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을 간략하게 기술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10 / 2023.10.10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을 간략하게 기술하라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요목의 개념
2.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
1) 문법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
2) 상황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
3) 화제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
4) 개념-기능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
5) 과정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
6)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수요목은 흔히 교육과정과 혼동되는 경우가 많지만, 교수요목과 교육과정은 다른 개념이다. 민현식(2004)에서는 교육과정을 교수요목보다 총체적인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교수요목은 교육과정의 일부 구성요소를 일컫는 개념이라고 보았다. 교육과정은 교육정책을 반영하여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 교수 방법, 평가를 통틀어 계획하고 그 계획을 실행하고 운영하는 것에 관련된 것이며 교수요목은 평가를 제외한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 및 교수 방법을 구체화하여 설계한 것으로 교실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을 설명하고 기록한 것을 바탕으로 구성이 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및 한계점을 간략하게 기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재욱 외 (2010). 한국어 교수법. 서울: 형설출판사.
김정숙. (2003). 「통합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교육부 (2017). 한국어 교육과정. 제 2017-131호 별책 43. 서울: 저자.
김도희 (2019).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와 특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상담의 기법 및 그 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 A+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정의한 후 그 역사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권과인륜_책의 제6장, 제7장, 제8장을 자필이 아닌 한글로 요약한 후 그 내용에 대해 질문 또는 반론을 제기합니다.
- 가족생활주기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 [영상작품분석] 쇼생크탈출 분석
- [복지국가비교] 복지국가비교 -영국, 스웨덴, 독일
- 소화기 질환(임상영양학, 구강및식도질환, 위장질환, 장질환) PPT, 파워포인트
- 저출산극복을 위해 출산장려를 위한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 여러분이 관심 있어 하는 이론과 관점을 적용해 접근해 보세요
- [범죄심리] 사이코패스
- 사이코패스 Psychopath형 범죄의 실태분석 및 대응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