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터 라우쉔부쉬(Walter Rauschenbush)의 윤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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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터 라우쉔부쉬 (Walter Rauschenbush)의 윤리사상
I. 월터 라우쉔부쉬 (Walter Rauschenbush, 1861-1918)의 생애
월터 라우쉔부쉬는 1861년 미국 뉴욕 로체스터에서 태어났다. 미국에 선교사로 건너왔다가 루터교를 떠나 독일 침례교 목사가 된 아버지에 의해 경건주의적 전통을 가진 보수적 침례교회의 영향을 받고 자랐다. 18세 때(1879년) 그의 생애에 큰 영향을 준 회심을 경험하였으며 배경수, 월터 라우쉔부쉬의 사회윤리사상 연구, 1993, 감리교신학대학 신학대학원, p11
, 1886년 로체스터 신학교를 졸업 한 후 뉴욕시 서부 45번가, 일명 지옥의 부엌(Hells Kitchen)이라고 불리는 빈민지역 제 2독일 침례교회에서 목회를 시작했다. 여기서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빈곤과 실업, 영양실조와 질병, 범죄 등)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보고 사회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후 진보와 빈곤의 저자인 헨리 죠지 및 사회분석과 개혁에 관한 문헌들에 영향을 받았으나 광범위한 사회적 관심에 대답할 만한 신학적인 기반을 갖지 못하였다. 하지만 이후 성서의 새로운 연구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교리를 기반으로 개인에 대한 복음적 관심과 회복된 사회 문제에 대한 문제를 통합할 수 있었다. 1889년부터 1891년까지 뉴욕 시 노동자들의 문제를 기독교 사회주의의 관점에서 논의하는 월간지 「For the Right」를 출판하는 등 그들의 권익을 보호하는데 기여하였다. 1891년 외국으로 여행하면서 사회학과 예수의 가르침에 대해 많은 시간을 들여 연구하였는데, 특히 영국에서는 노동자들의 생활과 노동조건에 대해서 조사하였고, 천국 형제회(The Brotherhood of the Kingdom)와 가진 밀접한 교제를 통하여 많은 영향을 받았다. 또한 독일에서는 신약성서의 연구를 통해 성서와 교회의 역사에 대한 비판적 연구 등 자유주의 신학을 받아들였고, 슐라이에르마허, 부쉬넬 리츨, 벨하우젠, 하르낙과 같은 학자들의 영향을 받았다. 미국에 돌아와 시대의 사회적 문제들에 대해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역설하고 저술했으며, 1897년 신약성서 해석학을 가르치기 위해 로체스터 신학교로 부름 받았고, 5년 후 정교수로 교회사를 강의하였다. 1907년 “기독교와 사회적 위기”를 저술하여 사회운동의 지도자로 인정받았으며, 당시까지 성서해석에 있어서 무시된 영역들이었던 사회적 관심을 구약성서 속에서 분석하기도 하였다. 최후 위대한 저술인 사회복음의 신학(A Theology for the Social Gospel, 1917)을 쓰기까지 자본주의적 경제 체제에 대한 비판, 죄와 구원에 대한 사회적 관심, 하나님 나라에서의 새로운 윤리 등 예수의 가르침 속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 사상을 중심 주제로 삼아 현실의 모든 사회 생활 속에 적용하고 실현함으로써 이 사회의 개혁을 촉구하는 의도를 강조했다. 1918년 7월 25일 로체스터에서 암으로 죽었다.
II. 라우쉔부쉬의 사상적 배경
1. 신학적 배경
1) 가정적 배경: 독일 침례교의 영향을 받아 개인주의적 영성 소유하였다.
2) 계몽주의 및 자유주의의 영향
계몽주의의 대표격인 칸트는 라우쉔부쉬에게 영향을 미친 자유주의 신학자 리츨에게 영향을 주었다. 특히 형이상학이나 이론적 사변 대신 실천적이며, 도덕적이라는 신념에서 기독교의 의미를 해석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또한 리츨의 신론과 인간론 및 가치판단의 신학 또한 라우쉔부쉬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결과적으로 라우쉔부쉬가 형이상학과 교리보다는 하나님 나라의 창시자로서 역사적 예수를 강조하였던 점, 인간을 영적 본성과 자연적 충동의 투쟁에 갈등하는 존재로 본 점, 윤리적 사회적 의미에서 구원을 생각한 점 등은 리츨주의자들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제임스 C. 리빙스톤, 『기독교 사상사』김귀탁 역(도서출판; 은성, 1993) p.37
그밖에 타학문과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 놓은 점,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분석의 틀 내에서 성서와 하나님 나라, 교회, 사회적 정황에 대한 이해들을 지닌 점, 방법론적인 차원을 강조는 점 등은 계몽주의의 영향으로 이성적인 신학 방법을 주장하고, 역사적 비평방법을 수용하고, 경험 관련성을 지녔던 자유주의 신학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시대적 배경
1) 남북 전쟁 후 미국 사회는 산업화를 통해 자본주의 사회로 이행하는 과정에 있었다. 농촌은 붕괴되고, 인구가 도시로 대거 집중되면서 사회 구조적 문제가 부각되었고, 이에 민주주의와 자유방임적 자본주의의 정치적, 경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에 회의를 느끼는 분위기가 발생했다. 한편 부의 불균등 분배, 거대 도시 성장은 당시 개인주의적 기독교 신앙에 도전의식을 가져다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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