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요목기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시대적 배경 및 기본 방향

Ⅲ. 과도기의 교육과정

Ⅳ. 교수요목의 제정

Ⅴ. 세부과목의 편성 및 특징

Ⅵ. 교수에 관한 주의

Ⅶ. 장단점

Ⅷ. 의의


본문내용
2. 학년별 교수요목과 시간 배당
사회생활과 학년별 교수요목과 시간 배당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1․2학년의 요목과 시간 배당
중항목을 보면 사회생활과는 1․2학년 공히 현재의 단원명과 같이 진술하고 있으나 자연관찰은 설문형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자연에 대한 호기심과 의문점을 불러 일으켜 학습의욕을 고취시키고, 문제해결학습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기 위함이다. 사회생활과 각 중항목의 세목을 설문형으로 진술한 것도 이 때문이라 생각된다.

학년
1
2
제목
중항목
세목수
(%)
시수
(%)
제목
중항목
세목수
(%)
시수
(%)






1. 우리 집
2. 우리 학교
3. 우리 집의 동물
4. 우리가족의 음식
5. 우리가족의 의복
6. 우리가족의 휴양
10(12.6)
16(20.3)
9(11.4)
8(10.1)
6(7.6)
7(8.9)
20(13.2)
28(18.4)
16(10.6)
18(11.8)
14(9.2)
18(11.8)

고장
(향리, 향토, 고향)의생활
1. 우리의 식량
2. 우리의 의복
3. 우리의 집
4. 우리 고장에서의 여행
5. 우리의 통신
6. 그 밖의 사회생활을 서로 돕는 이들
7. 1년 중의 기쁜날
8. 우리나라 국기와
다른 나라 국기
7(7.4)
8(8.4)
11(11.5)
7(7.4)

5(5.2)
17(17.9)

7(7.4)
7(7.4)
15(9.5)
14(9.2)
13(8.5)
14(9.2)

10(6.5)
30(19.6)

11(7.2)
8(5.2)

6(46.1)
56(70.9)
114
(75.0)

8(47.0)
69(72.6)
115
(75.2)







1. 가을이 되면 산물건들(생물)이 어찌되는가(어떻게 달라지는가?)
2. 하늘에는 무엇이있는가?
3. 우리는 공기에 대해서 어떤일을 하는가 ?
4. 기후는 어떻게 변하는가 ?
5. 봄이 되면 산 물건이 어찌 되는가?
6. 바위에 대하여 이상스럽게 생각하는 점은 없는가?
7. 물건을 옮기거나
움직이게 하는데
어떤 것이 보이는가?
4(5.1)



4(5.1)

4(5.1)


3(3.7)

4(5.1)

2(2.5)


2(2.5)
38







1. 산물건은 겨울동안 어떻게 살아나는가?
2. 해는 우리에게 어떤 고마운 일을 하는가?
3. 비가 오고 눈이 오는 것은 무슨 까닭인가?
4. 자석은 어떤 작용(동작)을 하는가?
5. 짐승은 그 새끼를 어떻게 기르는가?
6. 산 물건은 어떻게 자라나는가 ?
7. 우리는 식물이나 동물을 어떻게 이용하는가 ?
8. 무엇이 물건을 움직이게 하는가 ?
9. 바위는 어떻게 된 것인가 ?
5(5.2)

3(.2)

3(3.2)

2(2.1)

3(3.2)

4(4.2)

3(3.2)


4(4.2)

2(2.1)
38

7(53.9)
23(29.1)
38(25.0)

9(53.0)
26(27.4)
38(24.8)
합계
13(100)
79(100)
152
(100)

17(100)
95(100)
153
(100)





(2) 3․4학년의 요목과 시간배당

학년
3
4
제목
중항목
세목수
(%)
시수
(%)
제목
중항목
세목수
(%)
시수
(%)









1. 우리지방
2. 각 지역의 생활양식의 다름
3. 사람의 자연에 대한 적응
12(10.3)
51(44.0)

31(26.7)
21(10.5)
78(39.0)

63(31.5)








1. 우리나라의 지도 공부
2. 우리나라 생활의 자연환경
3. 우리나라의 자원과 산업
4. 우리나라의 교통
5. 우리나라의 도시와 촌락
6. 우리 집의 생활
7. 우리민족의 유래와 고유문화
8. 우리나라의 외국과의 관계
5(7.1)
12(17.1)

24(34.3)

5(7.1)
4(5.7)

12(17.2)
4(5.7)

4(5.7)
15(7.9)
25(13.2)

35(18.4)

15(7.9)
35(18.4)

15(7.9)
30(15.8)

20(10.5)

3(30.0)
94(81.0)
162
(81.0)

8
70(100)
190
(100)







1. 왜 식물이나 동물은 그 사는 곳이 각각 다른가?
2. 동물은 제몸을 어떻게 보호하는가 ?
3. 밤이 되면 하늘에 무엇이 보이는가?
4. 지구의 표면은 어떻게 변하는가 ?
5. 우리는 일을 좀더 쉽게 하기위하여 어떤 방법을 쓰고 있는가 ?
6. 돌은 얼마나 필요한 것인가 ?
7. 우리는 먹을 것을 어떻게 구하는가 ?
2(1.7)

