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테드((G Hofstede)가 제시한 사회문화적인 차원 즉 ‘권력거리(power distance)의 크기, 집단주의(collectivism) 대 개인주의(individualism), 여성성(feminity) 대 남성성(masculinity), 불확실성 회피(uncertainty avoidance)의 강도 등’에 따라 한국인의 사회 문화적 정체성을 제시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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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홉스테드의 사회 문화적인 차원에 따른 한국인의 정체성)
1. 권력거리(power distance)
2. 집단주의(collectivism) 대 개인주의(individualism)
3. 여성성(feminity) 대 남성성(masculinity)
4. 불확실성 회피(uncertainty avoidance)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는 한 사회와 다른 사회를 서로 다르게 만드는 고유한 성질이라 할 수 있다. 즉, 문화는 인간의 행동을 규제하는 일련의 사회 규범, 생활 방식 및 가치 시스템이며 동시에 '학습된 행동'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화는 연구자나 그를 정의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매우 광범위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화라는 단어의 어원은 라틴어 'Colere', 즉 '경작'의 동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는 '네이처' 자연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어원에 따르면 문화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즉 다른 동물과 구분되는 큰 특징이며, 한 마디로 정의하기보다는 여러 각도에서 문화를 정의해야 한다.아울러 인류학과 사회학에서도 문화를 정의할 수 있다. 우선 인류학적으로 인간이 하는 모든 행위는 문화를 통해 파악된다. 반면 사회학에서는 인류가 집단생활에서 형성한 정치·경제·사회 등을 구분해 문화를 명확히 한다. 문화교류를 담당하는 학자 Edward Hall은 "인간이 행하는 교류행위 자체가 문화"라며 그의 말처럼 문화는 인간의 교류가 필수적이며, 같은 문화권 및 다른 문화권의 접촉 내에서 교류가 없는 문화의 형성과 발전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일반인의 교류는 언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따라서 언어 역시 문화의 범주 안에 있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한국인의 사회문화적 정체성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우리는 홉스테드가 제시한 사회문화적 측면에 따라 그를 서술할 것이다. 관련 내용은 본론과 같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최성욱, 홉스테드(G. Hofstede)의 문화차원에 대한 타당성 검증, 한국정부학회, 2015.
- 유명진 외, 홉스테드(Hofstede) 문화차원 모형을 적용한 축제 참가자의 문화차이 비교 분석 : 국제 문화예술관광축제를 중심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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