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법3D)아동인권에 대해서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권법
E형 아동인권의 주요쟁점에 대해 논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인권법3D)아동인권에 대해서 설명하시오0k

법학과인권법3D 아동인권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인권의 의미와 내용 및 특징
1) 인권의 개념
2) 인권사상
3) 아동권리의 내용
4) 이동의 권리의 특징
5) 아동의 인권을 주장한 사상가
6) 아동권리를 실현하고자 하는 정책
2. 외국의 아동인권 발달과정
1) 제네바선언
2) 세계인권선언
3) 아동의 권리선언- 아동인권 선언문
4) UNICEF(유니세프)
5)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3. 우리나라의 아동인권 발달과정
1) 어린이 헌장
2) 아동의 권리공약 3장
3)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 협약 가입에 따른 국내법과의 충돌
4) 1990년 '대한민국 청소년헌장'
4. 외국과 한국의 아동인권보호현황과 실태
1) 미국 2) 독일
3) 일본 4) 한국
5. 아동의 인권 보장에 대한 제고방안
1) 아동학대예방 및 재발방지와 피학대아동의 신변보호 및 비밀보장 명문화
2) 아동권리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관심
3) 타당성 있고 합의된 아동권리지표의 개발과 정기적 측정
4) 유엔아동권리위원회의 ‘유보조항철회’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
5) 아동권리중심의 아동복지법 개정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옛날에는 아동의 어른의 하대부이나 부속품으로 생각하여 아동의 인격적으로 대우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아동의 권리를 생각할 수 없는 어른에게 종속되어 있다고 생각하여 인격 그 자체가 무시당했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현 시대에서는 아동은 어른으로부터 그 인격 자체를 보호하고 아끼고 사랑받을 권리가 있다. 이는 천부적인 것으로 하늘이 내려준 신성불가침한 권리인 것이다. 지금까지 아동은 종족 보존의 수단으로 부모의 소유나 자산으로 간주되어온 인류의 오랜 역사적 과정을 거쳐 하나의 인격체로 그 고유의 권리가 인정되고 확보되어야 한다는 국가와 시민사회의 시각이 변화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 된 일이 아니다.
사람은 누구나 인간답게 살 권리와 의무를 가지고 있다. 이는 천부적인 것으로 남녀노소 상하귀천을 가지지 않고 똑같이 인격적으로 대우받을 권리가 있는 것이다. 인권은 인간이 인간이라는 종에 속한다는 이유만으로 가지는 권리를 뜻한다. 즉 인권은 성, 인종, 국적, 경제적 배경 등을 가리지 않고, 인간이라면 누구나 평등하게 가지는 권리이다. 세계인권선언을 살펴보면 제1조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성과 권리에 있어서 평등하다. 사람은 이성과 양심을 부여받았으며 서로에게 형제의 정신으로 대하여야 한다.
아동이 어른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고 주장한 사람은 방정환으로서 어린이날을 제정함으로서 우리나라에서도 본격적으로 아동을 한 인격체로 대우해주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국제사회에서도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기 시작한 것은 유엔연합헌장에 의해서이다.
참고문헌
김정래(2002) 아동인권 향연, 교육 과학사
구자헌 (1968)아동복지, 창문사.
노병일 (2007) 아동복지론, 일음사.
성영해 외(2003), 아동복지의 이론가 실제, 동문사
이배근(1993) 아동복지시설의 현황과 문제점, 한국아동복지학, 창간호, 한국아동복지학회.
이원숙(2004) 가족복지론, 학지사.
오정수, 장인협(2003) 아동․청소년 복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윤혜미 외 공저(2007)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권법3C) 평등권과 차별금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0k
  • 인권을 확인보장할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우리 헌법은 제11조 제1항에서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고 규정하여 국가 등이 개개인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보장하는 과정에서 준수하여야 할 국가작용의 지침으로 법의 일반원칙에 해당하는 평등원칙을 선언하고 있는 동시에 국가에게 요구할

  • [인권법 3D형] 여성인권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인권법 3D형 여성인권에 대해서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여성인권의 개념2. 인권으로써 여성권리3. 성적권리와 여성4. 여성인권 이론 5. 여성인권 제도화 운동6. 여성인권 운동 7. 글로벌 여성인권8.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여성인권이란 혼인상태에 관계없이, 남녀간의 평등의 기초 하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민간 혹은 다른 분야에서도 여성에 의해 행사되는 여성의 권리행사를 손상시키고 무효화시키는 성에 근거

  • 인권법3D)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대해 논하시오0k
  • 인권보장의 원리평등권이 보장된다라는 것은 법이 사전에 국가가 국민을 차별하는 것을 금지하고, 사후에 사법구제가 행해지는 것을 의미하며, 불평등한 대우에 대해서는 개개의 국민이 평등권이라는 법적무기를 가지고 자기실현을 향해 싸움의 수단을 가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2) 헌법규정의 추상성일본헌법 제 14조에서 국민이 차별을 받지 않을 권리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 규정은 너무 추상적이며 특히, 장애에 의한 차별에 대해

  • 인권법3C) 사회권에 따른 국가의 의무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2007.3. 김철수,「헌법학개론」, 박영사, 2006.4. 김영란(2001), 사회권의 재정립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5. 백주현(1992), 사회권에 관한 연구 Ⅰ, 공주대학교6. 이성환(2010), 사회권의 법적 성격, 국민대학교7. 장은주(2009), 사회권과 민주공화국의 이념, 한국입법학회8. 임재홍ㆍ류은숙ㆍ염형국 공저, 『인권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9. 이준일 저(2010), 인권법, 홍문사10. 흰고래, 2012, 사회권과 국제인권메커니즘, 국제인권통

  • 인권법E) 아동인권의 주요쟁점에 대해 논하시오0k
  • 인권법3E) 아동인권의 주요쟁점에 대해 논하시오0k법학과 인권법3E 아동인권의 주요쟁점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 론 과거에 아동들은 어른에 비하여 인격적인 대우를 받지 못하여 많은 차별을 받았다. 이는 아동의 권리를 아예 귀하게 여기지 않아, 어른에게 종속되어 있다고 생각하여, 인격 그 자체가 무시당했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현 시대에서는 아동은 어른으로부터 그 인격 자체를 보호하고 아끼고 사랑받을 권리가 있다. 이는 천부적인 것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