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룐 의사소통의 개념 및 특성, 기능을 알아보고 의사소통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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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의 개념 및 특성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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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참고문헌
Ⅰ. 서론
론의사소통라는 것은 라틴어 communis(공유) 혹은 communicare(공동체, 공통성을 이룬다 또는 나누어 갖는다)라는 com, 즉, together의 개념을 전제로써 하는것으로, 사람의 의사 혹은 감정의 소통 등을 말하는 것으로써 흔하게는 커뮤니케이션(Human Communication)이라고도 말한다. 주로는 의사소통은 기업이나 회사, 사람들에게 중요시 여겨지고, 특히나 상사와 부하 사이에서는 더더욱이 중요한 문제가 되어진다. 의사소통은 생명체들 사이에서 사실, 신념, 생각 , 감정, 태도 등을 전달을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시작과 끝이 따로 없이 부단하게 지속되어져야 한다. 의사소통은 지속적이게 메시지를 주고받는 상호작용의 과정이며, 일방적인 것이 아니고, 순환적인 것이다. 이에 따라서 본론에서는 의사소통, 말, 언어의 개념에 대하여 정리하고 내가 생각하는 성공적 의사소통이란 무엇인지를 작성을 해보려고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의사소통이 무엇인지 그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그의 특성과 기능을 확인을 하고, 의사소통에 관한 개념을 이해를 한 상태에서 의사소통의 방법의 하나인 ‘나, 너, 우리 전달법’을 사례를 들어서 적용을 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의사소통이 가족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확인을 하고, 내가 가족과의 관계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하여서는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하는지에 관한 고찰 결과를 작성을 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의사소통의 개념 및 특성
통의사소통은 크게 세가지 용어가운데 제일 광범위한 것이다. 의사소통은 감정, 관념, 정보에서의 상호 교환 등과 같은 경험에서의 공유의 행동을 뜻한다. 여기서 핵심적 단어는 상호 교환이다. 의사소통이 이뤄지기 위하여 거기에 메시지가 있어야 하며, 그 메시지가 표현이 되어져야 하며 그 메시지가 정확하게 수용이 되어져야 한다. 그래서 언어는 하나의 유용한 의사소통의 도구라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제스츄어, 안면표현, 그리고 신체의 움직임 혹은 그림을 통하여 언어 없이도 어떠한 개념과 정서 등을 의사소통을 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영어로 말하는 문화권 사람은 메뉴가 영어로 되어져 있지 않으며 웨이터가 영어 말하지 않는 식당에서 또한 음식 주문을 할 수가 있다. 하지만 언어가 없이는 추상적인 개념에서의 의사소통은 거의 불가능하다. 한국어로 말하지 않는 사람들과 정치적인 혹은 종교적인 문제에 대해 논의를 한다고 생각을 해보면 이해가 되어질 것이다. 의사소통은 사람에게만 독특한 것이 아니고 다른 종족에서의 의사소통의 기능이 인간의 의사소통 만큼에 잘 이해를 하지는 않지만 읫소통이 있는 것만은 틀림이 없다.
의사소통은 상호적인 관계 속에서 작용을 하며, 공동체 안에서 사회적 유대관계를 강화를 하는 것에 많은 도움을 준다. 인간이 사회적인 존재로써 보다 더 만족스럽고 원활한 삶을 영위를 하기 위하여서는 의사소통은 필수적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은 전달의 기능과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기능을 담당을 하고 있다. 의사소통은 언어 및 비언어를 통해서 전달이 되기 때문에 언어 및 비언어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인 기능을 통해 지속해서 관계 속에서 작용을 한다. 이를 의사소통의 전달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가 있다. 또는 단순히 언어 및 비언어를 통해서 전달이 되는 내용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상대방과의 중요하게 될 때도 있다. 이는 의사소통에서의 사회적인 상호작용 기능을 담당을 하고 있음을 의미를 하는 것이다.
