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 실태와 대처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본 론

Ⅳ. 결론 및 대처방안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급속하게 변해가는 현대 사회에서 전자매체가 대중화 되고 우리의 문화 역시 급속하게 변해가고 있다. 대중화되고 있는 전자매체들 가운데 컴퓨터는 우리 생활 속에서 가장 친밀하고 깊숙하게 자리 잡고 우리 생활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불과 7,8년 전만해도 pc는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고 정보를 빠르게 탐색할 수 있는 보조 수단으로 인식이 되었다. 그러나 통신망이 점점 더 발전해 가고 컴퓨터의 성능이 빠르게 고급화 되어 가면서 인터넷은 우리 생활의 한 일부분이 되었고, 언제 어디서나 pc가 있으면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제 2의 세계가 되었다.
한국인터넷정보센터에 따르면 2005년 12월 PC를 보유하고 있는 가정의 비율이 78.9%이며 이중 74.8%가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루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6~19세의 비율이 무려 74.6%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 중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청소년들에게 인터넷과 같은 사이버공간은 중요한 의미를 같는데 청소년들에게 인터넷이 일상생활과 다름없는 중요한 장소가 되는 이유는 인터넷이 현실에서 겪기 어려운 심리적 경험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인터넷 상에서 청소년들은 유능감, 자유감 등을 경험할 수 있고 현실에서 자신이 처한 위치와 상황과는 다른 자신을 그릴 수 있기 때문에 그 곳에서 재미와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낀다. 또한 익명이라는 것을 이용해 자신의 욕망과 분노를 마음껏 표출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컴퓨터를 더욱 친근하게 만들고
참고문헌
김봉수 학습클리닉 (http://sooclinic.net)

인터넷 통계 정보 검색 시스템 이즈이즈 (http://isis.nida.or.kr)

청년의사 인터넷 중독 치료센터 (http://fromdoctor.0za.to)

게임 중독 치료 (http://www.gameclinic.com)

한국 인터넷 진흥원 (http://www.nid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폭력,성폭력특징,성폭력유형,성폭력관련정책,성폭력제도,성폭력현황,성폭력유형,성범죄유형,성범죄관련제도,성범죄방안
  • 대처방안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성폭력문제는 단순하게 개인이 성적충동을 자제하지 못해서 저지르는 범죄가 아니라 사회, 문화적인 복합적인 요소가 작용하는 사회적 범죄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실제피해 사례가 신고 된 성폭력 발생 건수보다 8배나 더 많을 것이라는 연구결과는 우리에게 많은 충격을 주고 있다. 이로 인해 실제적인 실태는 파악하기 어려운 상태이며 지난 몇 년간 정부기관에서 내놓은 많은 해결책들이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는

  • 청소년기의 스트레스 및 정신건강 문제와 대안분석
  •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정신건강과 관련된 문제는 어느 순간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언제나 예방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자료 및 문헌신현숙(2001) “중고등학생의 학교적응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비교”.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김소야자(2004). 청소년의 성장발달과 간호. 수문사. 정희영(2001). “스트레스 대처훈련이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교육대학원한국 청소년 상담원

  • [사이버교육] 게임중독
  • 게임에 탐닉하는 게임중독이라는 함정도 함께 떠안게 되고 말았다. 게임중독에 빠진 10대들의 폭력이 TV뉴스에 심심찮게 오르고 있으며 그 심각성을 알리는 르포 역시 무게 있게 다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기독교아동사이버교육’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아동학도와 사회복지학도로서 게임중독의 의미와 아동의 게임중독 실태와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이의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II. 게임중독1. 온라인 게임이란?1) 게임의 정의게

  • [게임중독] 게임중독의 원인, 증상과 실태 및 방지책과 향후 대응 방안 분석
  • 게임중독의 원인, 증상과 실태 및 방지책과 향후 대응 방안 분석Ⅰ. 서론Ⅱ.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1. 공격성2. 충동성3. 대인불안Ⅲ. 게임중독의 원인1. 대리만족을 통한 욕구충족2. 중독에 빠지기 쉬운 개인의 특수한 심리적 특성Ⅳ. 컴퓨터 게임의 유형Ⅴ. 게임 중독 증상 및 실태Ⅵ. 사회환경적 요인과 인터넷게임 중독 Ⅶ. 게임중독 방지책Ⅷ. 게임중독의 대응방안1. 사용자의 긍정적 요소 개발1) 게임 전문인력으로 육성 : 청소년 게임교육

  •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Ⅰ. 서론교육 정보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정보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삶의 필수 도구로 이해되어야 한다. 첨단 정보 기술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느냐가 교육 정보화의 성패를 결정하는 주요인이다. 교육과 관련된 구성원 모두가 열정적으로 참여하여 시대적 과제인 교육 정보화를 추진해 나아갈 때이다. 교육 정보화는 정보 통신 기술을 교수학습 활동에 접목시켜 지금까지의 주입식 교육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