2(1.7)

5(4.3)

4(3.5)

4(3.5)


2(1.7)

3(2.6)
38
자연
관찰

직업
보충
교재

없음
-
-
-

7(72.0)
22(19.0)
38(19.0)

-
-
-
합계
10(100)
116
(100)
200
(100)

8
70(100)
190
(100)

3학년의 시간배당은 전체 200시간 중 사회생활과에 배당된 시수는 전체의 81%인 162시간으로 이중 78시간이 제 2 중 항목에, 63시간이 제 3 중 항목에 각각 배당되었다. 그런데 학습범위를 보면 3학년의 사회생활과의 단위가「여러 곳의 사회생활」이라 하드라도 3학년 학생들에게 세계 여러 지역의 생활을 학습하도록 한 것은 아동의 발달 단계에 비추어 볼 때 학습 내용이 지나치게 비약된 것이라 생각된다. 4학년의 사회생활과 요목은 자연관찰이나 직업 보충교재가 통합되어 있지 않다. 4학년의 사회생활과 중 항목 8개 중 세목수가 가장 많은 것은 3 . ‘우리 나라의 자연과 산업’이 전체 70개 중 34%인 24개, 시
참고문헌
1. 참고 문헌

* 정태범(2002). 교육정책과 교육제도의 발전. 양서원


2. 참고 인터넷 페이지

* 고기해. http://kogibada.netian.com/read9.htm

* http://nongae.gsnu.ac.kr/~shmoon/data/cur/cur03.hwp

* http://star.cnue.ac.kr/~jaebong/non/bong16.htm

* 이형운. http://my.netian.com/%7Edewey94/edusite/우리 나라 교육과정의 변천.hwp

* http://www.keriss.re.kr/fineart/public_html/artedu/edu01.htm

* 강희숙. http://www.chosun.ac.kr/%7Ehskang/class/국어과교육론/강의노트/교육과정.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교수요목기
  • 우리나라 교육과정(교수요목기)- 목 차 -1.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2. 시대적 배경3. 왜 이 시기를 교수요목기라고 하였을까?4. 교수요목기 교육목표와 교육이념5. 교수요목기의 조직6.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교과목 편제와 시간배당7. 교수 선발8. 교수요목기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사례9. 교수요목기의 특징10. 교과별 교수요목의 특징11. 교수요목기의 문제점《참고문헌》《인터넷 주소》1.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긴급조치기(1945∼1946)

  • 교수요목기부터 현 교육과정까지
  • 김재춘 외 (2010). 예비ㆍ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제 2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목 차Ⅰ. 해방 전 교육과정Ⅱ. 해방 직후 교육과정~제5차 교육과정Ⅲ. 제 6차 교육과정Ⅳ. 제 7차 교육과정Ⅴ. 2007 개정 교육과정Ⅵ. 2009 개정 교육과정① 삼국시대형식적의도적 교육기관 설립, 중국의 교육 내용 모방 ② 19세기 후반갑오개혁 전후 설립된 근대 학교로부터 교육과정이 변화하기

  • [교육과정] 교수요목기(1946-1954)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교 수 요 목 기 (1946-1954) 목 차1. 시대적 배경 및 시기별 구분 11) 시대적 배경 12) 시기별 구분 12-1) 광복과 미 군정기의 교육 (1945. 8. 15 - 1948. 8. 14) - 12-2) 대한민국 수립 이후의 교육 (1948. 8. 15 - 1950. 6. 24) 22-3) 6. 25동란 중의 교육 (1950. 6. 25 - 1953. 8. 14) 32. 교수 요목기의 기본방향 및 주요내용 - 41) 광복과 미 군정기의 교육(1945. 8. 15 - 1948. 8. 14) - 41

  • 교수요목기부터 현 교육과정까지
  • Ⅰ. 해방 전 교육과정삼국시대 - 우리나라에 형식적의도적 교육 기관이 생김. 교육 내용은 중국의 내용을 모방. 갑오개혁을 전후로 하여 설립된 근대 학교로부터 교육과정이 변화. 19세기 후반, 관립학교와 기독교계 사립학교 설립. 갑오개혁을 통해 과거제 폐지, 과거의 교육 기관 전폐, 국가적 차원에서 근대 학교 법령 정비 → 근대적 학제에 따른 관립학교 설립, 교과목 법으로 규정.Ⅱ. 해방 직후 교

  • [교육과정] 교수요목기(1946~1954)
  • 제 목 : 교수요목기교수요목기(1946~1954)광복 후부터 1954년 4월 20일 문교부령 제35호로 공포된 ‘교육 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이 공포되기 전까지의 시기를 교수 요목기라 한다. 광복 직후는 전국적으로 통일된 교수요목이 없었다. 다행히 국어는 조선어 학회에서 지어 낸 ‘중등 국어 독본’이 있었고, 국사는 진단 학회에서 마련한 ‘국사’가 있었으나, 여타 교과는 학교 자율적 또는 지역적 노력에 의하여 교수요목을 만들고 교재를 마련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