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영화를 한편 보시고 발달이론적 관점에서 해석해서 제출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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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아 동 발 달 >
주 제 : 성장영화를 한편 보시고 발달이론적 관점에서 해석해서 제출할 것.
- 목 차 -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Ⅰ. 서론 - 영화 선정 이유
인간발달의 전통적 접근법에 의하면 출생 후 청년기까지는 변화가 극심하나, 성인기에 안정되고, 노년기에는 감소한다고 보고 있다. 즉 전통적 접근법에서는 유아기와 아동기를 강조하고, 성년기와 중년기에는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이와는 달리 전 생에 접근법에서는 유아기의 중요성을 역시 인식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성인기 전반의 변화도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성장 영화는 아동 또는 청소년들이 성장하면서 경험하는 다양한 과정들을 담고 있는 영화를 의미한다. 성장 영화는 아동기에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내용들을 담고 있으며, 그러한 영화를 봄으로써 우리는 아동기의 어떠한 양육방식과 특정한 경험을 하는가를 발달 이론적 관점에서 분석해 볼 수 있다.
Ⅱ. 본론
1. 영화 줄거리 요약
영화 ‘미쓰백’은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라서 더욱 더 봐야 한다고 생각을 하였다. 우리 사회의 어두운 아동학대와 관련된 내용인데 정말 리얼하게 그려냈다. 전인하게 학대하는 장면은 없으나 그런 장면이 없어도 충분히 이해가 되면서 잔인하다는 마음을 느끼개 해줬다. 영화 ‘미쓰백’에서는 비슷한 경험을 공유하고 있는 백상아와 김지은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개략적인 영화의 내용을 살펴보면, 김지은은 자신의 친아버지와 그의 여자 친구인 미경과 함께 산다. 지은은 아버지와 그의 여자 친구인 미경으로부터 지속적인 폭행과 방임을 경험한다. 그녀의 친아버지인 매일 같이 컴퓨터 게임만 하는 게임 중독자였고, 아이를 전혀 돌보지 않고 있는 상태였다. 친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는 여자 친구는 항상 지은을 화장실에 쳐 박아 두고 지은을 때릴 때마다 지은에게 천 원을 쥐어준다. 지은을 그 돈을 가지고 밖으로 나와 배고픔을 해소하기 위해 음식을 사먹는다. 영화 중간에 나오는 장면에서는 친부의 여자 친구가 지은의 손발을 묶어 베란다에 방치하는 모습도 그려진다. 심지어 그의 아버지는 아이의 목을 조르기도 한다. 지은은 자신의 집으로부터 탈출하기 위해 집 밖의 벽에 있는 가스관을 붙잡으며 탈출을 시도하기도 한다.
2. 지은이에게 학대 경험이 미치는 영향(발달 이론적 관점으로)
영화 ‘미쓰백’은 많이 유쾌하거나 그렇지는 않았지만 꼭 알아야되는 내용임에는 분명했다. 아직도 안보이는 곳에서 부모랍시고 자식들을 마구 학대하는 부모가 많다. 아무리 원하든 원치 않았든 자식이라면 당연히 지극정성으로 돌봐야 하는게 맞다. 영화의 주인공인 지은은 출생부터 지금까지 부모로부터 따뜻한 관심과 애정 어린 양육을 받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지은의 부모는 지은에게 신체적, 언어적 공격과 수치심이나 모멸감을 주는 폭력적인 행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왔다. 이 시기의 아동은 영유아기에 비하여 신체의 발달속도는 느려지게 되지만 신장과 체중은 현저하게 증가하게 된다. 또한 이 시기 신체의 성숙은 아동의 시력을 조금 더 발달시키고, 두뇌의 발달이 성인기의 95%까지 완성된다. 또한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며, 근육은 2배 이상 성장된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기의 경우 근육이 예민하고 약하기 때문에 아동은 쉽게 피로해질 수 있다.
신체적 학대뿐만 아니라 지은은 정서적인 학대도 지속해서 받아왔다. 지은의 나이 대를 감안하였을 때,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따르면 잠재기에 해당되고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서는 학령기인 근면성 대 열등감을 경험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또한 Piaget의 아동발달단계에 따르면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의 사이로 추정된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스스로 자립적인 생활을 시도하려고 노력하려는 자율성이 발달하는 시기이고, 자신의 일을 혼자서 처리해보는 과정을 통해 독립심과 자신감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이 시기의 아동들은 지식 습득에 관한 호기심과 대인 관계를 통한 사회성이 발달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사회성을 발달시킴으로써 나뿐만 아니라 타인을 이해하고, 타인의 입장에서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하지만 이 시기에 적절한 양육이 이루어지지 않게 될 경우 열등감을 경험하고, 자신은 무능력한 존재라고 인식 하는 등의 낮은 자아 존중감을 유발하게 된다. 또한 지속적인 위축감이나 우울감은 만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발달이 지체되거나 자해 행동과 같은 이차적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Ⅲ. 결론
영화미쓰백은 아동학대를 다룬 작품이다. 영화 미쓰백의 이지원 감독은 아동 학대의 실제 사례를 연구하며,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개봉하기까지 7년에 걸친 시간이 결렸다고 한다. 이지원 감독은 “지금도 어딘가에 영화 속 지은이(김시아) 같은 아이들이 있을 텐데, 사람들이 주변의 학대받는 아이들에게 좀더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영화를 만들었다”고 이야기했다. 영화 ‘미쓰백’의 주인공인 지은의 상황을 발달 이론적 관점에서 해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지은뿐만 아니라 아동기 학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의 경우 사회성 발달에 있어 취약할 수 있고, 보호자로부터 적절한 도덕성을 습득하지 못하여 또 다른 이차적인 범죄를 발생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동 학대는 사회적인 차원에서도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통하여 아동의 인권을 보호해야할 책임이 있다.
Ⅳ. 참고문헌
영화. (2018). ‘미쓰백’
Laura E. Ber. (2015). 아동발달. 시그마프레스.
David R. Shaffer, Katherine Kipp. (2014). 발달심리학. 박영스토리.
이중삼. (2018. 11. 30). "아동보호센터가 노래방보다 적다는 게 말이 됩니까". 베이비뉴스.
배화옥, 강지영. 아동 발달단계별 아동학대 특성 연구. 보건사회연구.
김세원. (2015). 아동기 학대경험 유형과 우울불안 및 공격성 발달 간 관계에 대한 연구. 아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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