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_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5 / 2023.03.0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_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단, 교재에서 설명한 내용에 부합하여 자신이 응용하여 작성하여야 하고 단순히 양을 채우거나 다른 곳에서 가져다 쓴 사례는 인정되지 않는다)
- 교육심리학-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단, 교재에서 설명한 내용에 부합하여 자신이 응용하여 작성해야 하고 단순히 양을 채우거나 다른곳에서 가져다 쓴 사례는 인정하지않음)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_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설명하려고 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가 대표적인 개념이다. 특히나 스키너는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자극에 의해서 단순하게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에 의해서 해석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즉,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보면 유기체가 외부의 환경이나 혹은 자신의 욕구에 따라서 행동이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고 본 것이다. 스키너는 파블로프와 다르게 유기체가 반응을 하고 이후에 강화를 주는 방식의 실험을 통해서 행동을 유발시킨 것이다. 스키키너는 스키너 상자에 쥐가 먹이라고 하는 강화물을 조정할 수 있게 하고 기존의 행동형성에서 환경에 순응하는 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에서 수동적인 입장과 다르게 접근했다. 쥐가 지렛대를 스스로 누르는 행동을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자극과 강화물을 획득한다는 부분에 있어서 유기체의 능동성을 확인할 수 있고, 스키너는 인간행동이 그러한 결과에 따른 보상과 처벌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했다.
- 참고문헌
-
1. 조작적 조건화에 따른 상징적 모델링 학습과정이 초기 성인기 친사회적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이현경/건국대학교/2019
2. 의식적 자각 없는 인간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증거/박혜린/연세대학교/202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