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글_교육사회학_교육으로 사회평등이 가능한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2 / 2023.09.2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교육으로 사회평등이 가능한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교육’은 가치 있고 바람직한 것을 가르치고 배우게 해서 인간의 행동을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교육의 목적은 개인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육의 개인적 목적은 행복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기 위한 지식 및 능력을 습득하여 건전한 직업을 가지며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는 가정 내에서도 다양한 생활방식을 습득하고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을 통해서 보다 사회적 구조에 적응 가능한 학습을 배우게 된다. 교육의 사회적 목적은 사회 속에서 바람직한 가치와 규범, 신념을 유지하고 따르도록 하거나 시대적 변화에 따라 새로운 가치, 규범, 신념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주로 학교이며 학교의 사회적 기능은 전체사회에 대한 적응을 통해 이를 유지하는 것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에 존재하는 사회의 생활양식과 가치, 규범을 전수하는 사회화 기능을 하며, 재능이나 학업성취 능력에 따라 사람을 분류 및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는 선발의 기능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에 따른 한국 교육의 양극화 심화
  • 평등에서는 차이가 없지만 양극화 현상은 일어나게 된다. 이는 양극화의 기본 의미가 ‘중간 부분의 해체’에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즉, 양극화가 진행되더라도 평등해질 수 있고, 반대로 불평등해지더라도 양극화는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 위의 양극화에 대한 정의에서 비추어 보았을 때, 교육적 의미에서의 양극화는 기본적으로 교육에 있어서의 중간 계급의 해체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사회 각 계급 간의 교육혜택 및 학력 격차가 양 극단으로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교육학(선택형)-교육사, 교육철학,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방법 및 공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사론, 생활지도, 교육관계법 등을 포함-4지 선택형, 50문항, 1시간20전공(서술형)-교과교육학(30%-35%): 해당교과의 교수-학습지도법, 평가방법, 7차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에 포함되는 내용-교과내용학(65%-70%): 해당교과의 전공내용으로 기본이수영역 또는 과목 (교육부고시 제 2001-1호에서 제시되는 내용중심)-응답제한형, 25문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사회, 전통 등이 결정하는 것이 아님. 어디까지나 개인적 선호를 나타내는 것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고정된 가치의 내용이 아니라, 그들 스스로 자신이 선호하는 가치를 발견해낼 수 있는 능력비도덕적인 가치들도 다루고 있으므로, 엄밀하게 도덕교육 이론이라고 말하기 어려움그러나 도덕적 논제도 분명 다루고 있음 & 개방성, 수용, 타인에 대한 관심, 자기인식 등의 윤리적 개념들도 제시하고 있음2. 가치명료화의 과정*초기본: 래스, 하민, 사이

  • 요약 페미니즘 정치사상사 캐럴 페이트만 저
  • 자신을 재생산하려는 동물의 본능과 상당히 유사한 본능에서 비롯한다. 다만 동물에게는 아무런 선택권이 없다. 하지만 인간 이성의 발전을 다룬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에 따르면, 인간은 단순한 본능을 초월해 선택을 통해서 가족을 구성한다.○ 여성을 위한 자유 : 스파르타(P72~75)아리스토텔레스의 주장에 따르면 스파르타의 정체는 군사 활동에 의존했건 안했건 간에, 여성에 대한 정치 교육을 진지하게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비판받아야 한

  • 원서번역 과제 - 3장 원문해석 - 3. Emile Durkheim on the Social Foundations of Expression.
  • 3. Emile Durkheim on the Social Foundations ofExpression.사람들은 사회의 문제나 병폐를 각각 달리 진단한다. Marx는 산업사회의 위기는 노동자들의 소외였다라고 진단했다. 노동자들의 권리는 그들 자신을 만족시키고 넓게는 사회공동체에 이익을 주는 근로기준에 의해 보호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프랑스의 사회학자 E.D에 의해 꽤 다른 접근이 시도되었다. Durkheim에게 있어서 현대사회의 중대한 문제는 경제적인 관계의 특성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사람들의 도덕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