가족관계에서 의사소통은 서로의 마음을 공유를 하고 이해를 하며 가족 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에 중요하게 생각을 해야 한다. 그리고 가족 간의 의사소통은 지내온 관계 안에서 서로서로를 배려하며 상황에 알맞는 방법으로 생각과 느낌을 공유를 해야 한다는 특성을 갖는다.
2. ‘나, 너, 우리 전달법’의 사례
의사소통 방법에는 ‘나 전달법’, ‘너 전달법’, 그리고 ‘우리 전달법’이 있다. ‘너 전달법’은 ‘너’를 주어로 사용을 하여 의사소통하는 것을 말한다. ‘너 전달법’에서는 ‘네가 어떠하다’로 표현이 되며 이와같은 전달법은 ‘너’를 비난을 하게 되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예를 들어서 부모가 조용히 해야 할 장소에서 떠드는 아이에게 “너 시끄러워. 조용히 좀 해,” 라고 한다면 아이들에게 불쾌감을 줄 수가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불쾌감으로 말미암아서 반항심이 생기게 되기도 해서 상대방을 통해서 원하는 바를 얻지를 못할 수 있다. 이럴 때에 사용을 하기 좋은 방법이 ‘나 전달법’이다. 나 전달법은 ‘나’의 느낌, 그리고 감정을 상대방에게 전달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내가 지금 마무리를 해야 하는 일이 있는데 좀만 더 집중을 할 수 있는 환경에서 진행을 하고 싶어,”라고 말을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한다면 상대방이 반항심이 없이 화자의 표현에 더 관심을 가지면서, 화자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주게 될 가능성이 높다. 우리의 전달법은 마찬가지로 “우리”가 어떠하다라는 것을 말하면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다. 가족과 같이 친밀한 그룹에서는 ‘우리 전달법’이 효과적이게 작용을 하기도 한다. 하나의 문제를 ‘우리 모두’가 함께 관여를 하여 해결을 해야 한다는 의미를 내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전달법의 예로는 “
Ⅲ. 결론
인간이 살아가게 되면서 의사소통을 통해서 원활한 사회적 관계를 쌓게 되면, 좀 더 편안한 삶을 영위를 하기가 쉬워진다. 이에 따라서 의사소통은 우리의 삶에 중요한 지점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가족 간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가족 사이의 친밀도를 높일 수도 있고, 또 문제 해결을 쉽게 하도록 하면서, 더 나아가서는 이렇게 배우게 된 의사소통 방법으로 사회에 나아가 더 원활한 사회적인 관계를 맺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가족은 항상 가까워 많은 의사소통이 이뤄지기 마련이면서, 그의 많은 대화가 오고 가는 사이 올바른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중요성을 놓치기가 쉽다라는 맹점이 있다. 이에 따라서 가족 사이에서 또한 상대방의 마음에 공감을 하며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고려를 해야 한다.
우리 가족들의 경우에 무언가 전달을 위한 의사소통은 자주 하는 편이 아니다. 항상 같이 생활을 하기 때문에 익숙한 탓으로, 관계를 형성을 하고 상호작용을 하기 위한 의사소통이 주를 이루게 된다. 그러나 무언가 전달을 하기 위해서는 ‘너 전달법’을 자주 사용을 하는 편이다. “네가 무엇을 해줘야 해,” 이러한 식으로 말이다. 이러한 소통 방법은 서로 성질이 급한 것에서 초래 되어진 결과물이다. ‘나 전달법’은 원하는 바를 직접적이게 골라서 말하는 방법은 아니기에, 빠른 피드백은 어렵다. 이에 따라서 ‘너 전달법’이 우리 가족 사이에 채택이 된 것이다. 하지만 서로 간에서의 마음이 상하는 일이 없도록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을 선택을 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Ⅳ. 참고문헌
이근탁,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과 가족규칙이 아동의 정서지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김용우, 「의사소통 이론에 따른 인문계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분석」,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홍순영, 「공감기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언어적 공격성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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