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을 간략하게 기술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10 / 2023.10.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을 간략하게 기술하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요목의 개념

2.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
1) 문법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
2) 상황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
3) 화제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
4) 개념-기능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
5) 과정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
6)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요목은 흔히 교육과정과 혼동되는 경우가 많지만, 교수요목과 교육과정은 다른 개념이다. 민현식(2004)에서는 교육과정을 교수요목보다 총체적인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교수요목은 교육과정의 일부 구성요소를 일컫는 개념이라고 보았다. 교육과정은 교육정책을 반영하여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 교수 방법, 평가를 통틀어 계획하고 그 계획을 실행하고 운영하는 것에 관련된 것이며 교수요목은 평가를 제외한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 및 교수 방법을 구체화하여 설계한 것으로 교실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을 설명하고 기록한 것을 바탕으로 구성이 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을 간략하게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재욱 외 (2010). 한국어 교수법. 서울: 형설출판사.
김정숙. (2003). 「통합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교육부 (2017). 한국어 교육과정. 제 2017-131호 별책 43. 서울: 저자.
김도희 (2019).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와 특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수방법의 결정도 모두 교사의 재량권하에 있었다. 그런데 독립성, 고립성, 교수법의 사유성(privatization)을 특징으로 하는 이시대의 학교문화는 오늘날에도 많은 학교에 여전히 남아있다.이 시대의 원룸 학교의 유산들, 즉 고립성, 심적 갈등 및 좌절, 판에 박힌 학교일정, 신규교사의 부적절한 유입과정, 수련과정의 부족, 전문적인 대화부족, 학교의사결정과정에의 참여부족, 전문기술 공유부족, 그리고 보수성은 여전히 교육자들 마음속 깊이 뿌리를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개념과 이해page No 31 김경수 KBS 기술연구소 차장5. 인터넷 방송의 쟁점과 전망page No 45 2000년 6월 - 최영 한국 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6. 인터넷 정글은 미디어 게릴라를 기다린다.page No 56 2000년4월 - 김현우 참세상방송국 민족예술지 4월호 원고중7. 사회 참여 도구로서의 인터넷 방송page No 628. 방송에 관한 몇가지 이해page No 739. 대안매체 제작 운동에 관한 이해page No 100 서울대학교 대학원 신문학과-본 자료들은 모두 통신상에서 공

  • 교육과정-`이론과 실제`내용 요약
  • 및 사회이념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가? ②학습자의 흥미, 필요, 발달 수준에 비추어 적절 한가? ③교과 전문가들이 중시하는 내용 및 행동 특징을 충분히 포함하고 있는가? ④학습심리의 지식 에 비추어 행동적 의미가 분명하고 달성 가능한 것인가? 등의 준거에 의해 평가하게 된다.(2)학습계획의 평가교육목표가 확정되면 그 다음에 교육과정 개발자는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실현시킬 수 있도록 경험 을 선정․조직하고, 교수전략을 세우며, 각종 교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및 사회의 변화를 수용하는 정도는 그 사람 삶의 성공을 측정하는 척도가 된다.오늘날에는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인해 사회가 급속히 변화하였고, 그에 따라 지식의 양도 급증하였다. 이렇게 폭증하는 지식을 한정된 교수-학습 과정을 통해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예를 들면,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등을 과학으로 묶는 것, 그리고 사실적 정보보다는 핵심적 개념이나 원리를 중심으로 교과를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기술서 : 직무내용과 주요활동이 수행되는 상황에 대해 기술- 즉, 직무의 성격, 기능, 목적, 주요 직무내용, 다른 직무와의 관련성 등을 가능한 한 짧고 함축성 있게 정의하여 기술함.☞ 급여계산원(예) : 임금규칙에 따라 직원의 급료를 계산하고, 그것을 매달 급여일에 지급하는 자② 2단계 : 주요과업 확인 (task identification) ⇒ 교재는 과업분석만 다룸- 과업 : 직무수행에 필요한 개별적이고, 관찰가능하며, 독립된 단위활동들- 과업의 특징 : 독립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