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학급 운영을 통해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각각 경험하게 되는 어려움에 대해 조사해 보고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지원에는 무엇이 있는지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22 / 2023.08.2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교육 대상 학생은 장애로 인해 통합 학급에서 교육받기 어려운 점이 많다. 이로 인해 개별화 교육 계획(IEP)을 수립하여 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각자에게 적합한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지역사회 내에서의 물리적·심리적 장벽 때문에 학교 밖 활동보다는 주로 교실 안에서 수업 시간에만 머무르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각 교과목별로 학습 주제나 목표 등을 고려하여 교과서 외에도 보조 자료를 활용하거나 다른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현장 교원들은 이런 부분들에 있어 전문성이 부족하며 그 한계점들이 드러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론적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법 개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다음으로 실제 적용 가능한 사례 중심의 연수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현장’중심의 실천 의지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
  • 운영되고 있다. 이렇게 하나의 독립적인 학제로 운영될 경우에는 학생 나이에 적절한 교육을 더 심도 있게 질 높은 수준으로 가르칠 수 있다. 그리고 아동이 유치학교를 졸업 한 후, 초등학교로 진학 할 때 특수학교보다는 일반학교의 통합학급으로 진학 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학교에서 힘써야 할 것이다. 하지만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낯선 환경에 적응하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여 초등학교에 진학하기 전에 적절한 지도나 조언이 필

  • [학습장애아교육] 통합,특수학급 참관 보고서
  • 통합/특수학급 참관 보고서▶목 차◀1. 통합/특수학급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 1) 학급 설치 목적 및 연혁 2) 학급 아동 판별 절차 3) 학급 구성 및 현황 4) 교육과정 및 편제 5) 교수계획 2. 수업참관 기록 3. 면담내용1) 일반아동 2) 특수교사 4. 주어진 여건 내에서의 긍정적인 면 & 문제점 및 개선방안1.통합/특수학급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1)학급 설치 목적 및 연혁2)학급 아동 판별 절차3)학급 구성 및 현황 4)교육과정 및 편제5)

  • ADHD를 가진 초등학생의 증상 완화를 위한 교수법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 조사는 일선 학교에서 특수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현직 교사의 인터뷰로 되어있다. 마지막으로 교육 방법의 문제점과 개선점 및 제언에서는 앞의 것들을 종합하여 비교분석하였다.연구의 제한점본 연구는 주로 문헌 고찰에 의존하였으며 일부 학교의 사례만 중심으로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이 전국의 모든 ADHD 증상을 가진 학생을 위한 교육을 대표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또한 현장연구에 있어서 통합반 별다른 장애가 없는 일반적인 학생과 함

  • [교육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학습프로그램]전환교육,영재교육,야외수련활동,창의성교육,노인교육,또래집단상담교육,시민교육(수업,학습)프로그램
  • 어려움이 있다. 반면 수학은 연계적인 지도와 산출물 지도에 어려움을 가지며 중등수학은 비교적 속진이나 문제풀이 학습활동에 치중되는 경향이 있다. 현재 영재학급이나 영재교육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원에거 의도하고자 한 심화학습의 원칙을 고려해 보고, 영재교육을 실제로 지도한 교사들의 소감을 참고로 해 볼 때, 몇 가지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첫째, 시․도 교육청이나 대학교 영재교육원,

  • (프로포절) “정신지체 아동의 학교생활 능력향상 프로그램”
  • 특수교육 총 연합회.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2004)이렇게 통합교육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지만 많은 학교들은 장애아동이 일반학급 안에서 또래들이나 교사들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데 많은 어려움들을 경험하고 있다.이는 학급인원수의 과다, 교육 수월성의 강조, 경직된 행정구조,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과 교사들의 편견, 부모들의 태도, 개별지도 부족, 장애아동의 행동적 특성, 그 동안의 실패경험에서 비롯되는 사회적 위축, 사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