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영아기 대상연속성 개념의 발달과정과 그에 대한 교육적 방안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6 / 2023.12.0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영아발달
영아기 대상연속성 개념의 발달과정과 그에 대한 교육적 방안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변화를 경험하는 존재이다. 특히 아동학, 노년학, 교육학 등 인간을 연구하고 있는 학자들은 태내에서 수정됨에 있어서 출생과 성장,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인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정의하였다. 즉 인간발달은 보편적인 인간발달의 원리에 비추어 볼 때 영유아기는 이후의 생애를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상 본론에서는 영아기 대상연속성 개념의 발달과정과 그에 대한 교육적 방안을 제시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2-1. 대상영속성의 개념과 발달과정
개념
대상영속성이란 감각운동기의 아동이 얻게 되는 중요한 개념이다. 즉 자신과 주변 환경에 대한 두 가지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획득할 수 있다고 한다. 다시 말해서 대상 영속성이 없는 영아들은 사물이 눈에 보이는 곳에서 가려지면 마치 사물이 처음부터 그 장소에 없었던 것처럼 행동하는 반면에 대상 영속성의 개념을 획득한 영아는 방해물이 그것을 가리고 있다는 것을 알고 그것을 헤쳐 내어 사물을 발견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 대상영속성은 교육발달 심리학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중에서 나오는 용어이다.
발달
발달단계 0~2개월
이 시기는 개념이 없다.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진다면 더 이상 관심이 없고 보는 것을 중단하고 다른 행동을 하기 시작한다.
발달단계 1~4개월
이 시기에는 개념이 약하게 나타난다. 대상이 시야에서 보였다가 사라지면 잠시동안 바라보기는 하지만, 능동적으로 찾으려고 하지는 않는다.
발달단계 4~8개월
이 시기에는 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예를 들면 주변의 물체가 따로 보이지 않아도 어딘가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하면서 능동적으로 찾는 행동을 한다.
발달단계 8~12개월
이 시기에는 사물을 적극적으로 찾으려고 노력한다. 또한 사라진 자리에서 즉시 찾아낼 수 있다.
발달단계 12~18개월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태훈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이당, 2005.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3.
이정모 외(1999). 인지심리학. 학지사.
권대훈(2012).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윤화(2003). 유아의 공격성과 어머니의 대상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개념에 기초한 점화가설에 의해 폭력적인 매체의 효과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즉, 폭력적 자극에 의해 활성화된 공격적 사고는 의미적으로 그-8-와 관련된 다른 사고들을 점화하게 된다. 이때 폭력적인 매체의 영향은 모방학습이나 모델링에 의해 설명하기보다는 그것이 주는 일반적인 의미에 대해 반응한다는 점화이론으로 더 잘 설명할 수 있다.이 이론으로 폭력적 게임이 공격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설명하자면, 폭력적 게임 경험을 많이 하게 되면

  • [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개념』, 『아동의 물리적 인과성 개념』, 『아동의 도덕 판단』을 출간하였다. 1925년 이후 Piaget는 자기 자식 3명 -그의 자녀 자클린, 뤼시앤, 로랑은 심리학 문헌 속의 아기들로 영원히 남게 되었다-의 성장과정을 유심히 지켜보면서 성장과정을 곤충기처럼 자세하게 관찰 기록하여 그 유명한 『지능의 근원』, 『아동의 도덕적 판단(1932)』등의 저서를 펴냈다.1940년에 들어서면서 Piaget는 대상 조작, 지각 발달, 수, 양, 공간 등에 관심을 가지고 공동 연

  • 청소년심리2공통)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기술0k
  • 그 구조적 통합을 통해 일생동안 발달된다.2.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 위기에 대한 분류정체감의 위기는 Erikson이 가정했던 것보다 훨씬 늦게 나타난다고 주장했는데, 15세의 4%만이, 그리고 18세의 20%가 안정된 정체감을 형성한다고 주장하였다. 정체감 형성의 발달 경향에 대해 Meilman은 구조화된 면접을 통해 12, 18, 21, 24세 남성들을 대상으로 정체감 상태를 측정하였는데, 18세는 20%, 21세는 40%, 24세는 50% 이상만이 성숙한 정체감을 형성하고 있었다. 또한

  • 교육의 심리적 기초
  • 발달을 조성하는 과정에 있어서 일어나는 교육적 문제와 그들의 학습영역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효한 원리와 합리적인 방법 및 기술을 정확하게 찾아내고 응용하는 것이 교육심리학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Ⅲ. 교육 심리학의 영역① 학습자 특성에 대한 이해 : 인지적 요인(지능,창의력), 정의적 요인(성격,사회성,도덕성,자아개념)② 학습자에 대한 이해 : 환경을 구성하는 측면,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측면③ 교수에 대

  • 사회과학 인지 발달
  • 대상연속성발달Ⅲ. Piaget의 인지발달에 대한 확장적 이해 - 12A. 영아기의 최근 이론과 연구B. 유아기의 최근 이론과 연구C. Piaget의 인지발달에 대한 또 다른 시각D. 피아제의 인지이론에 대한 제언IV. 사회인지의 이해 - 34A. 사회인지의 본질 B. 사회인지나 비사회인지간의 유사점과 차이점C. 영아기의 사회-인지발달 D. 유아기의 사회-인지발달V. 나오며 - 58 Ⅵ.토론문제참고문헌Ⅰ. 들어가며A. 서언그동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