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영아기 대상연속성 개념의 발달과정과 그에 대한 교육적 방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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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발달
영아기 대상연속성 개념의 발달과정과 그에 대한 교육적 방안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변화를 경험하는 존재이다. 특히 아동학, 노년학, 교육학 등 인간을 연구하고 있는 학자들은 태내에서 수정됨에 있어서 출생과 성장,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인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정의하였다. 즉 인간발달은 보편적인 인간발달의 원리에 비추어 볼 때 영유아기는 이후의 생애를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상 본론에서는 영아기 대상연속성 개념의 발달과정과 그에 대한 교육적 방안을 제시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2-1. 대상영속성의 개념과 발달과정
개념
대상영속성이란 감각운동기의 아동이 얻게 되는 중요한 개념이다. 즉 자신과 주변 환경에 대한 두 가지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획득할 수 있다고 한다. 다시 말해서 대상 영속성이 없는 영아들은 사물이 눈에 보이는 곳에서 가려지면 마치 사물이 처음부터 그 장소에 없었던 것처럼 행동하는 반면에 대상 영속성의 개념을 획득한 영아는 방해물이 그것을 가리고 있다는 것을 알고 그것을 헤쳐 내어 사물을 발견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 대상영속성은 교육발달 심리학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중에서 나오는 용어이다.
발달
발달단계 0~2개월
이 시기는 개념이 없다.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진다면 더 이상 관심이 없고 보는 것을 중단하고 다른 행동을 하기 시작한다.
발달단계 1~4개월
이 시기에는 개념이 약하게 나타난다. 대상이 시야에서 보였다가 사라지면 잠시동안 바라보기는 하지만, 능동적으로 찾으려고 하지는 않는다.
발달단계 4~8개월
이 시기에는 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예를 들면 주변의 물체가 따로 보이지 않아도 어딘가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하면서 능동적으로 찾는 행동을 한다.
발달단계 8~12개월
이 시기에는 사물을 적극적으로 찾으려고 노력한다. 또한 사라진 자리에서 즉시 찾아낼 수 있다.
발달단계 12~18개월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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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강태훈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이당, 2005.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3.
이정모 외(1999). 인지심리학. 학지사.
권대훈(2012).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윤화(2003). 유아의 공격성과 어머니의 대상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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