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격교육 현황과 사례분석 및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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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코로나19는 단순한 바이러스가 아닌, 인류의 운명을 뒤바꾼 역사적인 촉매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 우리가 익숙해져 왔던 사회, 문화, 경제는 잊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해야 할 시간이 왔습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제 자료는 제출한 적이 없는 자료이며,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단행본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각주, 출처, 자료 모두 기록하여 심오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다운로드해서 확인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코로나19와 원격교육
1. 코로나19와 교육의 변화
2. 코로나 사태와 원격교육의 개념 변화
3. 원격교육 경험으로 본 교육 혁신 가능성

Ⅲ. 국내외 원격교육 현황
1. 국내 원격교육 현황
2. 외국 원격교육 현황
3. 원격교육 전망

Ⅳ. 외국의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 활용 사례분석 및 시사점
1. 사례분석 개요
2. 외국의 원격교육 활용사례분석
3. 시사점

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방향과 원격교육 발전방향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교육방향
2.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격교육 발전방향

Ⅵ. 결론
본문내용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온라인 방식의 학교교육과정 운영은 기존 집학교육의 면대면 수업형태로 운영되던 학교교육 시스템의 한계와 문제점을 한꺼번에 노출하면서 교수·학습방식 전반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오게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온라인 학교 개학으로 인해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는 새로운 교원 역량 개발의 적응 문제가 자엽스럽게 등장하게 되었으며, 이와 관련한 원격교육 개발의 중요성이 긴급하게 제기되었다
코로나19 시대의 학교 교육체제 운영 전반에 관한 미래 방향성을 제대로 정립하지 못하면 자칫 혼돈의 늪으로 빠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은 자명하다. 이 때문에 정부에서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대비한 새로운 원격교육체제를 수립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주할 필요가 있다.
많은 전문가가 예상하듯 코로나바이러스가 종식된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코로나19사태 이전으로 돌아가기는 어려울 것이다. 즉 코로나19를 기점으로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맞이한 것이다. 이는 교육 분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비대면 수업 현상이 코로나19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며 이른바‘뉴-노멀’시대에 앞으로 우리 교육이 가야 할 새로운 길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제 비대면 교육 시대에 전혀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지고 새로운 교육 혁신을 이루어야 하는 시점에 도달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코로나19와 원격교육에 대해 이론적인 내용을 고찰하고, 코로나19에 따른 국내외 원격교육 현황과 전망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외국의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 활용 사례분석 및 시사점을 도출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방향과 원격교육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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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일주(2004). 교육공학 관련 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박민규 (2020).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뉴노멀. 월간 공공정책, 177, 55-60.
이인숙(2002). e-러닝: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울: 문음사.
이재진 외(2020).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원격교육연수 재개념화 및 쟁점 분석. KERIS이수리포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임정훈(2001). 가상교육. 사이버교육에 관한 개념적 고찰. 교육공학연구, 17(3), 165-194.
전제상 외(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격교육연수이 재개념화 및 미래 방향”, KERIS이슈리포트, 학국교육학술정보원
정인성(1999). 원격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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