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체육론_유아체육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발전방향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2 / 2023.09.2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체육론
유아체육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발전방향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체육의 정의
2) 유아체육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3) 유아체육의 현황 및 발전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훗날 가정 다음에 유아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낼 교사는 유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필요가 있다. 최근 교육 트렌드는 지적 성장뿐만 아니라 신체적 성장 또한 잘 도모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체육은 유아교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제이다. 본고에서는 이에 초점을 맞춰서 유아체육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탐구하려고 한다. 그리하여 유아체육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유아체육이 실제 유아에게 끼치게 되는 영향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또한 앞으로 유아체육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미래 유아 교사로서의 소양을 갖추려고 한다.
Ⅱ. 본론
1) 유아체육의 정의
유아체육은 말 그대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계획적인 신체 운동 활동을 말한다. 이때 유아는 만3세에서 5세의 나이를 가지고 있으며 성장을 진행하고 있는 미숙하고 불완전한 단계이다. 유아체육은 이러한 특성을 가진 유아들을 고려하여 그들이 신체를 다양하게 움직임으로써 신체 발달 및 정서 표현 등의 성장을 이뤄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2) 유아체육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유아기는 신체 및 정서가 발달하게 되는 주요한 시기이다. 이때는 자신의 신체를 온전히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연습할 만한 충분한 경험이 필요한 시기이다. 또한 주변에 대해서 관심이 많고 자신의 신체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다. 그리고 스스로의 감정 및 생각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싶어 한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유아기에 유아체육은 앞에서 말한 욕구들을 충족시킬뿐더러 더욱 나은 성장의 기회를 마련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유아가 스스로 신체를 움직이는 활동을 통해 기초적인 신체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특히 유아기에 급속도로 발달하는 대근육, 소근육, 감각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두 번째는 여러 가지 신체 움직임에 대한 전략, 탐색 등을 통해서 기본적으로 유아가 가지고 있는 인지 능력을 발달시킨다는 점이다. 또한 신체 움직임에 대한 관찰뿐만 아니라 자연에 대해서도 탐색을 진행하면서 관련한 지식과 규칙 등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세 번째는 신체 움직임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교사 및 또래와 소통하면서 언어 능력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네 번째는 스스로 느끼는 감정 및 생각을 신체로 표현하기 위해서 고민하고, 직접 이를 표현하는 과정에서 표현 능력이 향상된다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단체로 진행하게 되는 체육 활동들을 통해서 집단에서의 소통 방법, 규칙 따르기, 협동 등을 통해서 사회성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유아체육은 이와 같이 크게 다섯 가지의 영향을 끼친다고 정리할 수 있다.
3) 유아체육의 현황 및 발전 방향
① 현황
채기웅.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유아체육 연구 동향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2014. 서울
유치원 교육과정,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s://www.law.go.kr/%ED%96%89%EC%A0%95%EA%B7%9C%EC%B9%99/%EC%9C%A0%EC%B9%98%EC%9B%90%20%EA%B5%90%EC%9C%A1%EA%B3%BC%EC%A0%95
많은 역사적 흐름을 걸치면서 유아체육은 우리가 알고 있는 모습이 되었다. 현대 유아체육은 여러 가지 장소에서 이뤄지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공간은 유치원, 어린이집, 유아전문스포츠단, 어린이 스포츠 클럽, 태권도장 및 합기도장 등과 같은 무도 학원이 있다. 점점 유아체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최근 2015년도부터는 유아 체육 교육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마련되었다. 기초운동 능력, 체력강화, 동작학습, 참여 태도에 대한 내용이 그것이다.
② 발전 방향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현재 대한민국은 유아체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고 관련 교육과정 또한 마련되었다. 그러나 앞으로 유아체육은 더 발전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는 유아체육 전담 전문 교사 양성에 대한 부분이다. 단순히 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자격증을 갖춘 교사가 유아체육을 진행한 것이 아닌, 특별히 유아체육을 위한 교육을 따로 이수한 전문 인력을 말하는 것이다. 중등학교 급에서 체육 교사가 따로 있듯이, 유아 체육에서도 이를 전담으로 할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 단위에서의 의무 스포츠 클럽과 관련한 조항이다. 현재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유아체육은 이뤄지고 있지만, 다른 국가에 비하면 현저히 시간이 적다. 그리하여 이를 유아 스포츠 클럽 활성화를 통해 시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Ⅲ. 결론
본고에서는 유아체육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탐구를 진행했다. 그리하여 유아체육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유아체육이 실제 유아에게 끼치게 되는 영향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그 결과 기초적인 신체 능력 향상, 인지 능력 발달, 언어능력 발달, 표현 능력 발달, 사회성 발달 측면의 크게 다섯 가지 부분에서 영향을 미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앞으로 유아체육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고찰할 수 있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유아체육은 유아체육 전담 전문 교사 양성과 유치원 및 어린이집 단위에서의 의무 스포츠 클럽과 관련한 조항 설정과 관련한 구체적인 논의를 통해서 발전을 해야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유아체육론 교안 1주차
채기웅.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유아체육 연구 동향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2014. 서울
유치원 교육과정,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s://www.law.go.kr/%ED%96%89%EC%A0%95%EA%B7%9C%EC%B9%99/%EC%9C%A0%EC%B9%98%EC%9B%90%20%EA%B5%90%EC%9C%A1%EA%B3%BC%EC%A0%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한국의 전통 유아교육
  • 유아와 함께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게 되고, 도덕적 기준이나 규칙, 성 역할등 수 많은 사회적 학습을 하게 된다. 이처럼 유아의 전통놀이가 우리 민족 고유의 삶에 대한 철학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유아의 신체적인 발달을 촉진시키며 정서와 사회성 발달 및 여러 발달 영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 부족과 전통놀이를 시대에 맞게 유아의 삶의 형태와 조화를 이루도록 변화, 발전시켜

