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등장배경(도입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1 / 2024.02.0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추려 요약한 레포트 참고자료
목차
(1) 탈시설화

(2)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체계

(3)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4)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5) 기존 서비스의 단편성

(6) 서비스 비용 억제

(7) 사회적 자원체계와 지원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례관리의 등장배경(도입배경)

사례관리는 완전히 새로운 개념으로 사회복지실천에 등장한 것은 아니다.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상 사례관리는 1863년에 설립된 매사추세츠의 자선위원회에서 이미 시작하였으며 이후 사례관리는 리치몬드(Richmond) 시대 이래로 사회복지실천의 전통적인 분야로 자리 잡았고, 인보관 운동과 자선조직협회에서 이미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사례관리가 1980년대 들어 새롭게 케이스워크보다 진보된 하나의 방법론으로서 활용되기 시작한 것은 다음과 같은 역사적 배경을 갖는다.

(1) 탈시설화

입소시설에서의 서비스 전달은 모든 서비스들이 한정된 시설 안에서 제공되도록 구조화되어 있다는 이점이 있는 반면, 입소자의 재활에 한계를 갖고 있으며 공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크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탈시설화는 중요한 이슈가 되었는데, 탈시설화의 경향은 서비스 전달상의 문제를 가져왔다. 지역사회에 기초하는 서비스들은 각 기관들이 소유하는 기금과 자격요건 등으로 인하여 분산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사례관리는 각 조직의 경계를 넘어 서비스들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장치를 제공함으로써 이와 같은 문제들이 상쇄될 수 있도록 하는 수단으로써 도움을 주게 된다.
사례관리가 등장하게 된 직접적인 원인은 미국에서 1960년대부터 시작된 탈시설화 경향이다. 탈시설화는 정신장애인이 대규모 병원과 생활시설에서 벗어나 본래의 가정과 지역사회로 되돌아오는 것을 의미한다(Moxley, 1989).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융합관리(PMI)] 조직융합관리의 전반적인 고찰과 현 정부의 조직융합관리
  • 관리에 대해 그 내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대두되고 있는 현 정부의 조직융합관리에 대해 알아보며 마지막으로 우리조의 의견과 향후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2. 연구의 범위 및 방법① 이 연구는 조직융합관리의 일반이론을 통해 개념과 등장배경을 알아보고 ② 조직융합관리의 방법론인 전략과 프로세스 그리고 진단을 연구하며 ③ 현 이명박 정부에서의 조직융합관리에 대한 도입배경과 현황 그리고 평가에 대해 연구하

  • 캐논의 생산운영관리의 혁신-셀(Cell)생산방식
  • 관리의 혁신1절 등장배경2절 생산운영관리 혁신 사례1) 3D-CAD가) 도입 배경나) 도입 성과2) JIT가) JIT 도입배경나) JIT 생산 방식이란?다) JIT 생산방식은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한 생산방식라) JIT 생산 개념3절 캐논의 JIT1) 셀(Cell) 생산방식가) 배경지식1) 셀(Cell) 생산방식의 철학2) 셀(Cell) 생산방식 이란?3) 셀(Cell) 생산방식의 구성4) 셀(Cell)라인 설계원칙 5) 생산방식(가) 1인방식(나) 순회방식(다) 분할방식6) 셀(Cell) 생산방식의 특징7) 셀(Cell)

  • [졸업][마케팅관리]백화점 고객관계관리와 DM(Direct Mail)사례분석-현대백화점
  • 목 차서 론31. 백화점 Promotion의 전략적 선택32. 고객관계관리(CRM)6(1) CRM(Customer Relationship Marketing)의 정의6(2) CRM의 등장배경6(3) CRM의 목적73. 현대백화점의 CRM 도입 사례7(1) 도입배경

  • [경영정보] 전략 경영과 프로세스 경영
  • 배경MBO는 1954년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가 그의 저서 에서 관리를 의도적인 것으로 보고 목표의 달성, 즉 성취 결과를 강조하고 모든 경영활동 분야에서 반드시 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등장하였다. (1) 미국① 1954년 피터 드러커의 저서 “경영관리의 실제”에서 목표의 필요성 주장② 1960년대 급속히 확산③ 1970년대 80% 기업들이 도입④ 현재 90% 기업들이 실시 중(2) 일본① 1960년대 기업들이 도입하기 시작② 1970

  • KORAIL의 시그마 사례분석 연구
  • 도입을 통한 혁신ERP철도 내외부의 경영환경변화정보제공이 가능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필요프로세스혁신과 정보기술의 연계필요ERP이러한 문제의 대안으로서 ERP가 선택됨ERP도입을 통한 혁신추진배경20002004ERP도입을 위한 전략수립전담조직구성과 정보화 전략 수행 PI를 위한 55개의 과제 도출6시그마와 연계추진ERP도입을 통한 혁신추진현황2006년 ERP시스템 가동을 목표2006년 1월부터 7월까지 ERP 확장 영역 구축 계획을 실시CRM(고객관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