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징을 이해하고 수업 설계에서 교사 학생 간의 상호작용 확보 차원에서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28 / 2023.08.2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코로나19로 인해 원격수업이 확대되면서 교육계에서도 새로운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원격교육’이다. 원격교육은 학교나 학원 등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대면 접촉 없이 온라인상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가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진행되는 형태의 교육을 말한다. 즉, 기존의 전통적인 교실 중심의 집합형 교육과는 달리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원격교육에도 여러 가지 문제점이 존재한다. 우선,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원격교육의 실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질 관리 측면에서 볼 때 콘텐츠 제작 및 전달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들 때문에 신뢰성 저하라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둘째, 쌍방향 소통 부재로 인한 면대면(face-to-face) 의사소통의 한계점이 나타나고 있다. 셋째, 인터넷 접속 환경 불안정으로 인한 데이터 사용료 부담 증가 현상이 나타난다. 넷째, 정보 격차 심화 가능성이 높다. 다섯째, 소외계층에게 불리한 불평등 구조가 형성될 수 있다. 여섯째,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이라는 목표 달성 여부가 불투명하다. 일곱째, 학업 성취도 평가 시 객관성과 공정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여덟째,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과정에서 사교육 의존도가 높아질 수 있다. 아홉째, 미래사회 대비 역량 함양 기회 제공 부족 우려가 있다. 열 번째, 교권 침해 사례가 늘어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력저하 유발 가능성이 있다.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적절한 수준의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양질의 콘텐츠 개발뿐만 아니라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이 시급하다. 아울러 교원 연수 강화 역시 중요하다. 끝으로, 지역별·학교급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체계 수립이 요구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설계, 개발, 운영,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이 변화하여 이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이 더 주목되고 있음10.교육행정학 : 교육목적 달성에 필요한 인적물적 제조건을 정비확립하여 지도감독하는 협동적이고 조직적 작용13.생활지도 및 상담①생활지도 : 교사가 학교에서 학생의 선택, 적응, 문제해결,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활동②상담 : 자신과 주변 환경을 이해하여, 심리적 특성의 변화와

  • 한국의 원격교육
  • 있는 정보와 지식의 업데이트가 수시로 일어나야 하며 ‘무엇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습을 하는 방법인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가 중요함을 시사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의 특성과 인재상의 변화는 끊임없이 학습해야 하는 평생학습시대로의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현장 및 교육시스템도 함께 변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2000년 이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원격교육은 바로 이러한

  •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기원, 발전, 특성과 멀티미디어의 응용, 활용 및 멀티미디어 교육 그리고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분석
  • 수학습의 보조수단으로서의 매체로서의 특성을 넘어 사용자나 학습자에게 새로운 형태의 사고를 요구하고 있으며 “테크놀러지를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사고체제”라고 정의될 수 있다. 이는 멀티미디어가 내재하고 있는 무한한 상호작용성에 기본을 두고 있는 것으로 학습자의 역할과 교육의 목적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고 보여진다. 여기서 새로운 패러다임이란 첫째, 학습자는 멀티미디어를 통해 이전의 주어진 학습내용을 수동적

  • 사회과교육,통일교육 교육자료(학습자료), 웹기반 생활예절교육,안전교육 교육자료
  • 교육의 형식을 갖는 경우도 있다.2) 웹 지원 과정이 과정은 학생들과 교사들이 가깝게 있지만 과제, 읽기, CMC와 같은 많은 지원들이 하나의 과정에 통합되어 있다.3) 웹 교육 자료이것은 교육 활동으로서의 자원을 제공하거나 다른 교육 과정에 통합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들이다.2. WBI의 구성 요소WBI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다.1) 컴퓨터 중심 교육, 컴퓨터 보조 학습일반적으로 컴퓨터 중심 학습과의 상호작용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수 없게 되었을 때 모두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사용기간에 걸쳐서 평균적으로 감가되며 그 기간마다 일부 가치가 생산물에 이전된다는 견해에서 각 기간의 비용으로 할당되는 것을 감가상각비라 한다. 현행 회계제도에서는 고정자산의 취득원가를 그 내용연수(耐用年數)로 나누어 일정한 계산방법에 의거 배분함으로써 감가상각비를 계상한다. 이 계상절차를 감가상각이라 한다.감리(監理) 건축주가 시공한 공사가 설계도서대로 실시되는지의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