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예측의 방법 중에는 정량적 방법과 정성적 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서 정성적 수요예측 방법은 무엇인지 그 정의를 간략히 설명하고, 정성적 수요예측 방법을 적용하여 수요예측을 하는 기업의 사례(예를 들면, 코웨이 얼음정수기의 수요예측을 위해서 정성적 수요예측 기법 중의 하나인 시장조사를 사용한 사례)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10 / 2024.0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과제 / 레포트
본문내용
서론

수요예측은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 활동 중 하나로, 기업의 성공과 생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관리 과정입니다. 이러한 수요예측 작업은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출시하고 관리할 때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생산, 재고 관리, 공급 체인 조절, 마케팅 전략 수립, 자금 계획, 비용 최적화 등 다양한 비즈니스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의사 결정을 지원합니다. 수요예측 방법은 크게 정량적 방법과 정성적 방법으로 구분됩니다. 정량적 방법은 역사적 데이터와 통계 모델을 활용하여 수치적인 예측을 수행하는 방법으로, 예측 정확성과 정밀도를 강조합니다. 반면에 정성적 수요예측은 주로 인간의 주관적 판단과 경험을 기반으로 하며, 시장의 풍경과 소비자의 행동, 선호도, 요구사항 등을 이해하고 예측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정량적 데이터로 다루기 어려운 복잡한 상황 또는 새로운 제품 또는 시장에 대한 예측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본 글에서는 정성적 수요예측 방법에 더 자세히 초점을 맞추어, 시장조사와 품질 관리를 중심으로 어떻게 기업이 이를 활용하여 수요를 예측하고 최적화하는지를 탐구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정성적 수요예측의 중요성과 실제 적용 사례를 더 깊이 이해해보겠습니다.
참고문헌
정혜린 and 임창원. (2019). 인공지능 기반 수요예측 기법의 리뷰. 응용통계연구, 32(6), 795-835.
유지현. (2019). 머신러닝을 이용한 관중 수요 예측에 관한 연구. 전기전자학회논문지, 23(4), 1243-124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무엇인가?• 자기소개서란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말한다. 이력서, 성적증명서, 경력증명서, 자격증명서 등과 함께 취업을 목적으로 제출하는 서류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는 이력서나 경력증명서에서 보여주지 못한 자신의 특성을 상세하게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력서가 개인을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료라면, 자기소개서는 다른 사람에게 ‘나’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글이다. 그래서 인사 담당

  • [마케팅] 웅진코웨이의 마케팅 성공사례
  • 조사했던 기록은 없는 실정이다. 한국렌탈 연구소를 설립하고 1차 조사를 한 결과 렌탈과 임대를 하는 기업수를 총체적으로 본다면 24,000개가 넘는 기업이 조사되었다. 그 중 생활가전 업체는 1,100업체로 조사되었다. 한국의 렌탈산업은 그 규모나 거래건수로 볼 때 아직 발전단계에 있지만 카테고리로 나눠 봤을 때 작은 중소업체들 끼리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생활가전부분의 시장점유율 정수기 부분에서 볼 때 웅진코웨이가 52.2% 청호나이스가 11.1%

  • 웅진코웨이 유럽 진출전략,유럽 정수기시장,정수기시장,유럽정수기,웅진코웨이,웅진코웨이해외진출,해외진출전략
  • 그린다면 물 고갈은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런 블루골드에 대비하는 한국 기업인 웅진 코웨이를 우리의 타겟으로 하였다. 우르술라 플랭클린은 “새로운 적은 사람과 대자연이며 새로운 점령 대상은 공동재산이다” 라고 말했다. 이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생수회사는 지금 세상 사람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자산 물을 독점하여 소비자들에게 비싼 가격에 다시 팔고 있는 중이란 것이다. 그래서 이런 공동재산 산업에 대해서 The Fortune은 2000년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사례로 성공적인 학습조직을 조사하였다.◆ 제6장 ‘판매활동’에서는 첫째, 고객중심 마케팅의 중요성과 기업은 고객을 위해 펼치는 마케팅을 조사하였다. 둘째, 위니아 딤채의 4P를 조사하였다.◆ 제5장 ‘생산활동’에서는 최신 생산관리기법 중 JIT, CIM, 6시그마에 대해 설명하였다.제 12 장 경영전략기법들(p 268)2. 확대화와 다각화를 적용해 성공한 사례를 찾아보자. 그리고 그 기업의 경영자원은 무엇이 있으며 주요 핵심역량은 무엇이었는가?(1)

  • [마케팅] 웅진코웨이의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1. 웅진코웨이 소개1989년 5월 2일 설립된 웅진코웨이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을 생산하는 생활환경 기업으로 생활가전시장의 대중화, 전문화, 고급화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1998년, 업계 최초로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도입하고 서비스 전문가 “코디(cody)”의 양성을 통해 사전서비스(before service) 개념을 제공함으로써 시장점유율, 고객만족도, 브랜드 인지도 등에서 최고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국내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을 가속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