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원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한국의 원격교육 특성

◆ 참고문헌

◆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원격교육 발생배경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함에 따라 오프라인 형태의 기존 교육체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체제의 대두가 절실히 요구되었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접근성의 확대로 인해 전통적인 교육체제에서 나타났던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사이버 공간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육체제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국내외 교육기관에서는 정보화 사회의 교육환경 변화의 특성을 살린 가상학교 즉 가상공간에서의 온라인 교육 체제를 갖추고 새로운 교육을 실시하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고속인터넷 서비스와 고성능 PC가 대중화되면서 인터넷에 기반을 둔 각종 온라인 교육 서비스가 쏟아지고 있다. 인터넷은 CD-ROM과는 달리 실시간 자료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양방향 지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어학교육, 초-중-고 과외, 유아교육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영상 소프트웨어나 VOD(Video On Demand) 시스템 등 가상학교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장도 크게 성장했으며, 학습자료 구축이나 검색에 필요한 검색엔진, 웹 에디터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컨텐츠 쪽에서는 단순한 정보제공 차원에서 벗어나 원격강좌, 실시간 시험, 온라인 채점, 학습 진도 자동관리 등 고난도의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종연(1998),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모형, 교육공학연구,
김영수 . <미래포럼> 󰡒가상대학󰡓은 21세기 새 교육모델 , 전자신문 1999년 6월 25일자.
인터넷 통신교육훈련 보고서 (1999년 2월), 노동부
한정선(1999), 효율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재고, 교육공학연구, 제 15권 제 1호.
교육과학사.
현동훈. <테마특강> 가상대학의 미래 , 전자신문 1999년 2월 2일자.
김영환.(2001),원격교육의 이론과 실체, 학지사
임미.(2003),원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중부대학교석사논문

◆ 인터넷 사이트
www.onstudy21.co.kr
www.kcu.ac
http://cyber.samsung.net
http://ile.ewha.ac.kr
www.knou.ac.kr
www.megastudy.net
www.dongguk.edu
www.kaoce.org
www.nativeclub.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한국사이버대학교 16(1)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16(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7(3) 조직과 기구 17(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186) 원광디지털대학교 18(1)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18(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8(3) 조직과 기구 19(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193. 국외의 사이버대학 현황 191) 미국의 사이버대학 192) 유럽의 국가별 사이버대학 20(1) 영국 20(2) 독일 21(3) 프랑스 21(4) 스웨덴 21Ⅳ.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221.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221) 운

  • [평생교육개론] 원격교육
  • 평생교육개론 원(One)원격교육Ⅰ.원격교육의 개념1.원격교육의 정의원격교육(Distance Learning)은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이용 가능한 모든 교육매체와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계획된 모든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교육자와 학습자 사이의 공간적, 시간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방식으로, 네트워크를 매체로 활용하여 교육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통한 양방향 학습 환경을

  • [평생교육] 원격교육 -E-learning중심으로
  • 2008년 1학기 평생교육개론 원(One)원격교육Ⅰ.원격교육의 개념1.원격교육의 정의원격교육(Distance Learning)은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이용 가능한 모든 교육매체와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계획된 모든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교육자와 학습자 사이의 공간적, 시간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방식으로, 네트워크를 매체로 활용하여 교육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통한 양방향

  • 한국어교육론 다문화 사회에서의 한국어 교육
  • 한국어 교육의 현황2. 다문화 사회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1) 이주근로자의 적은 한국어 교육 기회(2) 언어문제 - 이주근로자, 여성결혼이민자, 다문화가정의 자녀(3) 집합교육과 교사부족3. 다문화 사회 한국어 교육의 대안(1) 사전 한국어교육의 강화 (2) 직장 내에서의 한국어 교육 지원 (3) 다문화가정 관련 제도와 의식의 전환(4) 가족의 참여와 한국 문화 교육의 병행 (5) 찾아가는 맞춤 교육방식의 확대와 원격교육의 활용(6) 전문적인 교재 개발과

  • [가상대학][사이버대학][원격대학]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정의,특징,현황,효과,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문제점,외국사례,해결과제
  • 원격대학)의 현황과 효과,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의 문제점, 외국의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 사례, 향후 가상대학의 해결 과제 분석Ⅰ. 서론Ⅱ.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의 정의Ⅲ.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의 특징Ⅳ. 가상대학(사이버대학, 원격대학)의 현황1. 교육부의 사이버대학 시범운영 현황2. 서울대학교 사이버대학 시범운영 사례3. 서울사이버디자인대학교4. 한국가상대학연합(한국방송대학교)5. 열린사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