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4B)아동권리이념발달과정외국과비교후 아동권리협약이 아동삶부여의미논하라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복지
B형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에 대해 외국과 우리나라의 경우를 비교하여 논하고, 아동권리협약이 아동의 삶에 부여하는 의미를 논하시오(30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의 권리란 무엇인가?
1) 아동의 권리에 대한 역사
2) 아동에 대한 권리이념(아동에 대한 새로운 인식)
2. 아동권리협약에 따른 아동의 권리
1) 유엔아동권리협약 개요
2) 아동의 권리에 대한 국제적 노력
3) 아동권리협약 제정의 역사적 배경과 과정
4) 아동권리협약상의 아동권리
5) 아동권리협약에서 규정한 아동의 4대 권리
(1) 생존의 권리 (2) 보호의 권리
(3) 발달의 권리 (4) 참여의 권리
6) UN 아동권리 선언
7) 아동권리 상황
3. 외국의 아동인권보호실태
1) 미국 2) 독일
3) 일본 4) 한국


4. 우리나라의 아동권리
1) 아동의 권리에 관한 명시
2) 아동권리의 내용
3)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일반원칙과 권고사항
(1) 차별금지 원칙
(4) 아동 의사존중의 원칙
5. 아동권리협약이 아동의 삶에 부여하는 의미
1) 아동의 소극적 자유권
2) 아동의 적극적 자유권
3) 아동의 평등권
4) 아동의 복지권
5) 아동의 자기결정권과 참여권
6. 한국아동의 권리수준 제고방안
1) 아동학대예방 및 재발방지와 피학대아동의 신변보호 및 비밀보장 명문화
2) 아동권리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관심
3) 타당성 있고 합의된 아동권리지표의 개발과 정기적 측정
4)유엔아동권리위원회의 ‘유보조항철회’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
5) 아동권리중심의 아동복지법 개정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생의 주기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를 지적하라고 한다면 우리는 서슴지 않고 아동의 시기를 택할 수 있다. 아동은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앞으로 이 나라를 짊어질 주인으로서 능동적이며 발전적인 미래의 인간으로서 그 의의는 매우 크다고 할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국토가 좁고 자원이 빈약한 나라는 미래의 장기적 발전과 지속적인 경제적 성장을 위해서는 인적자원의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인적자원의 주요 대상이 바로 아동인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아동에 대한 현재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서비스는 선진국으로 나아가는 우리사회와 비춰 볼 때 미약한 실정이다. 현대사회로 발전하기前 사회에서는 아동에 대한 관심과 책임이 전적으로 가정에 속한 것이었으나, 현대에서는 아동이 권리적 존재라는 인식이 강하게 반영되면서 아동복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아동은 태어났을 때부터 인격적으로 존중을 받고 대우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동학에서의 시천주(侍天主)와 인내천(人乃天)은 ‘사람이 곧 하늘이다’라는 뜻으로 남녀노소 할 것없이 그 사람에게는 하느님의 영성(靈性)이 존재하므로 그 사람 인격을 하느님처럼 존경하고 받드라는 듯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의 권리도 어느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신성 불가침한 천부적인 권리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아동복지론, 김명희 등, 교문사, 2006
2. 아동복지론, 도미향 등, 공동체, 2006
3. 아동복지론, 공계순외, 학지사, 2006
4. 아동권리 향연, 김정래, 교육 과학사, 2002.
5. 유럽국가들의 아동권리 모니터링현황, 황옥경, 2006,
6. 한국아동복지회 www.child1969.or.kr/news/new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와 외국의 사회보장 생성배경 비교
  • 복지는 미국의 점령정책 하에서 정해졌다. 1945년“생활곤궁자 긴급생활원호요강”을 구축하였는데 노동능력 유무와 곤궁의 원인에 무관하게 생활이 곤궁한자는 누구라도 보호한다는 일반부조주의 하에 보호였다. 이러한 가운데 1947년 헌법이 제정되고 제25조에“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문화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여 사회복지의 근본이념을 제시하게 되었다. 그리고 1947년 아동복지법과 1949년 신체장애자복지법, 1950년 생

  • 가정위탁보호사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 000년 이후부터 요보호 아동에 대한 보호방법을 지역사회보호와 가정보호란 큰 축을 바탕으로 대리적 서비스로 방향을 전환하여 시행하고 있다. 대리적 아동복지서비스에는 가정위탁 보호사업, 입양사업, 시설보호 사업 등으로 구분되는데, 그 중 가정위탁 보호 사업은 시설에 의한 양육보다는 아동의 성장발달을 위하여 보다 바람직하다는 이념에서 실시되고 있다. UN아동권리위원회에서도 보호가 필요한 아동의 시설보호방안을 가능하면 가정에서의

  • [의료사회복지] 친부모에 의한 아동학대에서 의료와 사회복지의 연계
  • 아동학대 사례2.사례분석2-1) 주요 문제 분석2-2) 아동학대의 유형 분석2-3) 아동학대의 후유증 3. 보건과 복지 연계의 법제도상 관련성4. 아동학대의 예방 대책 4-1) 아동학대예방교육의 형태 4-2) 아동학대 관련업무의 연계체계 확립5. 아동학대 사례에서 의료와 사회복지의 연계 방안제3장 결론◆ 참고문헌1. 서론(1) 문제제기인간은 누구나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제1차 집단인 가정에서 부모의 양육태도에 의해 지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 [아동복지발달과정]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과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복지 프로그램과 이를 집행하는 일체를 의미한다 하겠다. 그러므로 아동복지는 좁게는 사회복지 전문가들이 실제적으로 행하는 활동대상인 요보호 아동과 넓게는 아동 전체 복지를 위한 일체의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으나, 오늘날은 광의로 해석하여 특수 장애아동 및 정상적인 일반아동을 모두 포함하는 아동복지로 파악하고 있다.2.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달과정우리나라의 아동복지는 조선시대 이전의 전통사회의 아동복지와 그 이후로부터 해

  • 아동의 권리와 아동복지00
  • 아동의 권리와 아동복지00목 차Ⅰ. 서 론Ⅱ. 본 론제1절 아동권리사상의 발전제2절 아동권리의 특성1) 욕구와 권리의 상호성 2) 아동권리의 내용 제3절 국제협약의 내용과 의의제4절 우리나라 아동의 권리보장1) 어린이 헌장제5절. 우리나라 아동의 권리1. 아동인가, 미래의 성인인가? 2. 아동을 위협하는 적신호들 3. 아동을 위한 새로운 선택 Ⅲ. 결 론Ⅰ. 서 론아동은 어른으로부터 그 인격 자체를 보호하고 아끼고 사랑받을 권리가 있다. 이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