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론 한국어 대조언어학 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9 / 2023.05.09
  • 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 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라는 주제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국내외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목차
1.서론
2.일본어권 화자
3.영어권 화자
4.중국어권 화자
5.결론
본문내용
이 세상에는 다양한 언어들이 존재하고, 각 언어들은 저마다 다른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자신의 모국어와 다른 자음, 모음, 초분절음 체계를 지닌 새로운 외국어를 배울 때에는 그 차이로 인해 어려움을 마주할 수밖에 없다. 특히 모국어와 목표 언어의 체계에 큰 차이가 있을수록 외국어 학습에는 더욱 큰 어려움이 생긴다. 그러므로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는 학습자들의 언어권에 따라 어떠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는 지 이해하고, 예측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일본어권 화자, 영어권 화자, 중국어권 화자들이 한국어를 발음할 때 마주할 수 있는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 측면에서의 어려움과 그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비. (2019). 중국인 초급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중국 산동공상대학교.
김선정. (1999). 영어 모국어 화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경북대학교.
박기영. (2001). 일본어 모어 화자의 한국어 발음 오류에 대한 일고찰. 관악어문연구.
심보 토모코 (2010). 일본어권 학습자의 모국어 간섭으로 인한 한국어발음 오류. 한국어문학연구, 32, 59-74.
윤영숙. (2018). 한국어 리듬구조에 미치는 L1의 영향: 일본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말소리와 음성과학.
이효숙. (2008). 일본인의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위한 발음교육.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일본어 음운. (2023). 리브레 위키. 2023.01.25. https:''librewiki.net'wiki'%EC%9D%BC%EB%B3%B8%EC%96%B4'%EC%9D%8C%EC%9A%B4
임소연. (2015). 섀도잉 학습이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초분절음 습득 향상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자음체계. (2023).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2023.01.26.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78688
조성문. (2004). 일본인 학습자의 한국어 모음 발음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최지현. (2013).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초분절음소 교육의 현황과 필요성.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한재영 외. (2003). 한국어 발음 교육. 한국 문화관광부 한국어세계화재단. 서울: 한림.
Lambert, S. (1988). A human information processing and cognitive approach to the training of simultaneous interpreters. In 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
  • 언어학적 요소를 체계적으로 교수․학습하여 언어의 사회적인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것이다. 그래야 일차적인 의미 전달만이 아니라, 부차적 의미까지 제대로 파악, 화자의 참뜻을 이해하게 된다. 이는 목적어와 현지어가 다를 때 더욱 그러하다. 언어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교수․학습의 의의는 여기에 있다 할 것이다.3. 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주요 내용3.1. 문화 교육의 문제점한국어 교육계의 문화 교육은 다음의 몇 가지 측면에서 문제

  • [국어] 국어학개설 용어정리(이익섭)
  • 언어학과 관련을 맺게 되는 것은, 언어의 변천 속도가 지역에 따라 다름으로써 여러 지역의 방언을 조사해 보면 여러 시대의 語形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특히 표준어에서는 자취를 찾을 수 없는 古形이 방언에는 남아 있는 경우가 많아 古形은 再構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방언의 연구는 어떤 지역의 역사를 아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 어느 지역 사이에서 뚜렷한 방언차를 보이거나 유사한 언어 특질을 공유할 때, 지역의 역사를 추정해 볼 수 있다. 방

  • [언어의이해C]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고, 소쉬르 언어학의 주요 내용을 설명
  • 언어학에 새로 제기한 명제들은 대체 어떤 의미와 효과들을 가질까?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첫째는 체계적인 구조를 이루는 언어와 그 언어를 사용하는 개개의 주체 사이의 관계에 대한 것이다. 앞서 본 것처럼 랑그는 개인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약속된 규칙체계이다. 개인들이 말을 하기 위해선 그 규칙에 따라야 하고 그 규칙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의미는 개인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언어체계 안에서 랑그에 따라 만들

  • 적 자구의 의미 해석에 대하여
  • 한국어의 경우는 실체성의 유무에 상관없이 -적구를 구성할 수 있다. 즉 한국어의 N+-적 구성은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미 살펴본 바있듯이 계사구문 형성 문제, 부사어 구성 문제, 부사 수식 문제, 등의 통사적인 특성을 통해 볼 수 있듯이 的2/-적2의 선행어는 兼類的인 성격을 띠는 경우이다. 즉 명사성과 아울러 형용사성도 가진다. 2.3 A+的+N중국어에서 形容詞 + 的 구조는 관형어를 구성하여 형용사에 의하여 묘사되는 성질을 표시

  • 읽기 교재 분석의 실제 학문 목적의 한국어 고급 교재
  • 읽기 교재 분석의 실제-학문 목적의 한국어 고급 교재- 목차 -1. 분석 교재2. 분석 교재의 대상과 목표3. 외적 구성4. 교재 전체 구성 및 단원 구성5. 학습내용가. 텍스트 유형 분석나. 주제 유형 분석다. 어휘 분석6. 읽기 학습 활동 유형 분석가. 학습 활동 유형 분석1) 읽기 전 단계2) 읽기 단계3)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읽기 전략4) 읽기 후 과제 활동나. 단일과제 vs 통합과제다. 다른 영역과의 통합 활동7. 분석 점수표(0-4 5점 척도)8. 양적 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