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정책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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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평생교육정책 환경과 교육정책
1) 가치체계로서의 교육정책 환경
2) 자원으로서의 교육정책 환경
3) 사회풍토로서의 교육정책 환경

II. 평생교육정책 환경의 변화
1) 교육정책 환경과 사회변화
2) 환경변화에의 대응

*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정책 환경

교육정책 환경이란 일종의 유기체로서의 교육정책체제를 둘러싸고 있으면서 교육정책의 형성과 집행 및 평가과정에 영향을 주는 외적 요소를 총칭한다. 다시 말해, 교육정책이 일련의 상호작용을 하는 부분으로 구성된 전체가 하나의 체제(systems)를 이룬다고 보았을 때, 그 체제를 둘러싸고 있는 외부 요소가 곧 교육정책 환경이다 (김종철, 1989). 정책 환경은 정책체제에 대한 자극의 근원이기도 하며 동시에 정책체제의 반응 대상이 된다는 견해에 따라서 정책 환경과 정책체제의 관계를 기본적으로 자극-유기체-반응으로 규정하고 있다(정태범,1999). 이러한 교육정책 환경에는 크게 정치체제 환경, 경제체제 환경, 사회문화적 분위기와 기풍 등이 있으며, 이들은 거시적인 측면에서 교육정책체제 환경을 구성한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는 평생교육정책도 예외가 아니다. 평생교육정책 환경이란 평생교육 분야에서의 개방체제하에 평생교육정책의 형성과 집행 및 평가를 담당하는 개인이나 조직체를 둘러싸고 있는 의적 조건이나 요인을 뜻한다. 평생교육정책은 정치체제, 경제체제, 사회문화적 환경 등의 환경 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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