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상담(인간중심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arl R. Rogers
3. 상담의 과정
4. 상담의 기술
5.평가
6.학교에서의 적용: 수업-학습 과정
본문내용
1. Carl R. Rogers
1)생애
2)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발전
Rogers의 인간중심적 상담은 4단계로 발전
(1) 발달 단계
그의 초기 활동은 정신분석학적 개념의 영향을 받았었지만, 점차 그이 견해는 변하여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고, 무슨 문제가 중요하며, 어떤 경험이 잊혀졌었는지를 아는 사람은 내담자임”(Rogers,1961)을 깨달았다.
(2) 비지시적 단계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책임지는것에 초점을 두었다. 신뢰를 형성하고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느낌과 자기자신을 탐색하도록 허용하고 따라서 자기 생활에 대해 책임을 지게하는 치료자의 내담자와의 관계를 중시하였다. 내담자의 느낌의 반영과 내담자의 느낌의 이해로 인도하는 명료화가 이 시기 Rogers의 치료의 본질이었다.
(3) 내담자중심 단계
내담자중심 치료는 확장되어 성격이론과 아동, 집단, 지동성 훈련 및 수업을 포함하였다.
(4) 인간중심 단계

3. 상담의 과정
1)도움 요청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자각(自覺)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상담받으러 온 책임을 지고 또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책임도 지게 된다.
2)상담 장면의 설정
3)자유로운 감정 표현
상담자는 문제에 관한 감정을 자유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내담자를 격려한다.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생각이나 감정, 느낌, 정서, 기분등을 자유롭게 있는 그대로 표현하게 한다. 상담자의 친절하고도 따뜻한 관심을 기울이는 수용적 태도가 요망된다. 표현의 내용(지적.비지적)과 시간(과거.현재)과 표현의 질(긍정적.부정적)의 3가지 준거에 따라 모두 8(=2*2*2)가지 유형으로 잠정적으로 분류한 것이다.
4)부정적인 감정 표현의 수용
상담자는 부정적인 감정을 수용하고 인정하고 명확히 한다. 상담자는 그 원인을 해석하거나 그 효율성에 대해 논의하거나 혹은 비판하거나 논쟁하지 않는다.
5)긍정적인 감정 표현의 수용
내담자의 부정적인 감정이 완전히 표현되면 뒤이어 성장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표현이 다소 약하게 표현된다. 상담자는 부정적인 감정 표현을 수용하고 인정한 것처럼 긍정적으로 표현되는 감정도 수용하고 인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법] 정서발달과 게임의 치료적 기능
  • 아동 발달의 이론과 정서(1) 정신 분석 이론과 정서유아의 정서에 대한 연구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사람은 바로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1950, 1963)이다. 에릭슨은 인간이 여덟 개의 정서적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하는데, 이 중 네 단계가 아동기 동안 일어난다고 주장하였다 Marjorie J. kostelnik(2005), 유아를 위한 사회정서 지도.교문사, p162.. 각 단계는 중심이 되는 정서적 과업과 긍정적, 부정적 정서로 나뉘어 지는데, 여기서 과업은 두 개의 극단적 정서

  • 성격이론 중 하나를 선택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 것이다. 즉, 새로운 적절한 행동을 발달․유지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적 강화의 원리, 모방의 원리, 변별 원리 등을 적용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제거하기위해서는 소거의 원리, 차별강화 원리, 벌 원리 등을 적용하는 것을 행동수정이라고 불러왔다. 참고문헌이성진, 행동수정 교육과학사, 2001.김순혜, 청소년 상담론, 학지사, 2004.김미경 외,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2010.김영진, 심리학 역사 속에서의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2003.

  • 시각장애인들 도미 술 교육을 받을 수 있고 할 수 있다
  • 문 헌 -《단행본》 - 고은, 권주석, 김경숙, 이태수, 조홍중, 최혜승 저 , 「예비교사를 위한 특수아동의 이해」, 전남대학교출판부 , 2011《학위논문》- 이지영, “시각장애학교 미술감상교육 실태와 교사의 인식 및 요구” ,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2010- 조윤주,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미술교육 연구 : 촉각을 중심으로” ,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2010《웹사이트》- http://www.gbwwel.or.kr/, 검색- 2013, 09, 29 23:37- http://cafe.daum.net/smo-314, 검색- 2013, 09, 29 23:00

  • 상담심리학 인간관 상담심리학 인간관
  • 상담자가 내담자와 궁극적인 성격의 모델. 둘째- 상징적 모델은 다양한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사용. 셋째-복합적 모델은 집단과 관계가 깊다.BASIC-ID : 인간은 움직이고, 느끼고, 접하고, 상상하고, 관계하는데 있어서 복합적인 존재라는 전제.행동계약 : 정해진 기간 내에 각자의 행동을 분명하게 정하고 그에 따른 강화계획을 작성한 후 서로 지키기로 계약하는 것.역할극 : 부적응행동을 현실적 장면이나 극적 장면을 통하여 역할행동을 시행함으로 적

  • [상담과 생활지도] 또래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의 사회성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비교. 한국상담학회.이정숙, 유정선. 2005.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3권 3호.김미영. 2000. 아동의 인지적 대인관계 문제해결 기술 훈련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사회적 기술, 주장성 행동,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미자. 2004.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이 사회적 고립아의 자아존중감,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