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_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5 / 2023.03.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_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설명하려고 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가 대표적인 개념이다. 특히나 스키너는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자극에 의해서 단순하게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에 의해서 해석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즉,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보면 유기체가 외부의 환경이나 혹은 자신의 욕구에 따라서 행동이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고 본 것이다. 스키너는 파블로프와 다르게 유기체가 반응을 하고 이후에 강화를 주는 방식의 실험을 통해서 행동을 유발시킨 것이다. 스키키너는 스키너 상자에 쥐가 먹이라고 하는 강화물을 조정할 수 있게 하고 기존의 행동형성에서 환경에 순응하는 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에서 수동적인 입장과 다르게 접근했다. 쥐가 지렛대를 스스로 누르는 행동을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자극과 강화물을 획득한다는 부분에 있어서 유기체의 능동성을 확인할 수 있고, 스키너는 인간행동이 그러한 결과에 따른 보상과 처벌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했다.
참고문헌
1. 조작적 조건화에 따른 상징적 모델링 학습과정이 초기 성인기 친사회적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이현경/건국대학교/2019
2. 의식적 자각 없는 인간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증거/박혜린/연세대학교/20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 교육심리학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목차-Ⅰ. 서론Ⅱ. 본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의 행동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설명하려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 조건화로 나뉜다. 행동주의 심리학자 파블로프의 고전적인 조건화가 개의 침 분비물 유발 연구를 통해 조건 반응과 무조건 반응에 따른 학습으로 설명될 수 있다면, 스키너는 비둘기 실험실 상황에

  • A+고전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 고전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단, 교재에서 설명한 내용에 부합하여 자신이 응용하여 작성하여야 하고 단순히 양을 채우거나 다른 곳에서 가져다 쓴 사례는 인정되지 않는다)목 차 -Ⅰ. 서론Ⅱ. 본론고전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응용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고전적 조건 형성은 행동심리학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정신분석이론의 비과학성을 비판하는 엄격한 실증과학주의를 제창하고 있다고 할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

  • [방송대]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go
  •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그러나 한정된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실이 드러났다. 첫째, 행동(성과)과 보상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은 모티베이션된 행동을 유지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둘째, 강화의 변동비율 스케줄은 개인의 모티베이션 행동을 유지하는 데는 매우 중요하다. 경영자에게 있어서 조작적 조건이론은 매우 유용하지만, 모티베이션의 접근방법으로는 많은 비판이 있다. 첫째, 조작적 조건기법은 개인

  • [교육철학, 교육철학 요약] 교육철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과정 상담이론․행동주의 & 정신분석학 이론 비판․개체 자기애 발현, 잠재능력 발휘․자아실현의 형성자 된다성장․루소, 페스탈로찌, 프로벨, 듀이․합자연성의 교육원리․경헙중심 교육관. 자발성의 원리․개인차에 의한 교육중시.․아동이 성장발달과정에서 환경에 적응해 적절히 행동변화 가져온 것◈ 서술적 정의 유형행동변화․행동주의 심리학 기초로․개체 환경에 도전자극→행동변화 발생․Bloom의 교육목적 이원분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