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수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평생교육수행의 개념
1. 평생교육계획의 전개
2. 교육방법에 대한 이해를 배경으로 평생교육방법의 개념을 정의
Ⅱ. 평생교육수행의 전제
1. 평생교육방법 선정을 위한 기초
2. 학습행위의 사회적 수용성
3. 평생교육기관의 시설
Ⅲ. T·P·O 평생교육방법
1. T·P·O 평생교육방법 개요
2. T·P·O 평생교육방법의 필요성
Ⅳ. 기관방문보고서
1. 복지관 소개
2. 사업소개

본문내용
Ⅰ. 평생교육수행의 개념
1. 평생교육계획의 전개
- 평생교육계획(프로그램)을 실천에 옮기는 과정을 의미
- 위의 과정은 평생교육 전개를 의미하며 교육방법이 주요내용을 이룬다.

○ 교육방법
- 교육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적인 활동을 의미하지만 그 내용은 한마디로 정의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고 복잡하다.
- 세 가지 관점에서 정의
① 넓은 의미로는 학교교육, 가정교육, 평생교육 등 넓게 교육이 행해지고 있는 시설, 장소, 교육 행정기관 등 또 거기에서 행해지고 있는 활동 등을 포괄해서 사용하는 경우
② 교육학의 전문 용어로서의 의미에서 비교적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경우
③ 협의의 정의로 교수법 → 학습지도법 → 교육방법이라고 하는 방향에서 생각하고 있는 경우

2. 교육방법에 대한 이해를 배경으로 평생교육방법의 개념을 정의
- 방법이란 ‘일정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길’ 또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순서, 수단’
- 평생교육방법의 협의 : 교수법을 중심으로 한 평생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수단 내지 방법
- 평생교육방법의 광의 : 평생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적인 활동


평생교육방법(Methods)
평생교육기법(Techniques)
- 평생교육기관과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상자와의 관계
- 학습자들이 어떠한 조직적 상황하에서 학습을 하도록 하느냐에 따라서 개인적 방법, 집단적 방법, 지역사회 방법으로 나누어 봄.
- 학습의 장에서 학습지원 지원인사와 학습자와의 관계
- 교육자나 지도원이 학습자로 하여금 어떤 학습내용을 쉽게 학습하거나 과제를 잘 수행케 하는 방법
- 정보 및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 지식 및 정보의 응용을 위해서 여러 가지 교육 기법이 제공


Ⅱ. 평생교육수행의 전제
1. 평생교육방법 선정을 위한 기초
- 평생교육방법을 선정함에 있어 평생교육기관과 학습자라는 변인이 전제(두 변인에 체제와 투입이라는 요소가 포함)
- 평생교육기관의 체제 : 평생교육 전담기관, 자원단체, 개별기관으로 나눔
평생교육기관의 투입 : 거시적 투입과 미시적 투입으로 양분
- 평생학습자의 체제 : 학습자의 소속여부에 따라 분류
학습자의 투입변인 : 거시적, 미시적인 것으로 나눔
→ 두 변인간의 체제와 투입의 결과로서 평생교육방법 선정의 기본이 되는 평생교육 발전 준거를 찾게 됨, 이는 거시적 결정과 미시적 결정으로 분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평생교육론의 전개동향
  • 제2장. 평생교육론의 전개동향1. 국제기구별 전개동향1) 유네스코의 동향유네스코는 교육․과학․문화의 보급 및 교류를 통해 국제이해와 안전․인류평화를 도모하려는 의도로 설립된 유엔의 전문기관이다. 프랑스의 파리에 본부를 두고 있고, 2003년 12월 말 190개 정회원국과 6개 준회원국이 가입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1950년 6월 14일에 회원국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유네스코 활동에 관한 일련의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1954년 1월 30일에 유네스코 한국

  • 평생교육의 역사와 철학
  • 교육은 1970년대 미국교육에 커다란 혁신프로그램으로 소개된 적이 있다. 이 생애교육이 지향하는 교육목적은 1) 모든 청소년들이 직업 선택을 위한 기초를 개선하여준다. 2) 직업상 기능획득을 촉진시켜 준다. 3) 교육상의 달성을 증대시켜줌과 동시에 교육을 그들의 장래에 비추어 보다 뜻있는 것이 되게 한다. 4)훈련기회의 폭을 넓혀준다. 등에 두고 있다. 성인교육 김종서 외 3인, 평생교육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9), p.14. 이란 일반적으로 좁은

  • 심리학개론_성격의 정의를 설명하고 MBTI 성격유형검사의 장단점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이러한 진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며 MBTI 또한 더욱더 세부적인 유형이 추가적으로 도입이 된다면 더 나은 현대사회의 검사유형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4. 참고문헌하태심. 고등학생의 성격유형이 학습전략 선호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서울곽경화. 성격특성과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와의 상관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경상남도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의 강화*다양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운영*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을 통해*생활지도 강화*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 [교육행정] 통합교육만이 특수교육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인가
  • 교육이라는 도구를 통해서 배우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교육은 모든 인간에게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 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잘 교육하고 학습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교육의 대표적인 장은 학교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의 중요성 역시 강조될 수밖에 없다. 물론 21c로 접어들면서 평생교육이 대두되고 학교 교육에 대한 비판들이 나오고 있지만 평생교육개론(한숭희 2006 학지사), 여전히 학교는 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