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아과학교육][출처표기]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놀이를 중심으로 어떻게 이러한 부분을 지도할 수 있을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0 / 2020.03.1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과학교육
공통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놀이를 중심으로 어떻게 이러한 부분을 지도할 수 있을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20] 유아과학교육 3학년 공통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놀이를 중심으로 어떻게 이러한 부분을 지도할 수 있을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전래동화 놀이 예시]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과학교육의 개요
    1) 개요
    2) 목적
    3) 내용
  2. 유아과학교육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
    1) 과학적 태도
    2) 과학과정 기술
  3. 놀이를 중심으로 한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의 지도
    1) 놀이와 과학활동
    2)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 지도의 예시 (전래동화 놀이)
    3) 교사의 역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21세기 현대사회는 과학과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여 과학이 인간 생활의 일부가 되었으며 과학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인 과학적 소양 여부에 따라 삶의 질이 결정된다.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는 과학과 기술, 사회가 밀접하게 연결된 세계로 체계적인 과학교육을 통해 형성된 과학적 소양을 갖춘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과학교육은 유아의 타고난 호기심을 활발하게 유지하도록 돕고 아이들 자신이 살고있는 세계에 대해 즐겁게 배울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놀이’를 과학교육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놀이는 유아의 생태적 발달 기제로 자발성과 즐거움을 느끼고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본질적 특성이 있으며, 결과보다는 과정을 즐기면서 주도적인 내적 동기에 의하여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하는 교수-학습적 특성이 내재되어 있다. 또한, 놀이 활동에서 단순히 물체를 조작하는 것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행위와 사고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과학적 사고를 하면서 궁극적으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다. 즉,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과정 기술, 과학적 개념을 발달시켜 궁극적으로 유아의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에 있다는 것이다.

Ⅱ. 본 론

1. 유아과학교육의 개요

1) 개요

유아기는 자신의 주변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끊임없이 알고자 한다. 유아기의 이런 지적 호기심과 탐구심은 사고력 발달에 토대가 되고, 엄청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과학과 기술이 더욱 중요하게 여겨질 미래 사회에 살아갈 유아들이 어릴 적부터 수학적 과학적 사고능력과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탐구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 유아과학교육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최근 유아과학교육은 유아가 선천적으로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전제하에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전제하에 과학교육 과정에서는 유아의 삶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주변 환경에 대한 탐구능력을 기르고 자연과 일상생활에 대한 관찰력, 호기심, 상상력 등의 과학적 태도를 격려하며, 다양한 과학적 사고의 장려 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유아과학교육 내용 선정의 기본 방향은 단순한 과학적 사실의 주입이 아니라 유아가 직접적인 활동을 통하여 지식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하고, 일회적인 경험이나 조작이 아니라 과학적 사고의 변화를 이끌 수 있어야 하며, 지속적으로 유아의 인지적 갈등을 일으켜 과학적 사고가 심화, 확장될 수 있어야 한다(김경하, 2016, p6-p8).
참고문헌
1. 황의명ㆍ조형숙(2019), 유아과학교육 (탐구 능력 증진을 위한), 정민사
2. 김현자ㆍ박근주 외2명(2019), 유아과학교육, 창지사
3. 유은영ㆍ조형숙(2018), 유아과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4. 김경하(2016), 과학과 예술활동 통합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5. 임수미(2014), 전래동화를 활용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과정기술과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6. 고선아(2014),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7. 김은이(2014), 놀이를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8. 교육부(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현장지원자료, 교육부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12&boardSeq=79420&lev=0&m=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wlsrnf***
    (2020.10.02 10:47:48)
  • 판매자 감사합니다. 2020.10.02 13:29:03

회원 추천자료
  • [유아과학교육 공통]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놀이를 중심으로 어떻게 이러한 부분을 지도할 ~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유아과학교육 공통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놀이를 중심으로 어떻게 이러한 부분을 지도할 수 있을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과학교육1) 개념2) 목표3) 과학적 태도(1) 개념(2) 유형4) 과학과정 기술(1) 개념(2) 유형2. 유아 과학놀이 수업1) 놀이의 의미(1) 개념(2) 기능(3) 놀이교육의 필요성2) 과학놀이 수업 : 지렛대 놀이(1) 관심의 시작

  • [유아과학교육 공통]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놀이를 중심으로 어떻게 이러한 부분을 지도할 ~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유아과학교육 공통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놀이를 중심으로 어떻게 이러한 부분을 지도할 수 있을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과학교육의 개념1) 정의2) 목적3) 중요성2. 유아과학교육 3요소1) 과학적 지식(1) 개념(2) 유형2) 과학적 태도(1) 개념(2) 유형3) 과학과정 기술(1) 개념(2) 유형3. 유아 과학놀이 수업1) 과학과 유아발달과의 관계(1

  • 영유아의 관찰의 필요성, 기록방법에 따른 관찰법의 종류와 각 관찰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관찰 자료가 목적과 대상에 따라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제시 하시오.
  • 어떻게 활용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Ⅱ본론영 유아를 주기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은 보육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관찰 계획과 분리되어서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일일 보육계획을 실행하여 기록하는 보육일지와 영 유아의 발달 관찰기록은 별도로 작성하고 있는데, 전인발달 지원은 개별로 이해되는 것이 중요하므로 발달 관찰 기록 지는 영 유아 개별로 관리하는 것이 적합하고 이러한 구분은 부모

  • 과학 교습 및 학습 증진을 위한 도구
  • 들어 지지 않은 임의적인 기계적 학습 방식으로 바뀌어 진다. 모든 교과 과정의 기계적 학습 방법으로의 전환은 아이들의 학습능력을 저하시키며 이것은 특히 이해력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과 수학에서 크게 나타난다. 그림 3.2는 6살짜리 아이가 개념지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20분의 설명을 듣고 난 후에 그린 개념지도의 한 예를 보여준다. 지도 위에 나타난 모든 단어들은 연관성을 갖고 있으며, 단어에 의해 표기된 개념들의 표현 또한 정확하다. 증

  • [유아교육] 언어교육
  • 내용의 핵심은 작문, 문법, 문학의 세 학문 내용이라고 본다. 따라서 작문, 문법, 문학의 기본 지식, 개념,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술로 부르는 입장에서는 언어교육의 성격을 유아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언어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우리나라 유치원에서의 언어교육은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6차 유치원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