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격교육 현황과 사례분석 및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06 / 2021.03.06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코로나19는 단순한 바이러스가 아닌, 인류의 운명을 뒤바꾼 역사적인 촉매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 우리가 익숙해져 왔던 사회, 문화, 경제는 잊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해야 할 시간이 왔습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제 자료는 제출한 적이 없는 자료이며,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단행본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각주, 출처, 자료 모두 기록하여 심오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다운로드해서 확인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코로나19와 원격교육
1. 코로나19와 교육의 변화
2. 코로나 사태와 원격교육의 개념 변화
3. 원격교육 경험으로 본 교육 혁신 가능성
Ⅲ. 국내외 원격교육 현황
1. 국내 원격교육 현황
2. 외국 원격교육 현황
3. 원격교육 전망
Ⅳ. 외국의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 활용 사례분석 및 시사점
1. 사례분석 개요
2. 외국의 원격교육 활용사례분석
3. 시사점
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방향과 원격교육 발전방향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교육방향
2.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격교육 발전방향
Ⅵ. 결론
- 본문내용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온라인 방식의 학교교육과정 운영은 기존 집학교육의 면대면 수업형태로 운영되던 학교교육 시스템의 한계와 문제점을 한꺼번에 노출하면서 교수·학습방식 전반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오게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온라인 학교 개학으로 인해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는 새로운 교원 역량 개발의 적응 문제가 자엽스럽게 등장하게 되었으며, 이와 관련한 원격교육 개발의 중요성이 긴급하게 제기되었다
코로나19 시대의 학교 교육체제 운영 전반에 관한 미래 방향성을 제대로 정립하지 못하면 자칫 혼돈의 늪으로 빠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은 자명하다. 이 때문에 정부에서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대비한 새로운 원격교육체제를 수립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주할 필요가 있다.
많은 전문가가 예상하듯 코로나바이러스가 종식된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코로나19사태 이전으로 돌아가기는 어려울 것이다. 즉 코로나19를 기점으로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맞이한 것이다. 이는 교육 분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비대면 수업 현상이 코로나19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며 이른바‘뉴-노멀’시대에 앞으로 우리 교육이 가야 할 새로운 길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제 비대면 교육 시대에 전혀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지고 새로운 교육 혁신을 이루어야 하는 시점에 도달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코로나19와 원격교육에 대해 이론적인 내용을 고찰하고, 코로나19에 따른 국내외 원격교육 현황과 전망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외국의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 활용 사례분석 및 시사점을 도출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방향과 원격교육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상미(2020).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교육에 관한 국내 언론보도기사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1(6), 1091-1100.
김성욱(2016). 모바일 탐구학습을 위한 수업설계 모형 개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나일주(2004). 교육공학 관련 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박민규 (2020).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뉴노멀. 월간 공공정책, 177, 55-60.
이인숙(2002). e-러닝: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울: 문음사.
이재진 외(2020).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원격교육연수 재개념화 및 쟁점 분석. KERIS이수리포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임정훈(2001). 가상교육. 사이버교육에 관한 개념적 고찰. 교육공학연구, 17(3), 165-194.
전제상 외(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격교육연수이 재개념화 및 미래 방향”, KERIS이슈리포트, 학국교육학술정보원
정인성(1999). 원격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 논문요약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