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 과학교육을 통해 영유아에게 길러주어야 할 소양에 대하여 기술하고, 유아의 생활 및 경험과 관련된 과학적 지식 습득이 가능한 상황에 대하여 구체적 예시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9 / 2023.12.0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과학교육] 과학교육을 통해 영유아에게 길러주어야 할 소양에 대하여 기술하고, 유아의 생활 및 경험과 관련된 과학적 지식 습득이 가능한 상황에 대하여 구체적 예시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학교육을 통해 영유아에게 길러주어야 할 소양
1)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2) 유아의 과학적 태도

2. 유아의 생활 및 경험과 관련된 과학적 지식 습득이 가능한 상황에 대하여 구체적 예시
1)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2) 유아의 과학적 태도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교육에서 ‘과학적 소양’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학자는 1958년 스탠퍼드 대학교의 허드(Hurd & Mc Curdy) 교수이며, 이 용어가 처음 소개된 이후 과학교육의 주요 목표로 제시되고 있다. 최근에는 과학교육의 목적이 사회구성원으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적 소양으로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이라고 되어있다. 과학적 소양의 의미를 정의한 조희형(2019) 등의 저서에 따르면, 과학적 소양은 과학적 개념 및 지식이해, 과학적 탐구방법 습득,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과학적 문제에 대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포함한다고 정의하였다. 또한,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은 개인이 일상 경험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문제를 제기하며 이에 대한 탐구와 실험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태도를 갖추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과학적인 지식과 개념을 적용하는 것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유아들은 태어나면서부터 과학적 경험을 하게 되며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주변을 탐색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과학적 감각을 익힌다. 따라서 유아기에는 유아들의 과학적 감각을 기초로 하여 일상생활과 놀이에서 과학을 경험하고,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과학교육을 통해 영유아에게 길러주어야 할 소양에 대하여 기술하고, 유아의 생활 및 경험과 관련된 과학적 지식 습득이 가능한 상황에 대하여 구체적 예시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유연화, 임경애, 최현정(2015). 유아과학교육. 서울:공동체.
조형숙, 김지혜, 김민정(2014).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신은수, 안경숙, 유윤영, 김은정(2006). 생활과 환경중심의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서숙희(2019). 실험을 통한 유아의 과학 활동 참여와 과학적 탐구능력의 변화에 관한 실행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