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vlov의 조건 반사에서 조건반응의 자발적 회복의 개념을 설명하고, 사례를 들어 토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19 / 2023.12.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1. 서론
조건반사는 반복되는 자극에 따라 동물이 반응을 학습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조건반사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조건반응의 자발적 회복이다. 이 개념은 동물이 한번 학습한 조건반사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 않고, 자발적으로 다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발적 회복은 Pavlov의 실험에서도 관찰된 바 있으며, 예를 들어, 개가 벨 소리에 반응하는 조건반사를 학습한 후, 일정 기간 동안 벨 소리를 제거하면 반응이 사라지게 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벨 소리에 반응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자발적 회복은 학습한 조건반사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상기와 재학습을 통해 고정화되는 것을 시사한다. 하지만, 조건반사의 자발적 회복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반응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조건반사가 학습된 환경과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동물 행동학, 심리학, 신경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조건반사의 자발적 회복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학습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학습이론 총 요약
  • 반응해야 한다. 해를 가하는 것 자체가 맹수의 모습과 소리는 아니지만. 맹수의 이빨이나 발톱은 해를 가한다. - 이반 파블로프• 조건형성 - 어떤 조건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서 행동을 일어나게 만든다.•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 - 원래는 생리학자• 순환계에 관한 연구로 학자생활을 시작, 소화의 생리학 연구를 함• 타액반사 - 음식물이 입 속으로 들어오면 침 분비가 촉발된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행동주의 교육과정
  • Pavlov의 개 실험으로 유명.3) Paovlv의 실험① 기본 가정: 개에게 음식을 제공- 개가 침을 흘림② 조건화 이전: 개에게 음식을 제공하기 전에 벨을 울림- 개가 침을 흘림 →수차례 시행→조건화 시킴③ 조건화 이후: 음식없이 종만 울려도 침을 흘림 4) 조건반사설 주장① 개념:조건반사란 조건자극(종소리)을 무조건 자극(음식)과 결합시켜 조건반응(타액분비)을 일으키는 것이다. ② 실험용어: 중립자극(neutral stimulus: NS): 종소리 (조건화되기전의 종

  • [사회복지] 인지행동모델
  • 자발적인 평가를 의미한다. 이 사고는 심사숙고하거나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내리는 것이 아니라 자동적으로 그 상황에서 튀어나오는 생각이다. 대개 자동적 사고에 따라 그 순간 느껴지는 감정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길거리에서 누군가 나를 쳐다보면 그 순간 “나를 무시한다”는 자동적 사고는 불쾌한 감정을 유발하게 된다. 2)행동주의이론(1)파블로프이론●주요개념① 고전적 조건화고전적 조건화는 새로운 자극에 의하여 반응을 일으

  • 교육심리학교안
  • 토론하지 않고, 서로 귓속말을 하고 있다. 선생님은 그 두 학생을 쳐다보지도 않고 수업을 진행하였다.그냥 보면 그 선생님이 학생들을 수업에 집중하게 할 수 있는 교묘한 방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 그 선생님은 누구라도 쉽게 배울 수 있는 학급 운영원리를 잘 적용했을 뿐이었다. 수업의 흐름을 유지하면서 효과적인 가벼운 중재를 하고 ,더 큰 문제가 되기 전에 작은 문제를 해결 한 것이다.양수와 음수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