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 현장에서 마주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 상황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실례를 들어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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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윤리적 갈등상황으로는 비밀보장의무 위반, 자기결정권 침해, 이익충돌 등이 있다. 이러한 윤리적 갈등상황들은 학교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라는 명목하에 교사에게 체벌 및 폭언 금지 의무를 부과함으로써 교권침해 사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서울시교육청 자료에 따르면 2019년 한 해 동안 총 3만3천826건의 교권침해 사례가 접수되었다고 한다. 그 중 학부모에 의한 교권침해가 2만2천765건(64%)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학생에 의한 교권침해 1만1천655건(34%), 관리자에 의한 교권침해 543건(1%) 순이었다. 이렇듯 학교 내에서의 교권침해 현상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지만 이를 예방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나 교육 프로그램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학교 사회복지사가 학교 현장에서 마주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 상황들을 제시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어떠한 윤리적 딜레마가 발생하는지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러한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서 자신이라면 어떠한 판단을 내릴지 생각해보고 토론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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