  • [사회복지] 청소년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 영향 을 미치게 된다. Bandura는 사회학습이론을 확장시켜 인지의 역할을 포함시키고 있다. Bandura는 개인을 엄격하게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서술하지 않고, 대체로 자신이 추구하는 다른 목표처럼 미래의 환경을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강조하였다. 사람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사고, 감정, 및 행위를 반성하고 조절한다. 요컨대, 환경의 영향력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반응이 달라진다. (2) 자아인지 ①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인 생각의 원리에 있어서도 결함을 가지고 있어서 자폐장애의 사회적, 의사소통적 특성을 나타내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폐아동들에게 있어서 실행기능의 결함과 생각의 원리의 결함이 현저하게 나타나기는 하지만, 자폐아동의 정보처리 능력의 결함을 자폐장애의 모든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원인으로 간주하기는 어렵다. 4. 자폐아동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 Tage

  • [유아교육론 B형]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
  • 유아성장발달을 위한 중요한 수단 중 하나로 보아야 한다. 또한 놀이는 교육적가치도 높은데 이는 놀이 활동이 유아에게 있어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놀이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본 후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놀이의 개념1) 정의놀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가 다르지

  •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프뢰벨, 몬테소리, 로크, 페스탈로찌, 세강, 레지오에밀리아, 오웬,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여 정서 발달을 돕는다.(5) 다양하고 적절한 어휘 사용으로 언어 능력이 발달한다.(6)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발성을 이끌어 낸다.(7) 소 근육 발달을 도와준다. 2) 교육적 목표 원리(1) 영유아의 타고난 본성을 중요시해야 한다.(2) 영유아는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다.(3) 영유아는 발달 단계를 거치면서 나선형으로 성장한다.(4) 영유아는 발달하기 위하여 발달과업으로 요구하는 것을 이루려고 노력해야한다.(5) 부모, 성인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