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릭스조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3 / 2024.02.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양한 자료입니다. 과제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메트릭스조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서론
메트릭스조직은 기능별 조직과 지역별 조직을 결합한 혼합 조직 구조를 갖습니다. 이러한 조직 구조는 조직 내부의 업무 효율성과 외부 환경에 대한 대처 능력을 높이는데 있어서 유용합니다. 메트릭스조직은 기능별 조직에서는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인 정보의 부재, 의사소통의 한계, 업무 간의 중복, 업무 분담의 불균형 등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별 조직에서는 지역별 차이에 대한 대처 능력을 높이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메트릭스조직은 구성원 간의 역할과 권한, 의사결정 절차, 업무 분담 등이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메트릭스조직을 구성할 때에는 구성원 간의 역할과 권한을 명확히 정의하고, 의사결정 절차를 명확하게 하여 조직 내부의 혼란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Ⅱ. 본론
1. 메트릭스조직이란 무엇인가?
메트릭스 조직은 조직 구조의 한 유형으로, 기능적인 부서와 프로젝트 팀 간에 이중적인 통신과 권한 구조를 가지는 조직입니다. 기능적인 부서는 전문성과 전통적인 업무 수행을 담당하며, 프로젝트 팀은 특정 프로젝트나 과제에 대한 책임을 갖고 작업을 수행합니다.
메트릭스 조직은 기능적인 부서와 프로젝트 팀이 상호작용하며 협력하면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조직 구성원들은 동시에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연성은 조직의 민첩성과 혁신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메트릭스 조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중 관리 구조: 조직 구성원들은 기능적인 부서의 관리자와 프로젝트 팀의 관리자로부터 지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원 공유: 조직 구성원들은 필요한 자원을 공유하며, 프로젝트에 필요한 인력을 기능적인 부서에서 할당받을 수 있습니다.
역할의 명확화: 각 조직 구성원들은 기능적인 역할과 프로젝트 팀 내에서의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고 수행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ABB사의 글로벌 매트릭스 전략
  • 조직을 통해 추구하는 현지화와 글로벌화 중에서 현지화의 효과는 이미 설명한 바와 같이 PROFIT센터를 통해 얻고 있는 효과에 지역관리자가 수행하고 있는 역할이 결합되어 발생한다. 반면에 글로벌 통합의 효과는 세계 전지역에 분산되어 있는 PROFIT센터들을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 통합함으로써 규모의 경제와 시너지를 창출함으로써 얻고 있다. (3) ABB사의 글로벌 겅영집적화 메리트(Integration Merit)의 새로운 방정식글로벌화 진전은 일반적

  • [마케팅원론]삼성전자 `이재용` 인터넷쇼핑몰과 택배 마케팅전략
  • 설명한다. 서비스의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의 필요성과 투자의 홍보가 요구된다. 새로운 체계를 위한 끊임없는 연구도 선행되어야 한다.기존의 일반 상품 개발이 한계에 이르면 신상품의 지속적인 개발로 시장규모를 넓혀 나간다. 배송시 초기 단계는 운임 부담력이 있고 생산성이 높은 고가의 기업물량에 의존하지만 점차 가정화물의 비중을 강화하고 저가제품은 그 제품이 부담할 수 있을 정도의 가격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한다. 또한 상품별,

  • [경영조직] 삼성탈레스 조직구조분석
  • 조직력을 강화하는 것이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부분임을 느끼고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삼성 탈레스는 첨단전자시스템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만 큼 각 부서간 ,조직간의 긴밀한 인터페이스 및 협업체계가 무엇보다도 요구 되며,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나보다 상대방 입장 에서 먼저 생각하고 일에 임해야 함 ”을 강조되고 있다. 또한,매월 종업원들에게 회사의 경영현황에 대해 직접 설명하고,설명회가 끝나면 별도 계층별 간담회를

  • [조직혁신론] 남양유업의 조직구조와 개선방향
  • 메트릭스 조직1) 현황 및 예상현재 남양유업은 우유시장에서 점유율 3위 안에 있지만, 우유시장은 이미 과포화 시장이다. 또한, 우유시장의 위기를 느낀 남양유업은 새로운 사업에 뛰어들기 시작했는데 그것이 커피믹스 시장이다. 강한 브랜드들이 시장을 꽁꽁 묶은 상황인데도 남양유업이 커피믹스 시장에 진출한 이유는 높은 성장성 때문이다. 커피시장이 레드 오션이기는 하지만 성장하는 레드 오션이라는 설명이 많다. 남양유업의 커피믹스시장

  • [조직행동] 삼성생명 조직행동이론과 연계 하여 사례분석
  • 조직현신과 관련하여 인터뷰 질문 내용에는 없던 부분이지만 삼성생명의 IT조직 변화에 대하여 조사하였다.2002년 봄 삼성생명은 IT 조직의 모습을 이전과는 다르게 바꾸는 작업을 시작했다. 삼성생명이 생각한 새로운 IT 조직의 모습은 몇 가지 지향점을 갖고 있었다. 첫째는 IT가 보다 현업에 가깝게 다가가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기능 중심의 조직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는 IT 조직의 전문성을 강화시켜야 겠다는 것이었다. 사실 이들 몇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