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12 / 2023.08.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2. 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방법
1) 자발적인 행동 조작
2) 정적강화
3) 물질적 강화
4) 사회적 강화
5) 학부모의 정적강화 활동
6) 동료간 정적강화 활동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행동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설명하려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donditioning),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로 구분된다.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가 개의 침분비물 유발 연구를 통해 조건/무조건반응에 의한 학습으로 설명한다면, 스키너는 비둘기의 실험실 상황에서 먹이를 획득하거나 전기 자극을 회피하려는 학습과정을 통해 조작적 조건화를 설명하고 있다. 조작적 조건화는 두 가지 핵심 원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강화 자극에 따른 반응이 반복되는 경향 이 있다는 것과, 강화 자극은 조작적 반응의 발생 비율을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채 역 (2007). 학습 심리학. 서울: 학지사.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지성사.
심재호 (2004), 정적강화가 아동의 발표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윤나리 (2007), 칭찬이 아동의 자아효능감 수준에 따라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 교육심리학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목차-Ⅰ. 서론Ⅱ. 본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의 행동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설명하려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 조건화로 나뉜다. 행동주의 심리학자 파블로프의 고전적인 조건화가 개의 침 분비물 유발 연구를 통해 조건 반응과 무조건 반응에 따른 학습으로 설명될 수 있다면, 스키너는 비둘기 실험실 상황에

  • 교육심리학-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 교육심리학-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단, 교재에서 설명한 내용에 부합하여 자신이 응용하여 작성하여야 하고 단순히 양을 채우거나 다른 곳에서 가져다 쓴 사례는 인정되지 않는다 A4 3매)1. 서론스키너는 행동에 대해서 보상 또는 처벌을 한다. 인간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지속적으로 강화케 할 수 있음은 물론 잘못된 행동 또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억제하고 통제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스키너는 인

  • A+고전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 고전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단, 교재에서 설명한 내용에 부합하여 자신이 응용하여 작성하여야 하고 단순히 양을 채우거나 다른 곳에서 가져다 쓴 사례는 인정되지 않는다)목 차 -Ⅰ. 서론Ⅱ. 본론고전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응용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고전적 조건 형성은 행동심리학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정신분석이론의 비과학성을 비판하는 엄격한 실증과학주의를 제창하고 있다고 할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 그리고 자극과 반응이 어떻게 연결되느냐에 대해서는 견해를 달리한다. 그에 따라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이 이론은 여러 측면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교육의 여러 분야에 적용되어 활용되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으로는 첫째, 본질적으로 인간은 환경에 의하여 수동적으로 결정되고 반응하는 피조물이라는 인간관을 가진다는 것이며, 철학적으로는 실제론의 입장을 취한다는 것이다. 둘째, 학습을 자극에

  • [방송대]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go
  •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그러나 한정된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실이 드러났다. 첫째, 행동(성과)과 보상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은 모티베이션된 행동을 유지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둘째, 강화의 변동비율 스케줄은 개인의 모티베이션 행동을 유지하는 데는 매우 중요하다. 경영자에게 있어서 조작적 조건이론은 매우 유용하지만, 모티베이션의 접근방법으로는 많은 비판이 있다. 첫째, 조작적 조건기법은 개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