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여가활동이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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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여가활동과 자아정체성 발달과의 관계
2. 여가활동과 발달적 상황(developmental crucible)에 관한 연구

Ⅲ. 조사 설계
1. 연구모형의 설정
2. 가설의 설정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Ⅳ. 실증 분석
1. 자료의 일반적 특성
2. 자료의 타당도 분석
3. 신뢰도 분석
4. 가설의 검정

Ⅴ. 결 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기는 성인기로 이행하는 극적인 변환기에 놓여있을 뿐만 아니라 자아정체성 위기의 시기로 보고 있다(김진탁?김원인, 1997). 여가활동의 의미는 특히 인생의 극적인 변환기를 맞는 청소년들에게 자아성찰과 자아확립을 위한 기회로써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청소년기는 육체적인 왕성한 성장(신체적), 자아가치의 혼란(정신적), 동년배집단의 소속감과 역할의 표출(사회적)과 같은 특징(최창석, 2000)을 갖기 때문에 그들에게 여가시간은 단순한 시간개념의 차원을 초월한 시간외 개념으로서의 의미로 이해시켜 줄 수 있도록 사회적 합의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여가시간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사회의 바람직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결국, 청소년기에 주어진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바람직한 심성의 형성은 물론이고 올바른 자아정체성의 확립을 위한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청소년들은 항상 과중한 학업에 대한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어 심성고양을 위한 다른 분야의 여가생활을 경험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편리하고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여가공간 및 시설의 양적, 질적 미비로 인하여 바람직한 여가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 대학 진학 후에도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타율적인 시간활용에 익숙해져 여가 시간을 자율적, 능동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쾌락적이고 소비적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욕구와 흥미에 맞는 여가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건전 청소년 육성을 위한 여가문화가 정착될 필요가 있다.
Reidar & Diane(1998)의 연구에 따르면 여가와 여가활동의 참여를 포함하는 자유재량시간의 활용은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형성에 잠재적으로 작용한다. 청소년들이 자유재량시간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그들을 공동사회의 한 일원으로 적응시키고, 그들 자신의 활동에 대해서 깊은 관심과 참여의식을 경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자아정체성 확립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개인의 발달은 활동과 대인과의 상호작용으로 자연스럽게 발생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청소년기는 여가활동을 통해서 부모로부터의 독립성과 동년배집단사이에서 동일시를 통한 유대감을 획득하고자 하는 발달경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진탁?김원인(1997), 현대 여가?위락론, 서울 : 학문사.
박아청(1996),“한국형 자아정체성의 타당도 연구”, 교육심리연구, 10(3): 67~84.
(1998), 자기의 탐색, 서울 : 교육과학사.
최창석(2000),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가와 자아효능감 및 자아성취감의 관계”,계명대학교 스포츠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drian C. N, J. H. David and A. O. Susan(2000), “The Importance of Music to Adolescent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0: 255~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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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leiber, Larson & Csikszentmihayli(1986), “Identity in adolescence: Processs and contents”, San Francisco : Jossey-b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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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bey R. & M. Csikszentmihayli(1990), “Television and the Quality of Life”, Hillsdale, N.J. : Lawrence Erlbm.
Larson(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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