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의 음운이 갖는 리듬감을 외국인에게 설명하고자 할 때 어떤 작품이 좋을지 제시하고 의견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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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문학개론
한국어의 음운이 갖는 리듬감을 외국인에게 설명하고자 할 때 어떤 작품이 좋을지 제시하고 의견을 설명하시오.
1. 서론
리듬이란 비슷한 것들이 규칙적으로 되풀이 될 때 인간이 느끼는 시간적인 덩어리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이 리듬은 음악이나 음성 언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어공부에 있어서도 각 단어에 있는 강세가 아닌 소리 자체가 중요하다는 소리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한국어의 음운이 갖는 리듬감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채소밭 가에서”를 선정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 본론
2.1 한국어의 음운이 갖는 리듬감을 외국인에게 설명하고자 할 때 어떤 작품이 좋을지 제시하고 의견을 설명하시오.
음운이란?
음운은 말의 뜻을 구별해 주는 가장 작은 말소리의 단위이다. 즉 서로 만나 발음될 때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아 발음하기 쉽게 변하는 현상을 음운 변동이라고 한다. 오늘날 모든 언어는 표기와 다르기 때문에 실제 발음할 때 좀더 쉽게 발음하려는 언어의 경제성 원리에 따라서 특정한 음운환경에서 음운변동이 발생한다. 이러한 언어 현상은 타 언어에서도 많이 일어나고 있다.
한국어 음운에 있어서 리듬감이란?
언어표현에 있어서 리듬은 언어의 음성학적 층위의 자질과 음운론적 층위의 자질은 물론, 의미론적 및 통사론적 성격, 심리적 정서적 요인 등이 모두 함께 관여하는 총체적 현상으로 실현되고 있다.
따라서 언어에서 리듬감을 형성하는 음성적인 요소를 알아보기 위해 우선 리듬감을 만드는 단위를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리듬감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규칙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경향이 있다. 즉 그 규칙들은 여러 가지 음성적인 요소가 융합적 및 종합적으로 실현되는 양상인 셈이다.
이처럼 한국어 리듬 단위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에는 다소 이견이 있다. 하지만 음절에 의하여 언어의 리듬이 형성된다고 파악하는 시각이 좀 더 우세하다. 그러나 음절이 가지고 있는 절대적인 시간 길이에 의하여 리듬 단위가 형성된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 그는 상위 운율 단위인 강세구의 길이와 연관되며, 강세구가 리듬 단위라는 점도 파악해야 한다. 이처럼 한국어 리듬 단위는 쉽지 않은 내용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처럼 쉽지 않은 한국어의 리듬감을 어떻게, 어떤 작품을 가지고 교육해야 할까? 이에 나는 다음과 같이 시를 통한 교육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2,2 김수영 <채소밭 가에서>를 활용한 한국어 리듬 교육
기운을 주라 더 기운을 주라
강바람은 소리도 고웁다
기운을 주라 더 기운을 주라
달리아가 움직이지 않게
(중략)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왕임창(2018),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 현대시 리듬 이해 교육 연구 : 김소월의 <진달래꽃>, <초혼>, <산유화>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김보현(2011), 김수영 시의 리듬양상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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