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직의 문화는 개성이 서로 다른 구성원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이럴 경우 조직문화를 하나로 통합할 필요가 있는데, 각기 다른 구성원들을 하나의 조직문화로 융합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토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31 / 2023.08.3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각기 다른 구성원들을 하나의 조직문화로 융합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기술하기
2. 조직문화의 중요성 및 조직문화가 전체 구성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에 대해서 설명
3.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는 조직의 증상과 조직적 의사소통의 필요성
기업조직의 문화는 개성이 서로 다른 구성원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이럴 경우 조직문화를 하나로 통합할 필요가 있는데, 각기 다른 구성원들을 하나의 조직문화로 융합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토론하시오.
1. 각기 다른 구성원들을 하나의 조직문화로 융합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기술하기
조직구성원들은 각기 생각이 다를 수 있을 뿐 아니라 지금까지 살아온 방식이나 과정이 각기 상이하기 때문에 하나의 조직문화로 조직구성원을 융합시키기는 매우 까다로운 일이라 할 것이다. 각기 다른 구성원들을 하나의 조직문화로 융합시키기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조직구성원들은 상호간에 이질감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조직차원에서 조직구성원에게 밝은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고 조직 내 비형식적 관계를 강화한다면, 조직구성원들은 조직문화로 어렵지 않게 융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조직 내 각종 동호회 활동을 장려하거나 단합대회를 개최하는 등의 노력으로 조직구성원들을 융합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조직구성원들은 상호간에 의견 충돌로 갈등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이럴때는 조직문화 자체를 수평적 조직문화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는데, 수평적 조직문화 속에서 조직구성원들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고, 각자의 책임 아래 조직목표 달성에 있어 발전적 의견을 표출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는 결국 조직구성원의 융합에 도움이 된다.
-조직은 사내 각종 캠페인 활동 등으로 조직구성원을 융합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루 1명씩 칭찬하기 캠페인, 칭찬릴레이 활동, 생일파티 이벤트 등을 활성화함으로서 조직구성원을 융합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2. 조직문화의 중요성 및 조직문화가 전체 구성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에 대해서 설명
-조직문화는 조직의 공식적, 비공식적 운영과정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조직구성원의 이직률, 출근율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그만큼 중요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강압적인 조직문화, 상명하달식 조직문화를 가진 기업은 조직내 비형식적 관계가 활성화될 수 없고, 나아가 조직 자체가 경직될 위험성 마저 있다. 비형식적 관계는 조직구성원의 동기를 강화하고 연대감을 강화시키는 매개체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강압적인 조직문화, 상명하달식 조직문화를 가진 기업은 지속생존이 힘들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군대 조직은 위계와 복종이라는 조직문화가 존재하는 대표적 조직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조직문화 때문에 군대 조직에 속한 군인들은 심리적으로 매우 위축되어 있고 그러한 조직을 하루 빨리 벗어나고 싶어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일부 군인들은 군대 조직문화에 적응하지 못해 자살로 생을 마감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군대의 조직문화는 군인들에게 전반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사료된다.
3.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는 조직의 증상과 조직적 의사소통의 필요성
가. 증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현대문법총정리
  • 있는 집합이 아니라, 일정한 체계를 이루고 있는 구조이다. 하나의 단어는 여러 다른 단어들과 의미적으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하나의 체계를 이루고 있다.색하얗다①하야스름하다허옇다빨갛다붉다②벌겋다파랗다푸르다파르스름하다③단어의 체계란 서로 긴밀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선택 가능항의 집합이라 할 수 있다. 단어들은 무의미하게 섞여 있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조직을 이루고 있다.①의 예: 희다 등②의 예: 빨그스름하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하나의 커다란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그 회사는 자신의 전통적인 독립형 기업을 넘어 통합된 해결책을 제공해주는 기업, 즉 RBC 리더들이 성공적인 교차 기업 레버리지라고 언급했던 주도권 위치에 도달하려 했다.RBC의 최고 이사인 Gordon Nixon은 새로운 전략 작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 조직을 통틀어서 여러 다른 구성원들의 협조가 필요함을 알았다. 그는 그의 최고 실무 팀, 그룹 경영위원회(GMC) 함께 작업을 해서 회사의 신전략 우선과제의 분명한 서

  • [국제마케팅론] 국제마케팅 성공사례
  • 통합적 노력소비자와의 문제에 Total Operation System 체계를 확립하여 경영수익 지향수익극대화가 아닌 적정수익을 말한다.기업의 목표달성 여부는 시장에 있는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들에게 만족을 전달해 주는 활동을 얼마나 경쟁자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고 본다. 마케팅개념이 판매개념과 다른 점은 판매는 제품을 현금으로 바꾸려는 판매자의 욕구에 초점을 둔 반면 마케팅은 제품의 생산, 전달 및 최종적인

  • [교육학] 최근 논술 출제 문제 유형과 특징및 대학별 논술고사 출제 경향00
  • 대해 숙지할 필요가 있다. 이런 연습이 잘 돼 있다면 논술뿐 아니라 수능 언어영역 비문학 제재나 사회탐구영역을 공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③ 제시문을 요약하는 연습과 비판 또는 옹호의 글쓰기 연습이 필요하다많은 대학에서 자주 출제되고 있는 논술 유형 중 하나는 대립된 주장의 글이 제시문으로 나오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해 다른 하나를 비판하거나, 자신이 선택한 주제에 대한 옹호를 통해 주장을 전개해 나가는 방식의 논제이다. 이를 해결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경우가 다반사이다. 많은 기업들이 분석하고 내부 토론하는데 몇 년간을 소모하면서도 시장을 관통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새로운 개념을 정립하지도 못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험해보지도 못한다. 그러나 점점 이 두 가지가 없이는 마케팅에서 성공할 수 없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이제 단순히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경쟁에 주력하고 있는 기업은 시장에서 도태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경쟁자들은 지속적으로 자신의 시장영역을 재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