives of our Children (Stanford,California University Press)
Robert W. Kubey(1995) “Television Dependence, Diagnosis, and Prevention” in Tuning in to Young Viewers: Social Science Perspectives on Television. Edited by Tannis M. MacBeth. Sage
Robert Kubey and Mihaly Csikszentmihalyi(2001) “Television Addiction“(Sientific American)
Robert J. Hancox, Barry J. Milne, Richie Poulton(2004) “Association between child and adolescent television viewing and adult health: a longitudinal birth cohort study” (Lancet)
차영은 “Children’s thinking”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기형 “텔레비전 중독의 실태와 인과적 분석”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발행
참조자료
SBS실제상황토요일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116회-120회 민폐보이 권동현 편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3.07.30 14:55: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 본 강의에서 언급한 국내외 기업가 이외에 성공한 기업가 1인을 선정하여 그 기업가의 생애와 기업가 정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영환경의 중요성, 환경 불확실성의 관점, 고려해야 할 일반 환경요인과 구체적 환경요인 및 기업의 환경 적응노력을 설명하시오
- 성격이론 중 하나를 선택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 인간의 성격발달 이론 중 하나를 선정하여 사회화와 관련지어 논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영유아 놀이와 관련된 기사 등 최근경향을 3개 이상 스크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