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발달특성에 따른 미술활동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28 / 2023.12.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은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1.서론

아동에게 있어서 미술은 매우 중요한 교육이다. 미술은 아동의 창의력, 사고력, 호기심 등 다양한 사고 방식을 향상해주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아동들은 미술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상상함에 있어서 그들에 큰 정서에도 영향을 준다. 따라서 미술 교육은 말을 통한 표현 수단 이전에 자신에 대해서 가장 좋은 언어를 표현하는 수단이다. 그러므로 미술교육 시 유아 연령별 발달단계에 맞는 미술 활동을 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다. 이는 발달단계를 잘 이해하고 각 유아에 맞는 미술 활동을 위한 지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연령별 발달특성에 따른 미술활동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오현숙, 아동미술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9.
이수경, 아동미술교육, 양서원, 2017.
김중기, 아동미술, 공동체, 2015.
유아기 예술교육의 재이해를 위한 고찰(2002) 정은경 미래유아교육 학회지
권은희, 2002; 민현숙, 2002; 이영녀, 2003; 김선월,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1]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발달적 특징은 기초성, 누적성, 적기성, 불가역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생의 결정적 시기인 유아기에 발달이 결핍되지 않으려면 적절하고 다양한 자극과 활동을 제공하여야 한다는 것이다.셋째, 유아교육을 이해할 때 유아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견해이다. 유아는 활동과 놀이를 통해 배우고 끊임없이 활동하는 존재이므로, 놀이와 활동을 중심으로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여 잠재능력을 계발하는 것이 유아기의 좋은 교육방법이라고 보

  • [특수아동진단및평가] 지능검사 KEDI-WISC Ⅲ와 지각-운동발달 진단 검사
  • 서술-오늘의 그림아이들의 그림에서 많은 특성을 읽을 수 있어요. 인성이는 자기 특성대로 나무 꾸미기를 할 때 아래쪽을 집중해서 꾸미는 경향이 있어요. 내성적인 면모를 그림에서도 볼 수 있죠(웃음)-인성이의 행동에 관련해인성이는 고개를 아래로 굽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성이가 고개를 들고 바르게 앉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게 필요합니다. 손을 처음에는 대주었더니 자신이 고개를 들라고 하면 손을 대기만 합니다.(웃음) 자신감이 결여 되

  • [유아교육개론D]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수집을 통하여)
  • 방법이다.• 설명: 유아에게 개념의 일반적인 원리를 이해하도록 구체적 사례를 적용하여 개념의 구조를 형성하도록 돕는 연역적인 방법이다.또한 해당 방문 유치원에서의 교육프로그램은 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한 교육을 위해 신체표현, 경제교육활동, 기본생활습관교육, 언어놀이, 동화구연활동, 독서활동, 조형 활동, 등을 연령별로 구성하여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그리고 다양한 놀이 경험을 위한 교구재 활동으로는 가베, 오르

  • [유아교육] 유아 음악교육 분석 고찰
  • 발달단계이다. 표상단계는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이에는 작동적 표상(enactive representation), 영상적 표상(iconic representation), 상징적 표상(symbolic representation)이 있다. 이 세 가지 표상은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첫째, 작동적 표상(enactive representation)은 0-3세 시기에 나타나는 것으로 유아가 그의 주변 세계에 대해 반응할 때 그의 신체의 일부 또는 신체적 동작 등을 통해서 나타난다. 따라서 설명이나 그림 등이 이 시기의 아동에게는 별로 가치가 없다. 둘째,

  • [특수교육] 자폐아에관한 연구
  • 특성(4) 자폐아동의 연령별 행동 특성2.자폐 치료방법(1) 정신 분석적 방법(2) 행동 주의적 방법(3) 생태학적 방법(4) 약물 치료(5) 언어 치료(6) 놀이 치료(7) TEACCH 프로그램(8) 주데빈센터 프로그램 (JCP : Judevior Center Program)(9)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 프로그램(10) 지역 개입 프로그램(11) 언어발달프로그램3. 자폐아 부모교육 프로그램(1) 지지집단(2) 부모교육 프로그램4. 한국의 자폐증 아동의 학교교육 내용5. 자폐아동의 지도6. 결론 1. 자폐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