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3공통) 중환아간호단위의특성 환아가족환경등설명하고,죽음앞둔아동과의사소통할때 유념점, 아동간호시고려해야할 윤리적인문제들과 해결방안논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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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15점)
(2)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0점)
(3) 아동간호 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들과 해결방안 그리고 아동간호사의 역할을 다각도로 설명하시오. (5점)
하고 싶은 말
고위험모아간호학3공통) 중환아간호단위의특성 환아가족환경등설명하고,죽음앞둔아동과의사소통할때 유념점, 아동간호시고려해야할 윤리적인문제들과 해결방안논하시오0k

간호학과 고위험모아간호학3공통

[공통과제]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15점)
(2)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0점)
(3) 아동간호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들과 해결방안 그리고 아동간호사의 역할을 다각도로 설명하시오. (5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15점).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
1) 환아
2) 가족
3) 환경
2.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1) 어린 아동의 경우
2) 학령전기의 아동과 그 이후시기의 아동의 경우  
3.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1) 시각자료 사용(Use of Visual Aids)
2) 진단절차 준비의 평가(Evaluation of the Preparation)


2절.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별 죽음에 대한 개념
1) 유아기/학령전기
2) 학령기
3) 청소년기
2.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별 의사소통의 방안
1) 유아기/학령전기
2) 학령기
3) 청소년기


3절. 아동간호 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들과 해결방안 그리고 아동간호사의 역할을 다각도로 설명하시오.
1. 아동간호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들 해결방안
1) 환자에 대한 책임 2) 자기결정권
3) 동의 4) 능력 5) 문화적 능력과 사회적 다양성
6) 이해갈등 7) 사생활과 비밀보장 8) 기록에의 접근
2. 아동간호사의 역할
1) 돌봄 제공자 2) 의사소통자
3) 연구자 4) 옹호자 5) 상담자
6) 변화 촉진자7) 지도자/리더
8) 관리자
III.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평생동안 무병장수를 누리고 편안하게 살고 싶은 것이 기본적인 심리다. 그러나 몸의 상태가 안 좋아 병원에 입원할 정도가 되면 어쩔 수 없이 다니는 직장도 병가를 내고, 학생의 경우 학업의 중단을 통하여 입원해야 한다. 이에 따라 부모들은 자식의 건강상태를 걱정 안할 수 없다. 아동들이 병원에 장기간 입원하게 됨에 따라 아동들은 병원생활을 무료하게 느끼고 점차 퇴원하고 싶어지는 마음이 강렬하게 들어올 것이다. 이러한 마음을 없애주고 병원생활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병원에서도 다양한 놀이문화를 형성하여 아동들에게 흥미를 유도하기도 한다. 간호사의 경우에는 중환아의 몸상태와 건강상태를 일일이 체크하여 학부모와 아동에게 전해 주어야 한다. 그래야 아동 자신의 회복상태에 따라 심리적인 안정을 얻을 수 있고 병원에 나갈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될 것이다. 아동의 경우 질병이 점차 심해짐에 따라 불가피하게 죽음을 맞아할 수 있다. 그럴 경우 부모는 죽음을 인식시켜줘 하늘나라에서 우리 다시 만나자고 죽음을 인식시켜 줄 필요가 있어 아동에게 작별인사를 한다고 인식시켜 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아동 간호시 간호사의 언행에 따라 아동의 질병치료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니 부모의 마음과 같은 사랑으로 아동을 대해 질병치료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2)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3) 아동간호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들과 해결방안 그리고 아동간호사의 역할을 다각도로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미예 외(2004) / 아동건강간호학 / 현문사
·김계숙, 김희숙 공저(2008)/ 아동 간호학/ 신광출판사
·조결자 외(2009) / 가족중심의 아동 간호학Ⅰ/ 현문사
·정향미 외 공저(2002)/ 아동건강간호학/ 정담
·홍경자 외 5명 편저(2007) / 아동 간호학 상(上)/ 수문사
·홍창의, 고광욱 외(1994)/ 소아과학/ 대한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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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10.12 12:3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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