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문화_동양문화와 디자인 사례 조사(일본 전통 공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2 / 2023.09.2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 전통공간의 요소는 일본의 자연관, 사고관, 사상과 함께 일본인 특유의 미의식과 다실 등의 형성배경을 기반으로 독특한 특성을 보이면서 발전하게 되었다. 즉, 일본 전통공간에서 도출된 공간요소는 자연친화성, 초월성, 모호성, 순수성, 재생성, 비움(空), 연속성, 융통성으로 특징된다. 이러한 일본 전통공간적 특성을 반영하여 현대적 감각으로 공간디자인을 전개하는 쿠마 겐코의 작품들을 살펴보면, 재료의 다양성을 통해서 전통과 현대를 접목하려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또한, 그의 작품에서는 재료의 다양성을 통해서 전통과 현대를 접목시키는 방법을 적용하여 재료의 잠재성에 대한 그의 독특한 시각을 감상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일본 전통공간의 요소를 현대의 공간 디자인에 투영한 쿠마 겐코의 디자인 작품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류설단 저, ‘현대실내디자인에 나타나는 동양적 공간특성에 관한 연구’, 한서 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 충청남도, 2009
· 조연희 저, ‘일본 전통공간 특성이 반영된 쿠마 겐코의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 구’,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 서울,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관광론] 일본인의 특성에 맞는 관광상품 개발
  • 일본관광객 시장을 보다 유치 증대할 수 있음에 이 연구 목적이라 하겠다.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하고 시대에 따른 흐름과 관광동향에 대하여 조사하는데 있어서 자본과 시․공간적 한계로 인해 직접 조사를 하지 못하고 자료를 정리 분석하는 수준에 그 연구한계가 있다. 단, 공신력 있는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였다.(문화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출처 등.)Ⅱ. 본 론□ 일본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분석일본은 우리나라 최대의 관광시장이다. 따라서 일본

  • [도시가로 경관의 정체성과 도시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도시가로 경관의 정체성과 도시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 디자인 사례를 제공함으로써 특성화된 문화를 활성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공간구조 대상 및 관심영역에 따라 도시의 근원적인 뿌리와 의미를 파악하고자하는 현상학적 연구, 도시구조를 간선가로망의 기본골격으로 파악하여 도시형태를 분류하는 유형적 형태학(typomorphology), 시각적 공간인지의 측면에서 파악하여 도시형태와 시각적 공간구조를 이해하는 린치(K.Lynch)의 연구등을 통해 도시공간에 나타나는 각종 활동, 사회집단의 분포, 토지이용

  • [디자인] 겐조 전시 Concept 및 기본구상, 자료조사
  • 동양 . 서구인이 상상하는, 그리고 그들이 매료되는 동양이다. 이것이 바로 겐조다. 이름뿐 아니라 일본 검의 곡선을 연상시키는 향수 병, 그리고 그 안에 담긴 줄기와 꽃잎의 색채 대비가 선명한 꽃 한송이, 검도복을 연상시키는 모델의 의상, 언뜻 스타워즈의 아미달라 여왕이 떠오르지만 그 뿌리는 일본의 전통 화장술인 메이크업까지 겐조가 갖고 있는 이국적인 동양의 환상을 충실하게 재현하고 있다 불교 전설의 꽃 우담바라 처럼 잎 하나 없이 꽃

  • [국제통상] 사케의 미국 진출 전략 분석 -사케를 통해 본 막걸리의 세계화 전략
  • 조사 결과 일본에서 높은 판매량을 보이는 사케의 맛과 향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사케와는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러한 사실이 일본이 미국 진출에 있어 사케의 맛을 현지화시켰다는 근거로 바라보고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두 번째로 사케 병의 디자인이 어떻게 미국에서 현지화되었는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조사결과 미국의 사케 병 디자인은 일본의 그것에 비해 현저한 차이점을 보였다. 이 점에 있어 미국의 문화와 이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문화적 환경글로벌화 되어가는 추세속에서도 각국마다 선호하는 고급 세단의 이미지가 다르며, 특히 아시아권은 브랜드네임밸류를 우선시 하고 있다. (ex.일본의 다임러벤츠 동경심은 대단하다)주로 고급형 세단의 경우 고급스런 디자인과 최첨단의 내장을 공통적으로 원하고 있으나, 문화적인 차이에 따라서 고풍스럽고 독특한 디자인을 우선시하기도 한다. 2. 내부환경 (미시적환경)재규어의 기업전략: “Value For Money가치를 내세우는 Niche 전략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