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선전비는 미래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고 교육훈련비는 기업의 인적자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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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 급 재 무 회 계
광고선전비는 미래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고 교육훈련비는 기업의 인적자원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기업의 미래 경제적 효익의 유입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지출이다. 이러한 지출을 자산으로 인식할 수 있는지 서술하시오.
1,서론
기업에 있어서 이윤 창출은 기업의 사명이자 존재 목적이다. 오늘날 이윤 창출 개념은 기업의 영리적 이익을 최종 목적으로 하는 것이자 기업 브랜드 자체를 고급화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이다. 즉 기존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는 방법으로서 자신들만의 생태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때문에, 기업들은 시장 점유율을 형성함에 있어서 형태로 매출 증대를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예를 들면 광고선전비는 미래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고 교육훈련비는 기업의 인적자원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기업의 미래 경제적 효익의 유입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지출이다. 이러한 지출을 자산으로 인식할 수 있는지 서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2-1. 기업내 자산이란?
자산은 과거 사건의 결과로, 기업이 통제하고 있고, 미래의 경제적 효익이 기업에 유입 될 것으로 기대되는 자원을 의미한다.
첫 번째 과거사건의 결과
오늘날 자산으로 정의 되기 위해서는 과거 거래나 사건이 발생해야 한다. 왜냐하면 미래 예상되는 거래나 구입의도로는 자산의 정의를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둘째 기업이 통제
기업이 통제하고 있다는 것은 법률적권리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연구개발활동의 결과인 개발비나 리스계약처럼 기업이 경제적 효익을 통제하고 있으면 자산의 정의를 충족할 수있다.
셋째 미래의 경제적 효익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특정 기업의 미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의 유이에 기여하게 될 잠재력을 의미한다. 여기서 잠재력은 기업의 영업활동의 일부인 생산과 관련있다고 한다. 게다가 현금이나 현금성자산으로의 전환 혹은 대체적인 제조과정의 도입으로 생산원가가 절감되는 경우와 같이 현금유출을 감소시키는 형태이기도 하다.
기업은 영리를 목적으로 재화 혹은 서비스를 생산 및 판매하는 경제주체를 뜻한다. 이러한 기업의 가장 중요한 경제적 동기는 영리, 즉 이윤 추구로 볼 수 있다. 이는 물론 제도적으로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아 자본이 거의 없는 노점상은 기업으로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그러나 기업과 기업이 아닌 경제주체를 구분 짓는 가장 대표적 기준이 바로 이윤추구라고 한다. 이상 아래에서 이윤추구 과정에서의 기업의 지출인 광고선전비와 교육훈련비를 과연 자산으로 인식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자산 인식요건
오늘날 이 자산에는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유, 무형의 가치를 나타내는 재무상태표 상의 매우 중요한 항목이다. 앞서 논의하고자 하는 두 대상은 물리적 실체가 없으므로 무형자산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무형자산은 다음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인식이 가능하다.
무형자산이란?
물리적 실체는 없지만 식별가능한 비화폐성자산이다. 즉 자원에 대한 통제와 미래경제적효익의 존재를 충족하는 것을 말한다. 어떤 항목의 무형자산 인식 위해서는 그 항목이 위 정의와 자산인식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중급재무회계 교안,
교육훈련과 기업성과의 관계, 김광용, 이경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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