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을 아동발달단계별로 그 특성을 서술하고 두 이론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5 / 2023.12.0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본문내용
- 목 차 -
1. 서론
2. 본론
(1) 프로이드 이론에서의 단계적 특성
(2) 에릭슨 이론에서의 단계적 특성
(3) 두 이론 비교분석
3. 결론
4. 출처
1. 서론
인간은 출생과 사망까지 이르는 전 생애에 걸쳐져 생활주기에서 계속적으로 나타나는 지적 신체적과 사회적, 정신적, 퇴행적의 변화는 매우 일관된 주기에 따라 지속되고 또 누적되어져 간다. 이러한 인간의 빌달은 미리 예측이 가능하지만, 그 변화의 속도는 인간 제 각 개인마다 매우 다르기에 독특한 양상을 보이게 된다. 인간발달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그의 차이가 있다. 아래 본론에서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단계별 특징을 알아보고 비교 분석해 보려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Freud와 Erikson의 이론의 특성, 공통점, 차이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그름에 대한 판단역할을 한다.  3) Freud 이론의 발달 단계별 특성(1) 구강기(0-1세): 이시기 아동의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주로 빨고, 깨물고, 삼키는 동안에 만족을 느낀다. 즉 입, 입술, 혀, 잇몸같은 구강 주위의 자극으로부터 아동이 쾌감을 느끼는 시기다. 욕구 충족이 부족하거나, 과하면 고착되어 구강기적 성격을 갖는다.(2) 항문기(1-3세): 이시기 동안 성적에너지가 항문으로 옮겨져 배성의 쾌감을 통해 리비도의 만족

  • [평생교육학] 생활주기와 평생교육 report
  • 특성에 의거하여 개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표준화된 라이프 사이클은 참고 할수있는 하나의 예에 불과하다.만일,이 표준화된 라이프 사이클을 개인에게 강요한다면 그것은 개인을 관리사회의 질서에 속박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발달단계를 어느 측면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서 발달단계와 과제는 다르게 나타난다.*피아제(Piaget,1969)-인지적단계*프로이드(Freud,1900)-심리,성적단계*에릭슨(Erikson,1950)-심리,사회적단계*콜버트(Kohlberg,1958;1963;197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로이드의 자아방어기제(방어기제의 종류와 사례 / 무의식적 과정의 방어기제 / 방어기제의 정상성과 병리성 기준 4가지)D.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사회, 문화 등 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
  • 그 이후의 삶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확장하여 일생에 걸쳐 심리사회적 발달은 8단계로 구분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심리 성적 발달이론 안에 사회문화적 차원을 더해 성격 발달 단계를 발전 시켰으며, 전 생에 걸쳐 발달 단계를 구분하고 단계별로 성취해야 할 과업이 있다고 주장 하였다. 본론에서는 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특성 이론을 서술하세요. 또한 청소년기에 수행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
  • 두 개념이 통합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성장은 외형적인 신체의 변화를, 성숙은 기능적인 측면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developmental crisis)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polarity)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레빈슨은 성인기 발달이론의 가장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