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징을 이해하고 수업 설계에서 교사 학생 간의 상호작용 확보 차원에서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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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코로나19로 인해 원격수업이 확대되면서 교육계에서도 새로운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원격교육’이다. 원격교육은 학교나 학원 등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대면 접촉 없이 온라인상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가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진행되는 형태의 교육을 말한다. 즉, 기존의 전통적인 교실 중심의 집합형 교육과는 달리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원격교육에도 여러 가지 문제점이 존재한다. 우선,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원격교육의 실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질 관리 측면에서 볼 때 콘텐츠 제작 및 전달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들 때문에 신뢰성 저하라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둘째, 쌍방향 소통 부재로 인한 면대면(face-to-face) 의사소통의 한계점이 나타나고 있다. 셋째, 인터넷 접속 환경 불안정으로 인한 데이터 사용료 부담 증가 현상이 나타난다. 넷째, 정보 격차 심화 가능성이 높다. 다섯째, 소외계층에게 불리한 불평등 구조가 형성될 수 있다. 여섯째,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이라는 목표 달성 여부가 불투명하다. 일곱째, 학업 성취도 평가 시 객관성과 공정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여덟째,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과정에서 사교육 의존도가 높아질 수 있다. 아홉째, 미래사회 대비 역량 함양 기회 제공 부족 우려가 있다. 열 번째, 교권 침해 사례가 늘어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력저하 유발 가능성이 있다.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적절한 수준의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양질의 콘텐츠 개발뿐만 아니라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이 시급하다. 아울러 교원 연수 강화 역시 중요하다. 끝으로, 지역별·학교급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체계 수립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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