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영역이 갖는 의미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흥미 영역 자료를 제시할 때 주의할 점과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인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09 / 2023.10.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흥미영역이 갖는 의미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흥미 영역 자료를 제시할 때 주의할 점과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인지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흥미영역이 갖는 의미
2. 장애영유아를 위한 흥미영역 자료를 제시할 때 주의할 점
3.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흥미영역이란 영유아의 활동 특성에 따라 보육실 안에 공간을 나누고 각 놀이 특성에 따라 자료를 모아서 영역별로 배치하는 것으로 흥미 영역은 영유아가 자발적으로 놀이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며 흥미 영역의 이용을 통해서 얻게 되는 교육적 가치는 곧 놀이 활동을 통해 제 영역의 발달을 얻을 수 있다. 중요한 성장과 발달시기인 영유아기에는 하루 중 오랜 시간 어린이집에서 지내기 때문에 보육실은 일상적인 생활공간이며, 탐색과 놀이가 일어나는 교육의 장이다. 따라서 영유아는 보육기관의 보육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런 맥락에서 따라서 영유아들에게 물리적, 인적, 시간적 환경을 모두 포함한 적합한 보육관경을 제공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보육과정이다. 흥미영역은 학습영역 혹은 활동영역이라고 하는데, 이런 흥미영역은 일련의 작업영역으로서 영역들 간의 통합성을 유지하면서 각 영역의 특수성을 살리기 위해 공간의 정의나 한계가 필요하며 소음을 줄일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이 주어져야 한다. 따라서 흥미영역은 영유아들이
참고문헌
ROBIN FOGARTY 저 박한숙 역, 통합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 교육과학사, 2015
정대영 저, 특수아동교육, 창지사, 2020
조윤경 저, 특수 아동의 이해, 공동체, 2019
강경민, 고선영 외 2명 저, 보육과정, 어가, 2022
박찬옥, 최현정 외 2명 저, 영유아교수방법론, 양성원, 2023
김수진 저, 특수아 부모교육론, 동문사, 2019
정동영 저, 장애아동 통합교육론, 교육과학사,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의미분리(segregation)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장애가 있는 아동과 장애가 없는 아동을 같은 학급에 함께 있게 하기 위한 체계적이고도 주의 깊은 노력을 의미Mainstreaming(주류화)Turnbull &Turnbull(1990)Hallahan &Kauffman(2003)장애 아동을 가능한 한 일반 아동들의 생활 흐름에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하루 전체나 일정 시간 동안 학급 활동 전체나 부분적으로 일반학급에 장애 아동을 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특수교사가 장애 아동의 교육에 대한 주요

  •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해 설명하고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사례로 들어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대로 제시하시오
  • 점심 식사 후 대상유아가 선호하는 숫자게임이나 활동을 할 수 있음을 식사 전에 미리 공지하였다 배식시간에 유아의 주의산만 행동이 빈번하게 관찰되어 지원 팀과의 협의를 통해 대상유아가 배식시간에 수저와 식판을 친구들에게 나눠주는 도움친구 활동을 점심시간의 중재 11회기부터 추가적으로 실시하였다.2) 대체행동 교수 중재기초적 자료와 기능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대상유아의 경우 학급규칙이나 또래가 놀이하는 장난감을 갖고 싶을 때에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에 대해 기술 하시오
  • 제시해 주고 있다. 교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부모와 함께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부모가 가정에서 유아를 교육 한 후, 함께 평가해 나가는 교사-부모-유아의 협조적 상호 관계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가정 방문 프로그램. 부모가 가정 교사에게 점차 덜 의존하게 되고, 결국 자녀의 교육에 있어 모든 책임을 질 수 있는 최선의 교사가 되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함.(부모역할의 중요성 강조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통합교육은 장애의 유무에 관계없이 더

  • [교육학] 영재교육에 대해서
  • 영역- 중․고등학교의 1학년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음악, 과학, 미술 중 수학, 영어에 중점.2학년의 경우 음악, 수학, 국어 순으로 실시되고 있다. 이런 것으로 보아 전반적으로 영역이 다양하거나 새로운 접근은 하지 않고 학교에서 학습하는 것과 같은 영역 중 일부에 치우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⑤ 영재를 위한 교수 - 학습 자료의 개발 또는 확보- 1998년을 기준으로 봤을 때 대체적으로 자체 개발한 자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 교육개 발원

  • (장애 아동 보육) 장애아동 보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및 사회복지서비스
  • 유아를 보육하는 곳이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므로, 보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적절한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 필수적이다. 영유아를 위한 환경으로 첫째, 신체ㆍ언어ㆍ사회ㆍ정서ㆍ인지의 발달영역의 조화, 둘째, 영유아의 기본욕구, 즉 움직이려는 욕구, 안정감을 느끼려는 욕구, 자신감을 느끼려는 욕구의 만족, 셋째, 기본생활을 위한 공간(배변, 식사, 휴식)을 포함한 놀이 공간, 넷째, 개별 활동, 소그룹 활동 등 다양한 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