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의 개발과정에 대해 논하고,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학부모, 교사 기관의 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5 / 2023.12.0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과제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보육을 말 그대로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생각한다면, 공적인 영역에 발가락만 걸쳐놓고 사적인 영역에 몸통을 담고 있는 현실을 바꿔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를 저출산의 대안이라고 가정한다면 보육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99%의 여성들에게는 노동기본권과 육아지원정책을 온전히 보장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보육의 혁신, 변혁을 꿈꾸는 과정에 있어서 무상보육을 요구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는 그래야만 아이들에게는 행복하게 자랄 권리가 부모와 교사들에게 행복하게 일할 권리가 비로서야 제공될 것으로 생각한다. 끝으로 단순히 보육이 탈시장화 되고 공적인 영역에서 민주적으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보육현장도 바뀌고 보육의 질도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Ⅱ. 본론
1.표준보육과정이란?
보육의 개념
보육은 아동의 보호와 성장 과정에 있어서 꼭 필요한 교육이다. 인간의 발달기 중 유아기는 정서적, 신체적인 모든 분야 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영유아 시기에 형성되는 성향은 평생의 인생을 결정할 수 있는 시기로서 영유아 시기에 어떤 환경과 교육, 그리고 보육을경험했는지가 상당히 중요한 것으로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아동 보육을 세 가지 차원에서 설명할 수 있다.
첫 번째, 아동 발달적 차원
모든 아동은 보호와 양육,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특별히 영유아기의 시기는 모든 전인적 발달과 계발, 그리고 앞으로 살아갈 전인적 기초를 이루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보육을 통하여서 전체 아동들이 이러한 권리를 누리고, 이토록 중요한 발달의 시기를 놓치지 않을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 국가적 차원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보육교사협회. (2017). 보육의 이해. 한국보육교사협회.
김혜진, 이은경. (2017). 유아보육실습을 통한 학생들의 전문성과 직무능력 강화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7(4), 1-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사만이 학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거나 1년 동안의 보육교사 교육을 통해서도 보육시설에 근무할 수 있는 상황은 유아교사의 자격에서 좀 더 보완되어야 할 문제로 보인다. ‣ 유치원 교사들은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상급 학교의 교사들보다도 자율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자율권은 사회와 학부모 집단의 요구가 지나치게 강할 때 오히려 역으로 작용하여 교사의 교권이 상당히 침해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특히 유아교육기관은 사립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과정 탐구이때는 무엇보다 연구자가 가지고 있는 교육철학과 관점을 먼저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그것은 자신의 정치적 관점이 타인의 삶을 해석하고 기술하는 데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반성적으로 생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분석하기 전에 연구대상(텍스트)과 정치적 이해가 동일한지,(예 : 인종, 국적, 성별, 연령, 계층, 학력, 학연, 정치노선 등) 유사한지 등을 분명히 하여야 한다. 어울러 텍스트 분석을 위해 충분한 자료와 경험을 획득하

  • [경쟁력강화]도매시장의 경쟁력강화, 디지털시대의 경쟁력강화, 지역방송의 경쟁력강화, 방송정책의 경쟁력강화, YTN(연합뉴스)의 경쟁력강화, 공항의 경쟁력강화, 교원의 경쟁력강화, 사립대학의 경쟁력강화 분석
  • 기술발전이 야기하는 시장의 정의에 대한 문제를 명확히 하지 못하고 있다. 즉 아직은 융합을 구체적인 실재가 없는 추상적인 과정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1) 융합에 대한 접근은 콘텐츠 제공자가 소비자에 도달되는 기술적인 대안들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공급 측면의 대체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따라서 무엇보다도 수요 측면의 대체를 중시하는 경쟁당국의 이론적인 위치와 대립된다. 따라서 융합에 대한 분석은

  • {{유아교육론E형}}유아교육기관의 교재교구 선정기준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영역별 배치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작은 것에서부터 차츰차츰 연구하고 창안해 갈 수 있고 그렇게 해야 한다고 본다. 우리가 보통 상식적으로 쓸모없다고 내버려두는 교재교구도 창안,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긴요한 교재교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매우 창의적으로 고안된 교재교구도 활용하는 일선교사의 활용여하에 따라서 그 효과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일선 교사들의 교재교구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 활용기술・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개발/신입)59. 자기소개서(마케팅/인사/경력)60. 자기소개서(쇼핑몰/웹기획/경력)61. 자기소개서(이벤트/기획/경력)62. 자기소개서(이벤트회사/커플매니저/이벤트기획)63. 자기소개서(화장품회사/마케팅/경력)64. 자기소개서(교육/미술교사/신입)65. 자기소개서(교육/보육교사/신입)66. 자기소개서(교육/해외사업부/신입)67. 자기소개서(교직/컴퓨터교사/신입)68. 자기소개서(전문직/강사/정비교육)69. 자기소개서(금융/보험/보험계리사/신입)70. 자기소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